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A/S차별 애플 "정책 바꿀 뜻 없어"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이 오늘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애플의 A/S 정책이 한국의 아이폰 소비자들을 차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애플사의 아이폰 서비스 부문 고위 임원 파렐 파하우디 시니어 디렉터는 애플의 A/S 정책은 미국과 한국이 동일하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유 의원은 애플사가 한국에선 아이폰의 A/S 정책으로 수리된 중고품인 이른바 리퍼폰 교환만 고집하고 있다며 반박했습니다.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 "한국과 미국의 아이폰 고객점표를 보시면 신제품 교환, 범퍼지급, 먹통액정이라고 하는 옐로우팃트 교환이나 환불 등에 있어 한국소비자가 미국소비자에 비해서 차별을 받고 있습니다. 맞습니까?"
[파렐 파하우디 애플 시니어 디렉터] "저희 A/S 정책은 미국과 한국내DP 동일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 "애플 품질보증서에는 무상수리, 새 제품 교환, 리퍼폰, 환불 등 소비자 서비스 선택권이 명시돼있지만 애플사는 애풀기준이라면서 리퍼폰(재생산품)만 고집하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이 소비자와 약속한 A/S 조치를 지키지 않는 것 아닙니까? 국가별 서비스 차이는 각국의 상황에 따라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불가피한 경우에 한정돼야합니다. 자료에 보이는 한국과 미국의 서비스 차이는 불가피한 경우가 아닙니다. 객관적이지 못한 서비스의 차이는 불공정한 행위예요. 시정해야하는데 하고 있다고 거짓얘기하고 있단 말입니다."

이어 유 의원은 아이폰의 A/S 정책이 애플 품질보증서에 명시된 국내법에 근거한 소비자 분쟁기준을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파하우디 시니어 디렉터는 이를 준수할 의지가 확고하다면서도 현재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애플의 A/S 정책은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 "애플 품질보증서를 보시면 이 보증서에 의해 소비자보호법 관련 규정에 의한 모든 권리 및 구제방법에 추가되는 것이라고 명시돼있습니다. 이는 아이폰이 국내법에 근거한 소비자 분쟁해결기준을 준수하겠다는 것인데 맞습니까?"
[파렐 파하우디 애플 시니어 디렉터]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의 애플사는 국내법을 전부 준수할 의지가 확고하게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말씀하신 소비자 분쟁해결기준을 계속 주시하고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로서 저희는 1년 보장약정을 변경할 의지가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전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A/S 정책을 준수하고 유지하는데 노력을 할 의지가 있습니다."

권택기 한나라당 의원도 중국에선 아이폰이 고장날 경우 새 제품으로 교환해주면서 한국에선 리퍼폰으로 교환해주는 차이가 뭐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이에 파하우디 시니어 디렉터는 한국은 중국과 법규가 다르고, 애플이 직접 운영하는 판매점이 없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권택기 한나라당 의원] "중국에선 신제품으로 교환을 해주고 한국에서는 리퍼폰으로 교환을 해주는데 양 국가의 A/S 정책 차이의 이유가 뭐죠?"

[파렐 파하우디 애플 시니어 디렉터] "중국과 한국의 다른 2가지 이유가 있는데 한가지는 중국 법규가 한국과 다르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중국 내에는 애플이 운영하는 판매점이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한국에도 향후에 애플 판매점이 생기게 될 경우 저희도 그에 맞게 정책을 조정할 의사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중국과 법체계는 다르지만, 애플사가 한국 소비자를 존중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마이뉴스 최인성입니다.

| 2010.10.21 20:4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