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MB 통일세? 국민에게 돈 내라니"

이명박 대통령이 통일 재원 마련을 위한 통일세를 제안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제65주년 광복절 기념식 경축사를 통해 '평화·경제·민족공동체'라는 3단계 통일 방안을 밝힌 뒤, 통일을 대비해 통일세 등 현실적인 방안도 준비할 때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통일은 반드시 옵니다. 그날을 대비해 이제 통일세 등 현실적인 방안도 준비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우리 사회 각계에서 폭넓게 논의해 주시기를 제안합니다."

또한 최근 '친서민' 정책을 강조해온 이 대통령은 인류 평화와 번영의 길로 가려면 시장경제에 필요한 윤리의 힘을 더욱 키우고 규범화하는 등 '공정한 사회'라는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이 시점에서 우리는 '공정한 사회'라는 가치에 주목해야 합니다. 공정한 사회는 출발과 과정에서 공평한 기회를 주되, 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지는 사회입니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경축사에 대한 야당의 반응은 싸늘했습니다. 오늘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8.15 국민대회에 참석한 야당 대표들은 한목소리로 정부의 대북 정책과 통일세 주장을 비판했습니다.

[박지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지금 이명박 정권은 너무 지나치게 미국에 편도돼서 중국이 긴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남북 평화를 지켜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위해서는 반드시 우리 국민들이 (정부가) 6.15와 10.4 선언을 지키도록 총궐기 합시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 "이명박 대통령 똑똑히 생각해 보십시오. 남북관계 개선시키는 거 돈이 없어서 못했습니까. 그렇지 않죠. 국민들에게 돈 내라고 하기 전에 제 정신 차리십시오. 이명박 대통령이 지방선거 이겨보겠다고 천안함 북풍을 만들어 전쟁의 불씨를 불러왔지 않습니까"

또한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는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지난 3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거액의 차명 계좌 때문에 자살했다'는 발언과 관련해 조 내정자를 파면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 "이명박 대통령은 조현오 청장을 즉시 파면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합니다.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고 국가의 불법과 불의를 저지르는 것입니다."

이에 앞서 각계 인사들과 시민들도 서울 인사동에서 광복절 기념행사를 열고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과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문성근 배우] "무분별한 개발정책은 환경을 파괴한다. 막가파식 삽질정책은 경제도 살리지 못한다. 국민의 혈세를 일부 토목재벌들에게 쏟아 붓고 있을 뿐이다."

이 대통령은 광복절을 맞아 남북 평화를 강조하며 통일세까지 제안했지만, 남북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여론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오마이뉴스 박정호입니다.

ⓒ박정호 | 2010.08.15 22:03

댓글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