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 소중한 기자의 '전남도립대 교수 부당해임 사건' 보도 내용.
 <오마이뉴스> 소중한 기자의 '전남도립대 교수 부당해임 사건' 보도 내용.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오마이뉴스> 소중한 기자가 전국사학민주화교수연대와 전국사학민주화교수노조가 주는 '2022 사학민주화상' 인권 분야 최우수 기자상을 수상하게 됐다.

소중한 기자는 지난해 7월 김애옥 전남도립대 교수의 부당해임 사건을 심층 보도했다. 김 교수는 부당해임 후 여러 차례 소송을 통해 전남도립대의 해임과 재임용 거부를 취소하라는 대법원 판결을 받았지만 7년 넘게 복직하지 못했다. 전남도의회의 전남도립대 업무보고에서도 김 교수 사례가 집중 거론됐고 이후 김 교수는 강단에 복귀했다.

전국사학민주화교수연대와 전국사학민주화교수노조는 "국민의 혈세가 들어가는 대학의 문제점에 대해 연속 취재하여 교육의 공공성과 투명성에 크게 기여했다"라며 "언론인으로서 대학 내 인권 문제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도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2022 사학민주화상 교권보호 분야 최우수 기자상에는 강현석 <경향신문> 기자가, 사학개혁 분야 최우수상에는 최종필 <서울신문> 기자가 선정됐다. 또 최우수 시민사회 단체상에는 담양인권지원상담소가, 최우수 국회의원상에는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우수 전라남도의원상에는 신민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선정됐다.

[관련 보도]
"7년 소송인생" 승소 또 승소해도, 교수는 2664일째 '해임' http://omn.kr/1zuam
촬영 막더니 질의서도 보내지 말라? 이 대학의 이상한 대응 http://omn.kr/1zuaa
전남도의회, '7년째 교수 부당해임' 전남도립대 질타 http://omn.kr/1zwtm

태그:#사학민주화상, #전남도립대, #교수부당해임, #소중한, #오마이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