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티즌 수사

[2차] 새민련 전당대회 겨냥 여론조작 추가 자료

네티즌 수사대 '자로'입니다.


저는 지난 1월 18일에 트위터 다중계정을 활용한 여론조작 정황을 포착하여 글을 올린 바 있습니다.


관련 글 - 새민련 전당대회를 겨냥한 여론조작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클릭)


많은 분들께서 이 사실에 대해 큰 관심을 보여주셨고 언론에 보도되기 까지 했습니다.


관련 보도 - [단독] 새정치 전대 앞두고 SNS 여론조작 의혹 파문 (클릭)


이번 일에 대해 많은 분들은 문재인 의원과 박지원 의원을 이간질 시키려는 외부세력의 소행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국정원이 다시 활동을 시작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다중 계정을 통해 기계적으로 트윗을 생산해내는 것이 국정원과 유사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번 건에 대해 좀 더 파고들어가 보니 새정치연합 내부에서 일어난 것일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난 1월 18일에 올린 글에서 트위터 검색창에 "이건 무슨 분위기 일까요? ㅎ" 라고 검색하면 똑같은 내용의 트윗이 무수히 검색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추가로 파헤쳐보니 해당 트윗을 올린 계정들 중 몇몇 계정이 특히 눈에 띄더군요.


미리 말씀드립니다만, 이분들이 여론조작을 했다고 절대 단정할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1. 새정치민주연합 홍보위원회 조OO 부위원장 



https://twitter.com/cho_yong_keum

http://yongkeum.tistory.com/1163



2. 남양주시 시장 선거에 출마했던 이OO 후보와 연관된 계정들


https://twitter.com/poetandfarmer

https://www.facebook.com/googog1214

http://haebaragi34.tistory.com/65



https://twitter.com/haebaragi461

http://haebaragi34.tistory.com/65



https://twitter.com/cjyoo99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88971156025&orderClick=LBB&Kc=SETRETAgendasearch



https://twitter.com/komoreview00



3. 전 건양대 사회복지학과 이OO 교수 


이분은 새정치연합 소속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검색해보니 꽤 유명한 분이더군요.


https://twitter.com/yoslkylove8703

http://www.sisatoday.co.kr/board/today.php?board=today2&code=read&uid=12348



노파심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만, 이분들이 여론조작을 시도했다고 절대 단정할 수 없습니다.


저도 무슨 이유 때문에 이분들의 계정이 여론조작으로 의심되는 트윗들을 올리게 됐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인지도가 꽤 있는 공인이신 분들이 이런 눈에 훤히 보이는 여론조작에 가담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든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쩌면 이분들은 자신들의 계정이 이런 식으로 이용당하고 있다는 사실조차도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분명 뭔가 속사정이 있는 것으로 추측되는 만큼 진상이 드러날 때까지는 이분들을 공격하는 일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분들께서는 저의 글을 참조하시어 진상을 꼭 밝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자로의 카카오 스토리채널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