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역사문제 종지부? 지금이 이씨왕조인가"

지난 10일 일본의 아사히 신문과 요미우리 신문이 보도한 이상득 의원의 발언이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강창일 의원은 '전향적인 총리 담화가 나올 경우, 동생은 역사인식 문제에 종지부를 찍을 생각이다'라는 이 의원의 발언을 인용하며 자중을 촉구했습니다.

[강창일 민주당 의원] 전향적인 총리담화가 나올 경우 동생은 역사인식 문제에 종지부를 찍을 생각이라고 한다... 이것이 진실이라고 하면 국가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짓이고 이상득 이명박 이씨 왕조가 아니지 않나.

또 강 의원은 정부가 간 나오토 일본 총리의 담화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려 하고 있다며, 오는 15일에 있을 8.15 담화에서 신중을 기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강창일 민주당 의원] 이명박 정부는 간 나오토 총리의 담화발표. 알맹이 없는 담화를 아주 긍정적으로 평가하려는 자세 갖고 있어. 외교 당국자도 그렇다. 어떤 얘기가 나올지 우려된다. 제일동포 문제, 독도문제,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 종군위안부 보상 대상 문제에 대해, 혹 역사인식의 종지부를 찍는 이상한 발언을 했다간 국민적 저항을 받고 역사의 죄인으로 낙인찍힐 것.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정부가 일본 총리의 담화문을 오역하고 있다며 '형님외교'의 성공처럼 자랑해선 안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박지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정부가 일본 총리의 담화를 오역하고 국민을 속이고 있다. 우리 외교부가 간 나오토 총리의 '한일강제병합 100년' 좋게 번역해서 발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것을 마치 형님외교의 성공으로 자랑하는 것은 또 다시 형님문제 만사형통이 외교까지 이뤄지는 한일간의 암울한 역사까지 오도하고 있는 것.

한일강제병합 100년, 어느 때보다도 뜻깊은 광복절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이 어떤 내용의 담화를 낼지 주목됩니다.

오마이뉴스 오대양입니다.

| 2010.08.13 13:3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