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시아(sia)가 시를 쓰면 화면으로 나타난다
▲ 인공지능 시아 시아(sia)가 시를 쓰면 화면으로 나타난다
ⓒ 김재근

관련사진보기

 
시아(sia)라고 했다. 이름만으론 처자인지 남정네인지 구분이 안 된다. 들여다보았다. 슬릿스코프와 카카오브레인이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이다. 글귀를 주면 이어서 시를 써주는 인공지능이라고 소개했다. 한국어 기반 언어 모델인 '코 지피티( koGPT)'로 만 삼천 편의 시를 학습시켰다고 했다.

'시아'가 스스로 뭔가를 생각해서 쓰지는 못한다. 시제를 정해주어야 한다. 이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더 야무져 가는 듯하다. ​시간의 위의 길, 구름에 깃든 달, 노년의 발자국 등의 시제가 보였다. 많다고도 적다고도 할 수 없는 시제들이었다.
 
시제를 입력하면 시아가 시를 써내려 간다.
▲ 시아의 시 쓰기 시제를 입력하면 시아가 시를 써내려 간다.
ⓒ 김재근

관련사진보기

   
'시인이 머문 자리'를 선택했다. 쉽게 줄줄 잘도 써 내려간다. 질투심 비슷한 게 느껴진다. 어느 곳쯤에서 멈춘다. 두 개의 구절을 놓고 고르라고 한다. 이 부분은 조금 괜찮다 여겨졌다. 결과야 뻔하지만 나도 시 쓰기에 참여한 듯한 착각에 빠진다.

시를 받아 들었다. 생각이 꼬리를 문다. 이걸 시라고 할 수 있을까. '시아'의 생각이 얼마만큼 담겼을까. 단지 언어의 유희는 아닐까. 마치 만 삼천 권의 책을 읽었지만, 여전히 자기 생각을 갖추지 못하는 우둔한 독서가처럼.

​이런 생각도 들었다. 만약 학습된 시어의 조합이라면 어구 하나하나에 출처를 알리는 각주를 달아야 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더 이상 시라고 부르기 무색하다.

​의문은 계속되었다. 이 시의 저작권자는 누구인가. 시아인가. 만 삼천 편의 시를 제공한 시인인가. 아니면 인공지능을 만든 회사인가. 나도 한몫했으니 일부를 주장할 수 있을까.

나는 시를 모른다. 다만 시인은 가슴으로 시를 쓰는 사람이라고 들었다. 시아는 가슴이 있을까. 모를 일이다. 다만 확실하게 이것만은 말 할 수 있다. 삭막하다. 소름도 돋는다.

시인 장석주는 그의 책 <은유의 힘>에서 "오늘날 시인은 멸종될 위기의 생물종으로 대접받는다. 시인이 멸종하면 시는 사라진다"라고 했다. 시인이 사라지는 시대를 대비한다면 시아가 고맙다.

머리가 복잡하다. 기계가 이제는 감성의 영역까지 넘본다. 내 의지 따위와는 상관없이 세상은 저만큼 흘러간다. 뜬금없이 '시아' 동생이 찾아와서 내 글을 대신 써주겠다고 하지는 않을런지.

연휴 마지막 날이다. 새벽부터 눈이 내린다. 정초(正初)의 눈을 상서롭다고 했다. 창 넓은 카페에 앉아 눈을 구경하며, 커피를 마시며, 글도 쓴다. 시아에 비하면 너무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문득 든다.

달콤한 휴식이 끝나간다. 세상과만 경쟁해도 힘들었는데 이제는 인공지능과도 겨루어야 할지 모르겠다.

​서설(瑞雪)과 함께 시작하는 출발이다. 좋은 일만 가득할 것 같다. 구독자님들의 힘찬 발걸음을 응원한다.
 

덧붙이는 글 | 화순매일신문에도 싣습니다. 네이버 블로그(cumpanis. 쿰파니스) "맛담멋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화순나들이, #인공지능, #시인, #화순매일신문, #시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쿰파니스'는 함께 빵을 먹는다는 라틴어로 '반려(companion)'의 어원이다. 네이버 블로그(cumpanis) <쿰파니스 맛담멋담>.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