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문 없는 정부를 택하느니 정부 없는 신문을 택하겠다."

미국의 3대 대통령인 토머스 제퍼슨이 말한 유명한 명제가 올해로 56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신문의 날(4월 7일) 어김없이 다시 떠올랐다. 신문의 날만 되면 늘 모든 신문 종사자들과 이용자들에게 묻고 싶은 말이기도 하다. 여전히 토머스 제퍼슨의 명제에 동의하는지, 그렇지 않은지.  

아마 신문업계 종사자들은 '지금도 여전히 그러하다'고 대답할지 모르겠지만, 이용자들 즉 국민들은 '그렇지 않다'고 상당수가 응답할 것이다. 신문업계가 '펼쳐라 넘겨라 세상과 소통하라'를 올해 신문의 날 표어로 선정했지만, 실제로 현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세상과 소통하는 신문'은 점점 옛말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신문의 날을 맞아 신문들은 "우리사회에 공존하는 여러 이해 계층의 다양한 의견이 표출되고 전파되는 '공론의 장' 역할"을 서로 강조한다. "국민의 알권리를 실현해 온 신문은 가장 오래된 전통 매체"임을 자랑하는 것도 빠뜨리지 않는 수식어 중 하나다.

하지만 이 또한 현실은 그렇지 않다. 정작 국민들은 알고 있는데 신문 종사자들만 모르고 있는 듯하다. 디지털시대를 맞아 각종 뉴미디어, 그 중에서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SNS(소셜네트워크사이트)의 출현은 신문을 산업적으로나 저널리즘적으로나 어려운 위기에 가두는 형국이다. 구독률이 매년 줄어들고 광고는 정체 내지 감소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뉴스 소비 형태의 변화 속에 신문의 영향력이나 신뢰도 또한 지속적인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공통된 현상이긴 하지만 특히 인터넷 강국인 우리나라 젊은 세대들에게 신문은 점점 구시대의 유물로 밀려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신문의 날을 맞아 축하는 못해줄망정, 핀잔만 던지고 있다며 힐난할지 모르겠지만 냉철하게 반성하고 성찰하는 계기가 이 때 아니면 찾기 힘들다. 드러난 통계와 실상 등을 통해 신문 위기의 현실과 원인, 대안을 진단해 보기로 한다.       

[신문 위기①] 열독률·신뢰도 10년째 내리막...<조중동>만 살찌고 '허덕'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 한국언론진흥재단

관련사진보기


지난 1월 2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이용자의 행태 및 인식 변화를 조사한 '2011 언론수용자 의식조사'를 내놓아 주목을 끌었다. 전국의 만 18세 이상 5000명을 대상으로 가구방문을 통한 일대일 대인면접조사로 이뤄진 의식조사결과 나타난 두드러진 특징은 급격한 구독률 감소와 신뢰도 하락을 맞고 있는 신문과는 달리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사 대상자들 중 미디어별 이용자의 하루 평균 이용시간에서도 나타났다. 신문은 39.1분으로 텔레비전(177.0분), 인터넷(122.5분), 라디오(101.0분), 휴대용 단말기(80.3분)에 훨씬 못 미쳤다. 미디어 이용 빈도 조사결과에서도 드러났다. '지난 1주일간 매일 이용했다'는 응답은 텔레비전이 80.1%로 가장 높았고, 인터넷 44.9%, 휴대용단말기 28.0%, 신문 21.3% 등의 순으로 뒤를 이었다. 신문이 인터넷과 휴대용 단말기 등 SNS에도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 열독률 변화.
 신문 열독률 변화.
ⓒ 한국언론진흥재단

관련사진보기


신문 열독률에서도 신문의 위기가 그대로 묻어났다. 신문 열독률은 2002년 82.1%에서 2004년 76.0%, 2006년 68.8%, 2008년 58.5%, 2010년 52.6%로 지속적인 하락 추이를 보였다. 게다가 신문 열독률이 거대 보수신문사인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이 나머지 신문업계 전체의 위기와 무관치 않다.

