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전북 익산시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전북 익산시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부가 지난 26일 발표한 겨울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방안에 대해 "안 하는 것보단 나으니 잘했다"라고 평가하면서도, "특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라며 어제에 이어 재차 7.2조 원 규모의 에너지 물가 지원금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27일 전북 익산시청에서 열린 전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난방비 폭탄 사태에 대해서 국민적인 분노가 매우 크다"라며 "정부가 어제 일부 취약계층에게 난방비를 추가 지급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안 하는것보다 나으니 잘했다고 말씀드린다. 그러나 그걸로는 부족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여론의 등에 떠밀려서 '언발에 오줌누기'식 땜질 정책을 할 것이 아니라 이를 넘어서서 국민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한 특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남탓만 하는 유체이탈 화법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라며 최근 당권주자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과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장 등이 '난방비 폭등은 문재인 정부 탓'이라고 주장한 것을 겨냥해 비판했다.

"횡재세든 연대기여금이든 국회와 기업 해법 모색해야"

이 대표는 "현재 난방비 비롯해서 전반적인 물가 폭등 때문에 민생 경제가 견디기 어려울만큼 국민들의 고통이 크다"라며 "이를 방치하면 급격한 소비 위축은 물론이고 경제 전체가 심각한 불황의 늪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우리 민주당이 제안드렸던 7.2조 원의 에너지 물가 지원금 지급 논의를 최대한 서두르자는 말씀을 드린다"라며 "포괄적인 민생 회복을 위해 30조 원 규모의 민생 추경 협의도 다시 한 번 제안한다"라고 말했다.

나아가 그는 "엄혹한 민생 위기에 직면한 지금이야말로 공정한 고통분담과 경제적 강자의 사회적 연대의식이 꼭 필요하다"라며 "천문학적 영업이익을 거두고 또 최근 감세 혜택까지 누리고 있는 초거대기업들이 위기 극복에 국민 고통에 동참할 길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횡재세든 연대기여금이든 여러 해법을 국회와 기업이 함께 모색해야 한다. 정부 여당의 전향적인 협력을 요청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에너지물가지원금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