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노조 대경본부는 17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변경을 반대하는 의견서를 대구시에 전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노조 대경본부는 17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변경을 반대하는 의견서를 대구시에 전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가 오는 2월부터 전국 특·광역시 최초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기로 한 가운데 지역 노동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대구경북본부는 17일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무력화하려 한다"며 윤석열 정부와 홍준표 대구시장을 규탄했다.

마트노조는 "의무휴업 평일변경 논란과 관련된 작금의 상황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의무휴업 평일변경 칼날을 휘두르며 전국화에 앞장서고 대형마트 온라인영업제한은 정부가 해결하겠다는 분명한 역할 분담 속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대구시와 윤석열 정부가 의무휴업 평일변경을 위해 한국체인스토어협회 및 일부 상인단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윤석열 정부는 여기에 더해 심야시간과 의무휴업일에 대형마트의 온라인영업을 허용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홍준표 시장은 이해당사자인 노동자들의 목소리는 듣지 않고 경찰력을 동원해 탄압과 고발로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 공안탄압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의무휴업일 변경은 의견수렴 과정과 이해당사자와의 합의에 의해 해당 지역 지자체장이 결정해야 한다"며 "대구시가 2월부터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변경하는 행정예고를 한 것은 각 구·군 패싱"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명절 당일이 의무휴업일과 겹치지 않을 경우 명절 당일로 대체하는 한시적 변경 역시 비일비재하다며 "이 또한 이해당사자인 노동자들의 의견수렴 과정 없이 건강권인 휴식권 행사를 방해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와 홍준표 시장의 의무휴업 무력화 시도가 전국 127개 지자체에 불필요한 고민과 행정력 낭비, 사회적 갈등을 유발시킬 것이 자명하다"고 덧붙였다.

마트노조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을 반대하는 마트노동자 2154명의 서명을 받아 대구시에 전달하기도 했다.

마트노조는 의무휴업일 평일변경 중단, 대형마트 온라인영업 허용 및 노동자들에게 불리한 대형마트와의 살생협약 파기 등을 요구하고 "윤석열과 홍준표는 의무휴업 무력화에서 손을 떼라"고 요구했다.

앞서 대구시는 다음달 13일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전환하는 행정예고 절차에 들어갔다.

행정예고 기간이 끝나면 그동안 매월 둘째, 넷째 주 일요일에 문을 닫았던 대형마트들은 매월 둘째·넷째 주 월요일로 의무휴업일이 변경된다.

대구에서 의무휴업일이 평일로 바뀌는 대상은 대규모 점포 17개와 준대규모 점포 43개 등 60곳이다.

이와 관련해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형마트 일요일 휴무제는 좌파 포퓰리즘의 상징적인 정책"이라며 "좌파 정권이 끝났기 때문에 정책의 전환을 가져와야 할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말했다.

태그:#대형마트 의무휴업, #대구시, #홍준표, #윤석열, #마트노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