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애청이 상징의식을 통해 윤석열을 꾸짖고 있다.
 민애청이 상징의식을 통해 윤석열을 꾸짖고 있다.
ⓒ 민족통일애국청년회

관련사진보기

 
지난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한미일 3국은 정상회담을 열어 '공동의 가치를 따르고, 공동의 번영과 안보를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권 집권 이후 강화되온 한미일 3국 간 군사협력이 9월 독도 인근 한미일군사훈련을 거치며 사실상 군사동맹 수준으로까지 격상 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지난 3일 민족통일애국청년회(아래 민애청) 청년들은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전쟁연습 중단! 한미일군사협력 반대! 국가보안법 폐지! 윤석열 정권 규탄 12.3청년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한미전쟁연습 중단 촉구 발언을 맡은 이은비 회원은 "9월 말 '떠다니는 전쟁기지' 미국의 항공모함 레이건호가 부산항에 입항한 후 독도 인근에서 일본의 해상자위대와 함께 한미일군사훈련을 진행했다. 이어 10월 말부터 이루어진 '비질런트 스톰' 한미합동공중훈련은 F-35스텔스 전투기를 포함한 한국 공군 비행기 140대와 미 공군 비행기 100여대 총 240여대가 참여해 전체 1600여 회 이상 출격해 한반도 유사시 북한의 주요 거점을 정밀타격하는 내용의 훈련이었다"면서 "이것이 연례적, 방어적 훈련인가? 선제타격을 시행하는 전쟁연습이 아니고 무엇이겠나"고 전쟁 연습 중단에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태중 사무국장은 한미일군사협력 반대 발언을 통해 "화물연대 파업에는 법치 운운하며 강경대응 일변도인 윤석열 정권이 법을 무시하고 외면하는 사례가 있다. 그것이 바로 2018년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일본전범기업이 배상하라고 했던 대법원 판결"이라면서 "윤석열 정권이 한일과거사 문제를 봉합하려는 이유는 한일군사협력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한일군사협력은 미국의 대중국견제에 동원될 한미일군사협력의 교두보가 될 것이다. 일본은 이를 계기로 군사대국화를 추진하는 동력을 마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국가보안법 제정일을 맞아 김지영 회원은 "국가보안법은 이승만 정부에 비상시기 임시조치법이라는 조건 하에 만들어져 진작 소멸되었어야 할 법이지만 74년간 남아 민주주의 국가라면 마땅히 보장받아야할 사상에 대한 자유도, 양심에 따라 행동하고 표현할 자유도 가로막고 있다"며 국가보안법의 폐지를 촉구했다.

또 이것이 옛날일 만이 아니라며 "지난 달 경찰과 국정원은 경남과 서울, 제주에서 평화 통일 활동가들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의 근거도 제대로 제시하지 못했다. 집권하자마자 북한에 대한 적대정책으로만 일관하던 윤석열 정권이 민중들의 저항으로 위기에 몰리자 또다시 국가보안법이라는 무기를 휘둘러 정권을 지키려는 것 아닌가. 국가보안법은 정권안보법일 뿐이라는 걸 또다시 증명했다"고 규탄했다.
 
민애청이 윤석열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중이다
 민애청이 윤석열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중이다
ⓒ 민족통일애국청년회

관련사진보기

 
민애청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할 수 있다는 소식이 돌고 있다"며 "굴욕외교를 일관했던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을 위해 강제동원 배상 문제 등에 치욕스러운 합의를 할지도 모른다"며 경고 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사태를 보면 미국과의 군사 동맹은 결국 전쟁으로 이어지지만 피해를 보는 당사자는 미국이 아닌 해당 민족이 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에게 한미일군사동맹 추진을 멈추라 경고했다.

한편, 민애청은 기자회견 후 여의도로 이동해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등과 함께 2022민중대회에 참석했다. 
 
2022민중대회에 참석한 민애청
 2022민중대회에 참석한 민애청
ⓒ 민족통일애국청년회

관련사진보기

 

태그:#윤석열, #민애청, #국가보안법, #한미일군사협력, #한미합동군사훈련
댓글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온 나라의 젊은이들이 뜨거운 숨과 피를 토해내던 시절, 민애청은 ‘민족통일애국청년단’이란 이름으로 1987년 10월 27일 창립되었습니다. 이후 민애청은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위해,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청년들의 노력이 필요한 곳에 언제나 함께해 왔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