열독 신문 상위 3사의 점유율은 44.6%로 나타났는데, <조선> 19.0%, <중앙> 13.4%, <동아> 12.2% 순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상에서의 뉴스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특정 신문사의 신문 열독률뿐만 아니라 그 신문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뉴스(언론사 닷컴)의 열독률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조중동> 열독률 현황.
 <조중동> 열독률 현황.
ⓒ 한국언론진흥재단

관련사진보기


이밖에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인 58.9%가 서울에서 발행되는 전국종합지를 보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지역일간지는 11.6% 수준에 그쳐 지역 일간지들의 경영 위기가 더욱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들 중 <조선><중앙><동아> 등 상위 3개 일간지의 열독 점유율은 44.6%로 2010년의 점유율 47.8%(조선: 20.6%, 중앙: 15.2%, 동아: 12.0%)보다 다소 하락했지만, 여전히 전체 신문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판매시장과 광고시장을 이들 3개 신문사가 석권하는 현상과 비례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구독자 점유율을 보면, 신문을 구독한다고 응답한 구독자 전체를 100으로 놓았을 때 각 신문이 차지하는 비율로는 <조선> 31.5%, <중앙> 22.3%, <동아> 17.5%로 상위 3개 신문의 구독자 점유율은 무려 71.3%에 달했다. <조중동>은 2010년 정기구독 점유율 65.8%(<조선> 30.0%, <중앙> 20.0%, <동아> 15.8%)보다 오히려 증가했다. 진보신문인 <경향신문>(4.7%), <한겨레>(4.4%)와 큰 차이를 보였다. 더욱이 지역신문들은 이런 틈바구니 속에서 갈수록 고군분투하는 형국을 면치 못하고 있다.

게다가 2011년 전체 신문 정기구독률은 24.8%에 머물렀다. 지난 1996년 69.3%였던 정기구독률은 2004년에 50% 미만으로 떨어지는 등 하락 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2011년에는 2010년(29.0%)보다 4.2% 포인트 하락한 결과를 보였는데, 15년 전인 1996년과 비교하면 44.5% 포인트가 떨어진 수치다. 미디어별 기사, 뉴스 및 시사보도에 대한 신뢰도에서도 신문은 다른 미디어에 비해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신뢰도 변화 추이.
 미디어 신뢰도 변화 추이.
ⓒ 한국언론진흥재단

관련사진보기


전체 이용자를 대상으로 신뢰도를 5점 척도로 물은 결과,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이 3.83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케이블 뉴스전문 채널'(3.69점), '라디오 방송'(3.54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서울에서 발행되는 종합신문은 3.44점, 지역 일간지는 3.31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0년 서울의 전국종합신문 신뢰도(3.79점)는 0.35점 하락,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인터넷 등 5개 미디어가 특정 사안을 동시에 보도했을 경우 어떤 미디어의 보도를 가장 신뢰하는지 물은 결과, '텔레비전'(72.1%)을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인터넷'(13.8%), '신문'(11.8%), '라디오'(2.0%), '잡지'(0.2%)의 순이었다.

지난해 12월 12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한국의 뉴스 미디어 2011'에서도 신문의 광고 매출과 구독률의 지속적 하락이 '신문 위기'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신문 산업의 광고 매출은 2000년 2조1214억원에서 2009년 1조5007억원으로 감소했으며 구독률 역시 2000년 59.8%에서 작년 29.0%로 절반 이하로 줄었다. 당시 신문에 대한 신뢰도 역시 1996년 48.5%였던 것이 2000년 24.3%로, 2010년에는 다시 13.1%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문 위기②] 권력·자본에 '아첨', 자사 이념 '매몰'...예속 프레임 '화' 자초

KBS 새노조가 만든 팟캐스트 <리셋 KBS뉴스9>는 지난달 30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문건을 공개해 큰 파문을 불러 일으켰다.
 KBS 새노조가 만든 팟캐스트 <리셋 KBS뉴스9>는 지난달 30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문건을 공개해 큰 파문을 불러 일으켰다.
ⓒ 리셋 KBS뉴스9

