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7일 오후 박형준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 민간인 사찰 파문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은 보고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이날 청와대를 찾은 민주당 영포게이트 진상조사단 소속 의원들과 한 면담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또 "검찰이 수사 중이니, 일단 지켜보자"고 야당의 자제를 요청했다.

 

박 수석의 말은 "이명박 대통령이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으로부터 수차례 독대보고를 받았다"(청와대 관계자, <내일신문> 5일자)는 세간의 의혹을 정면 부인하는 것이다. '이인규-이영호'로 이어지는 이른바 '영포 라인'의 보고를 이 대통령이 직접 받았다면, 불법 민간인 사찰의 '몸통'은 이 대통령으로 맞춰지게 된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같은 의혹을 "사실 무근"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박 수석은 또 공식 라인인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공직윤리지원관실로부터 직보를 받았느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번 사건을 '이인규-이영호' 개인의 사적인 권력 남용으로 규정하겠다는 청와대의 생각이 그대로 드러난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항의방문에서 영포 라인의 핵심으로 떠오른 이영호 비서관과 면담을 시도했지만, 이 비서관이 "바쁘다"는 핑계로 나오지 않아 면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여당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 한나라당 김무성(원내대표)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한 건 해보겠다는 과도한 권력욕을 가진 총리실의 한 직원이 불러온 개인적 사건"으로 규정했다. "정신 나간 사람 몇몇이 오버하다 벌어진 사건"이라는 것이다.

 

그는 또 "민간인 불법 사찰은 정권 차원의 조직적인 사건도 아니고, 권력형 게이트로 볼 수도 없다"며 "야당이 마치 정권 차원의 문제인양, 권력형 게이트로 포장해 정치공세를 벌이는 것은 금도를 벗어난 일"이라고 역공을 취했다.

 

박지원 "박영준 횡포 막아달라고 청와대서 민주당에 제보" 

 

하지만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특정 지역 인맥과 얽힌 전형적인 '권력 내부 암투 사건'으로 보고 있다. 박영준 국무차장을 중심으로 한 세력이 청와대 재입성을 노리다 벌어진 사단이라는 주장이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불법 민간인 사찰이 터져 나온 이유는) 권력투쟁이 시작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영준 차장이 청와대 개편안을 작성했거나, 또는 박 차장이 청와대에 들어오겠다고 하니까 이를 막고자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또 "청와대 내부나 한나라당에서조차 박 차장의 횡포를 우리 민주당이 막아달라고 제보를 해 온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사건의 키를 이명박 대통령이 쥐고 있다며 "빨리 결단을 내려 (권력 암투를) 척결하지 않으면, 저수지 둑에 쥐구멍이 뚫리게 된다, 한번 쥐구멍이 뚫리면 걷잡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강원도당 연석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민간인 사찰을 넘어 이명박 대통령의 동향인들이 공직 내에 사조직을 만들어 국정을 농락한 사건"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의혹을 밝히는데 총리실이나 검찰 조사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반드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태그:#영포회, #박형준, #청와대, #박영준, #박지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