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소속 조합원 1000여명이 29일 오후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열린 야간총회에서 ▲안전인력 충원 ▲철도민영화 저지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국토부와 기재부의 관행적인 행태를 비판했다.
▲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야간총회를 연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조합원들 전국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소속 조합원 1000여명이 29일 오후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열린 야간총회에서 ▲안전인력 충원 ▲철도민영화 저지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국토부와 기재부의 관행적인 행태를 비판했다.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더 이상 죽지 말자. 제발 더 이상 죽지 말자. 우리의 탓이 아닌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자."

동장군이 찾아온 지난 29일 오후, 용산 대통령집무실 인근 삼각지역에 모인 철도노동자들의 목소리는 매서운 추위가 무색할 만큼 뜨거웠다.

주간근무가 끝난 뒤 혹은 비번과 휴일에 시간을 내어 모인 전국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소속 조합원 1000여 명은 29일 야간총회에서 ▲안전인력 충원 ▲철도민영화 저지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의 관행적 행태를 비판했다.

안전인력 충원 등 요구... "정부는 예산 감축에만 혈안"

최명호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장은 여는 발언을 통해 "우리 철도노동자들은 일할 사람이 부족해도 이를 악물고 버티며 열차 정시운행과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얼마나 피땀을 흘리며 고생했나"라면서 "이렇게 고생하고 있는 철도노동자들에게 위로는커녕 국토부장관은 우리 철도노동자들의 준법투쟁을 폄훼하고 왜곡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최명호 본부장은 "현장은 일할 노동자가 없어서 죽어 나가는데 정부는 부족한 인력을 충원하기는커녕 오히려 1241명을 정원감축하겠다고 한다. 노후화된 시설장비를 교체하기는커녕 비용절감 등 예산감축에만 혈안이 돼 있다"면서 "결국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만 죽고 있다. 어쩌면 이번 오봉역 조합원 산재사망사고도 예견된 사고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 철도노동자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국민의 철도, 공공철도를 건설하기 위해 끊임없이 투쟁해 왔다"며 "이번에도 윤석열 정권이 철도민영화와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을 강행한다면 우리 철도노동자들은 단연코 강고한 투쟁으로 맞서 싸울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고로 오는 2일 예정된 철도노조 총파업에 대해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지난 27일 "철도노조의 파업이 불법의 영역으로 넘어가는 것에 대해 타협 없이 철저히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자"
 
전국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소속 조합원 1000여명이 29일 오후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열린 야간총회에서 ▲안전인력 충원 ▲철도민영화 저지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국토부와 기재부의 관행적인 행태를 비판했다.
▲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야간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임충환 청량리시설지부장 전국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소속 조합원 1000여명이 29일 오후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열린 야간총회에서 ▲안전인력 충원 ▲철도민영화 저지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국토부와 기재부의 관행적인 행태를 비판했다.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이날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야간집회에는 임충환 청량리시설지부장도 마이크를 잡았다. 청량리시설지부엔 지난 7월 근무 중 사고로 순직한 김돈년 조합원이 속해 있었다. 

임충환 지부장은 투쟁사에서 "오늘 제가 여러분에게 호소 드리고 싶은 것은 단 한 가지다. 제발 더 이상 죽지 말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 네 분의 조합원이 돌아가셨다"며 "네 건의 사고에는 공통점이 존재한다. 책임을 져야 할 사측과 국토부는 우리가 목 놓아 외치는 시설물 개선 투자와 안전인력 충원이 아닌 현장의 잘못으로 몰고 간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시설물 개선과 인력충원이 되면 더 안전한 철도가 될 것이다. 제대로 된 원인으로 해결책이 나올 수 있게 하기 위한 프레임 싸움이 작금의 파업이라고 생각한다"며 "더 이상 죽지 말자. 제발 더 이상 죽지 말자. 우리의 탓이 아닌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자"라고 울먹이며 호소했다.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건 예산과 인력"
 
전국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소속 조합원 1000여명이 29일 오후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열린 야간총회에서 ▲안전인력 충원 ▲철도민영화 저지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국토부와 기재부의 관행적인 행태를 비판했다.
▲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야간총회에서 노래공연을 하고 있는 홍해진 문산차량 부지부장  전국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소속 조합원 1000여명이 29일 오후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열린 야간총회에서 ▲안전인력 충원 ▲철도민영화 저지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국토부와 기재부의 관행적인 행태를 비판했다.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이날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야간총회에서 마지막 발언으로 무대에 선 박인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고 장휘성 오봉역 조합원 사망사고 이후 조합원의 아버지께서 '아들 또래들에게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조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해달라'고 부탁하셔서 약속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철도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예산과 인력이 필요한데 국토부와 기재부는 그것도 내놓지 않고 있다. 왜 죽은 조합원의 부모님과 그 죽음에 슬픔을 같이 하고 있는 노동조합과 동료 조합원들만이 이 약속을 하고 있는 건가"라며 "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제공한 그들은 왜 죽어간 조합원의 부모님을 찾아가 사과하지 않고 왜 그것은 항상 우리들만의 몫이어야 하는가"라고 분노했다.
  
그는 "오늘 아침 뉴스를 통해 국토부와 국무조정실과 고용노동부가 철도공사를 압박해 작업재개 명령(작업중지명령 해제)을 했다는 것이 확인됐다. 죽은 조합원의 작업 현장에 폐선로 하나 치워 놓지도 않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안전통로도 만들어 놓지 않은 채 또 누구보고 죽으라고 작업재개를 (명령)한 거냐"면서 "이제 그런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하기 위한 발걸음이 오늘까지 이어졌다. 올해 하반기 투쟁으로 이 모든 것들을 위한 발걸음은 몇 발짝 남지 않았다. 그 투쟁을 여러분들과 함께 힘차게 내딛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야간총회는 참석한 조합원들과 함께 파업가를 부른 뒤 자동 해산했다.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29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오봉역 작업중지명령 해제명령을 내린 국무조정실과 국토부, 고용노동부를 규탄하고 있다.
▲ 오봉역 작업중지명령 해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철도노조 조합원들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29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오봉역 작업중지명령 해제명령을 내린 국무조정실과 국토부, 고용노동부를 규탄하고 있다.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한편, 앞서 29일 낮 12시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오봉역 작업중지명령 해제 규탄 기자회견'에서 철도노조는 "중대사망재해로 인한 작업중지명령은 짧게는 4개월에서 5개월여의 기간 동안 현장 노동자들의 의견청취 및 노사간 협의,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등을 거치고서야 해제신청에 이르렀다"고 전제한 뒤 "올해 3명의 철도노동자가 목숨을 내놓은 그 현장에, 이달 5일 오봉역 조합원 산재 사망사건 이후 그 무엇도 개선되지 않은 그 현장에 작업을 재개하는 데 걸린 시간은 단지 19일뿐이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철도노조는 "이번 작업중지명령해제의 모든 의문을 풀어내고 책임자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철도노동자는 가능한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해 스스로를 보호할 것이다. 또한 이후에 벌어지는 모든 상황의 책임은 정부와 철도공사에 있음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소식지에도 실릴 예정입니다.


태그:#철도노조, #국토부, #기재부, #고속철도통합, #철도민영화저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관심 분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등 전방위적으로 관심이 있습니다만 문화와 종교면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