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광주ㆍ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이 교육부가 고시한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 용어 삭제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4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광주ㆍ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이 교육부가 고시한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 용어 삭제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정부 개정교육과정 5·18민주화운동 삭제 철회하라!"

교육부가 최근 고시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 용어가 전면 삭제된 데 대해 야당을 비롯한 정치권과 교육계 등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4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 등이 이 사안과 관련해 목소리를 높인 가운데, 광주·전남 국회의원 18명도 4일 오전 10시 광주광역시 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교육부가 고시한 개정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 운동'이 일제히 사라졌다"며 "5.18 민주화 운동은 국가폭력에 대한 국민의 정당한 저항권 행사이다. 의도적인 5.18역사 지우기를 즉각 중단하고 원상 복구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지난 1997년 대법원에서 '5.18 민주화 운동은 헌정질서를 수호하기 위한 정당한 행위'라는 최종판결이 있었다. 또한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에도 등재되었고  이제 5.18은 광주와 대한민국을 뛰어넘어 세계인이 계승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상징이 되었다. 윤석열 대통령도 후보 시절 5.18정신을 헌법으로 계승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윤석열 대통령의 5.18에 대한 태도는 철저한 외면과 폄하, 왜곡으로 가득하다. 22년 5월 제42주년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온 국민이 그토록 염원하는 '진상규명'에 대해 언급조차 하지 않았고, 이후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예산은 삭감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1월 국민의힘 소속 홍준표 대구시장은 광주를 찾아 5.18 유공자의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해 물의를 빚었고, 12월에 윤석열 정부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위원장에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며 5.18을 왜곡하고 폄하한 김광동을 임명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 광주 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은 "윤석열 정부 교육부가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삭제하겠다는 행태를 절대 참을 수 없다"며 "아이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에서 5.18이 삭제되어 자랑스러운 민주주의의 역사가 후퇴되는 것을 막고 대한민국의 국민들께서 지금까지 피흘리며 키워오고 지켜온 민주주의 근본이 흔들리지 않도록 5.18 민주화운동 삭제를 당장 멈출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기자회견에 이름을 올린 국회의원들의 명단이다. 

이병훈, 신정훈, 김승남, 김원이, 김회재, 민형배, 서동용, 서삼석, 소병철, 송갑석, 양향자, 윤영덕, 윤재갑, 이개호, 이용빈, 이형석, 조오섭, 주철현.

태그:#광주·전남 국회의원, #5·18민주화운동 삭제 철회 요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론직필(正論直筆) 시민기자 되기] .....서울대 영문과, 시민단체 대표, 민주화운동에 참여, 민생 민주 평화에 관심 [기사제보] 010-3341-7670 / tomayoun@hanmail.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