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치검찰 청산" 권력기관 바로세우기 정책발표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가 23일 정치검찰 청산과 중수부 폐지를 핵심으로 하는 정치검찰 개혁방안을 발표하며 정치쇄신 행보를 이어갔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권력기관 바로세우기 정책발표 및 간담회'를 열고 새 정부의 권력기관 운용에 대한 정책을 밝히며 정치검찰 청산을 다짐했다.

문 후보는 "검찰의 제도와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며 "정치검찰을 중심으로 비판 받아온 중앙수사부의 직접수사기능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또 ▲검찰의 청와대 파견 금지 ▲봐주기식 수사 책임자 엄벌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 ▲검찰위원회 시민 권한 대폭 확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검·경 수사권 조정 ▲법무부의 탈 검찰화 등의 검찰개혁안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은 정치권력의 사병이 되어 국민 위에 군림했다. 경찰은 국민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곳에 있지 못했다"며 "사람이 중심이 되고 인권이 중심이 되는 권력기관을 꼭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 피해자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와 비리 공익제보로 부당한 피해를 입은 이들, 해직기자 등 과거 권력기관의 권력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이 참석해 피해 경험담을 나눴다.

이 영상은 이날 '권력기관 바로세우기 정책발표 및 간담회'의 전체를 담고 있다.

| 2012.10.23 1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