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영국통신원, <반헌법열전 편찬위원회> 조사위원, [폭력의 역사], [김성수의 영국 이야기], [조작된 간첩들], [함석헌평전], [함석헌: 자유만큼 사랑한 평화] 저자. 퀘이커교도. <씨알의 소리> 편집위원. 한국투명성기구 사무총장, 진실화해위원회, 대통령소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
icon출판정보함석헌평전

내가 작성한 댓글

* 소셜댓글 도입(2013.07.29) 이후 오마이뉴스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남긴 소셜 댓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소셜 계정을 이용해 남긴 댓글은 라이브리 사이트의 마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 예수가 문맹자였다는 근거가 있는지? "예수가 문맹이었을 것이라는 말은 도미니크 크로산의 이론이다. '역사적 예수' 학자들은 복음서에 나오는 이야기가 모두 역사적이라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 시대의 정황이나 기타 정보에 의지해서 역사적 예수를 재구성하려고 하기 때문에 예수가 회당에서 글을 읽었다던가 땅에 뭐를 썼다고 하는 복음서 기사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 시대는 97퍼센트 이상이 문맹이었고, 비록 어릴 때 글을 배웠다고 해도 그 이후 글을 보거나 쓸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어른들은 실질적으로 문맹이었다고 보는 것이다. 물론 이 이론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적어도 읽기는 했을 것이다, 읽고 쓰기도 했을 것이다 하는 등."
  2.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975628#dvOpinion
  3. * 저자 김종건은 1960년 출생. 1987년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대학 졸업 후 패션관련 기업에서만 근무하였으며 4번째인 마지막 회사는 (주)태진인터내셔날-명품핸드백을 만드는 회사-에서 8년을 근무하며 퇴직 전 5년간은 중국법인의 CEO로 근무하였다. 이렇게 30년을 직장생활을 하다가 지난 2017년 4월에 퇴직하였다. 그 후 코이카 단원으로 선발되어 올해 1~2월 국내 교육을 마치고 파견국인 캄보디아 프놈펜에 지난 3월 15일부터 2개월간 현지어 교육 등을 받고 있다. 교육 종료 후 태국국경의 민쩨이주 민쩨이 국립대학에 파견되어 외국어학부 한국어과 선생으로 향후 2년 간 근무할 예정이다.
  4. 지적 감사합니다 48년으로 편빕부에 수정요청 햤습니다.
  5. 욕심없는 분이 왜 셀프공천 2번을 하시는지 논리적으로 전혀 이해가 안 됩니다.
  6. 이해찬 의원을 100% 지지합니다. 정청래 의원도 무소속 출마를 권유합나다. 전두환-박근혜 졸개였던 김종인이 책임지고 사퇴해야 민주당이 그나마 희망이 있을 것 입니다
  7. 전두환 하수인 김종인이 감히 민주화 인사인 정청래 의원의 목을 잘랐습니다. 이건 아닙니다. 김종인씨... 정말 문제가 많은 인간이네요.
  8. 문재인, 정치생명 끝났다! 독재자 박정희 찬양하는 놈들은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다!
  9. 이미 시커먼 박그네 얼굴에 먹칠 할 곳이 있나?
  10. 닭들이 인간을 지배하는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