관련사진보기


KBS 새노조가 만든 팟캐스트 <리셋 KBS뉴스9>는 지난달 30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문건을 공개해 큰 파문을 던져주었다. 주류언론이 아닌 비주류언론에 의해 불법사찰 문건들이 처음으로 공개돼 사회적 충격이 일파만파로 확산됐다. 그런데 KBS 새노조가 공개한 내용들이 주류언론에서는 다뤄지지 않거나, 오히려 청와대의 물타기 공세에 발맞춰 희석되는 우스꽝스런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그러나 파업 언론인들이 만든 팟캐스트 <뉴스타파>가 첫 선을 보이자마자 이 뉴스는 인터넷 매체들과 SNS 등을 타고 금세 확산되고 말았다. 닷새 만에 유튜브 클릭수가 30만명을 돌파할 정도였다. 의제 파급과 역의제 설정의 면모를 보여준 사례로 손색이 없다. 이처럼 뉴스 의제설정 기능뿐만 아니라 유통경로의 변화는 과거 아날로그 방식을 훨씬 뛰어넘고 있는데도, 신문들은 여전히 아날로그적 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 매체와 SNS 이용의 급증으로 저널리즘 환경이 급변하면서 신문시장 전반을 위협하고 있음에도 권력과 자본, 자사의 이념에 예속된 신문들은 여전히 권력과 자본에 쉽게 타협하는 대신 국민을 훈계하고 세뇌시키려 하고 있다. 불법사찰 문건을 입수하지 못해 그들은 물을 먹었음에도 오히려 이를 자사의 이념적 색채와 버무려 희석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더 이상 '1등 신문'이나 '유력 방송사'를 거치지 않고서도 '이슈 파이팅'이 가능해졌다는 미디어 환경변화를 불법사찰 문건 파문에서 잘 보여줬다. 그런데 신문들은 모른 체 하고 있으니 참으로 답답하다.  

신문들이 체감하는 것 이상으로 모바일 환경이 급변하면서 선거에 미치는 영향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더 이상 정치권의 반짝 바람몰이 공세와 보수언론들의 색깔저널리즘이 통용되지 않은 것도 이러한 환경변화 탓이다. 아니나 다를까. 거대 보수신문과 주류 방송사들의 19대 총선 선거보도가 '노골적인 편파보도'라는 진단이 나왔다. 지난 5일 '4·11총선선거보도 민언련 모니터단'은 지난 한 달 간 총선보도 모니터 결과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했다.

'19대 총선 선거보도 문제점과 해결방안'이라는 주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발제자들은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에 대한 보수신문과 지상파 방송사들의 편파보도를 이구동성으로 지적했다. 이용성 한서대 교수는 발제에서 "과점 신문인 조중동은 색깔론이 강화되고 여당을 위한 축소보도, 무(無)보도, 물타기 보도가 여전했다"고 지적하면서 조중동의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보도를 예시했다.

3월 12일 청와대가 '민간인 불법사찰'의 증거 인멸을 주도했다는 녹음파일이 공개됐고, 당사자인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이 증언하는 등 관련 증거가 드러났음에도 "조중동은 무보도, 축소보도 행태를 이어가다 추가 증언이 쏟아지자 '노무현 정부 시절에도 광범위한 사찰을 벌였다'는 청와대의 주장을 싣거나 청와대와 민주당의 '공방'으로 모는 등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해 양비론과 물타기 보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발제자와 토론자들은 19대 총선보도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이 정부의 지난 4년간의 '언론장악'으로 인한 결과라고 성토했다. 그러나 이날 지적에서 한 가지 빠진 게 있다. 그건 바로 거대 보수신문사들에게 종합편성채널권까지 안겨줌으로써 뉴스의 의제설정과 판매·광고시장 등 언론계 전반에 왜곡된 퇴조현상을 재촉했다는 점이다. 그것이 가장 아프다. 

