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인클럽 소개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

  • 수익모델의 혁명! 자본의 영향력에서 자유로기 위하여

    ‘인터넷 뉴스는 공짜'라는 뿌리 깊은 의식이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2009년 7월 8일, 오마이뉴스는 또 한 번 혁명의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월 1만 원을 내는 유료 독자 10만 명을 모은다!

    5 : 5가 되어야 하는 것은 진보와 보수의 언론 영향력 비율만이 아닙니다.
    인터넷 언론에 대한 광고주와 독자의 영향력도 8 : 2에서 최소한 5 : 5, 그 이상으로 역전되어야 합니다. 오마이뉴스는 수익 구조에서 역시 구시대적인 측면이 있음을 솔직히 고백하고, 더 나아가 독자와 콘텐츠에 직접 기반한 수익 구조를 만들기 위해 '10만인 클럽'을 시작했습니다.

  • "각성하는 시민이 없다면, 내겐 희망이 없습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말씀입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없다면, 우리에게 민주주의는 없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말씀입니다.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
    민주정권 10년을 이끌었던 두 지도자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가 시민의 힘에 있다고 했습니다.

    저도 그렇게 믿습니다. 그것이 최후의 보루라고 믿기에 저는 오늘 <오마이뉴스> 대표 기자로서 여러분 앞에 희망선언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 다시 한 번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합시다. 언론의 역사를 다시 한 번 고쳐 씁시다. 여러분과 함께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의 힘으로 시민참여형 인터넷미디어가 경제적으로 자립하는 세계 최초의 사례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오늘부터 <오마이뉴스>는 10만인클럽 회원을 모집합니다. 10만인클럽은 <오마이뉴스>의 경제적 자립을 만들어가는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들의 모임입니다. 당신에게 <오마이뉴스>의 값어치는 얼마입니까? 10만인클럽은 월 1만원씩 정기적으로 <오마이뉴스>에 지불하는, 그래서 <오마이뉴스>를 완벽하게 경제적으로 자립시켜 지속가능한 튼튼한 언론으로 만들어내는 이들의 모임입니다.

    <중략>

  • 오늘도 <오마이뉴스>를 방문해주시고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실 1백만 독자 여러분, 여러분에게 <오마이뉴스>는 무엇입니까? 여러분이 죽으라면 죽고, 살라면 제대로 살겠습니다.

    2009.7.8오마이뉴스 대표 기자 오연호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