[위기 해법] 세상과 소통하려거든 우선 사주로부터 독립하라 

2011년 매출액 추이 비교도.
 2011년 매출액 추이 비교도.
ⓒ 미디어경영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미디어경영연구소가 2012년 2월 15일부터 4월 6일까지 기업공시를 한 21개 신문사(서울종합지 11, 경제지 5, 지역일간지 5) 경영을 분석한 결과, 이들 신문사 영업이익은 668억원으로 전년(737억원)보다 약 9.4% 감소했다. 4년 전인 2007년에 비하면 전체 신문 매출액은 1530억원 정도 감소(6.6%)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일간지들은 영업적자가 크게  증가(58.0%)하여 매우 악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가운데 국내 신문들이 독자들로부터 사랑 받고 신뢰를 회복하려면 우선 사주와 경영인이 저널리즘 가치를 최우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오늘날 신문들이 겪는 위기의 일차적인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는 분석이다. 5일  한국언론학회와 한국신문협회 주최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제56회 신문의 날을 맞아 열린 '신문의 가치와 신뢰 회복'이란 주제의 토론회에서 발제자와 토론자들은 "저널리즘 철학을 잃지 않아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주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발제를 맡은 이재경 이화여대 교수는 "신문은 민주주의 체제를 작동시키는 중요한 기제로서 공공재적 성격이 강한데, 경영현실은 이와 어긋난다"며 문제를 지적했다. 이 교수는 이어 "신문 본연의 가치인 저널리즘, 뉴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주는 더 이상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오늘의 신문 현실"이라며 "더 걱정되는 것은 주요 신문의 소유권 승계로, 신문의 가치를 투철하게 인식하던 창업자가 2,3세에게 회사를 넘기며 신문에 대한 가치관은 실종되고 신문사의 재산권만 상속되는 느낌이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또한 "신문의 신뢰회복에는 사주, 발행인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며 "요즘 같은 격동기에 한국 신문이야말로 원칙을 분명히 밝히고 그를 실천하는 사주의 존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언론사 내부문제도 사주와 결부시켜 진단했다. 그는 "통상적으로 기자들이 경력 관리 차원에서 소속부서를 2~5년 간격으로 옮겨 다니기 때문에 전문성과 경륜을 갖춘 기자가 나오기 힘들다"며 "1972년 워터게이트 사건 보도의 주역인 밥 우드워드 기자는 현재까지도 탐사보도 담당 부국장을 하며 40년간 한길을 파고 있는데 한국에선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김경모 연세대 교수도 "수익부동산, 호텔사업, 모기업 증자 등 저널리즘 이외의 것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신문사의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신문이 내적 추동력을 저널리즘 자체에서 끌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신문들의 사주 예속화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일깨워준 대목이다.

총선과 대선 등 중대 선거를 앞두고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국민일보>와 정수장학회 사화 환원을 요구하며 사측과 맞서고 있는 <부산일보> 노동조합도 결국은 사주로부터 장기간 예속화된 신문사 내부의 구조적 모순에서 탈피하고자 한데서 기인한 것이다. 사주의 입장에 따라 천편일률적인 의제를 생산해 내는 신문들의 행태는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신문이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선 개인의 사적이익을 위해 활용되는 공간이 아니어야 한다. 신문이 공공성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잃어버리는 순간 기자들은 제자리를 잃게 되고, 독자들은 신문을 불신하게 되고, 결국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정보와 기준이 사라지게 마련이다.

그런데도 사주들은 권력과 자본의 편에 서서 끊임없이 지면을 사유화하려하고 있다. '편집권 침해'는 특히 정치적으로 민감한 선거철에 자주 나타나기 마련이다. <부산일보> 노조가 "선거 때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에 대해 노골적으로 우호적인 기사가 쏟아졌다"고 비판하면서 "정수장학회의 사회환원이 그래서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보수신문·재벌신문 사장이 '밤의 대통령'으로 지칭되고, 지역일간지 사장들이 '토호'로 군림하는 이유도 바로 사주들에 의한, 사주들을 위한, 사주들의 신문에서 비롯된 기이한 현상들이다. 그러면 그럴수록 지면과 신뢰는 국민으로부터 더욱 멀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다. 신문들이여, 세상과 소통하려거든 사주들로부터 독립하라. 그래야 '펼쳐라, 넘겨라, 세상과 소통하라'란 표어도 실현될 수 있다.


태그:#신문 위기, #신문의 날, #신문사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의가 패배하고, 거짓이 이겼다고 해서 정의가 불의가 되고, 거짓이 진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성의 빛과 공기가 존재하는 한.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