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낙하산 사장 퇴출'과 '공정방송 쟁취'를 요구하며 거리로 나선 언론노동자들의 투쟁이 장기화되고 있다. 5월 10일 기준으로 MBC는 102일, KBS는 66일, 연합뉴스는 57일 째 파업 중이다. YTN은 7차 게릴라 파업을 마치고, 14일부터 총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들 노조의 파업은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 때문에 빚어졌다. 노조들은 이명박 정권의 '낙하산 사장'이 들어서면서 언론의 공공성과 독립성이 무너졌다며, '국민의 방송'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파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KBS와 MBC 등 공영방송에서는 정권 감시·비판의 기능이 사라지고, 대통령 띄우기, 정권 비리 감싸기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현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낙하산 사장들의 퇴진과 함께 공영방송사 사장 선임 구조개선 등 제도 개선도 요구된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정부와 정치권도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총리실 사찰 문건이 폭로되면서 공영방송과 국가기관통신사 등의 사장 선임에 정권이 개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2009년 8월 25일 작성 된 'KBS·YTN·MBC 임원진 교체방향 보고'에는 'BH(청와대)하명'이 적시돼 있다. 이명박 정권이 방송사 인사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언론장악'을 시도했음을 드러내는 자료다. 그러나 이명박 정권은 '모르쇠'로 일관하며 언론 파업 사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일절 보이지 않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야당이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4월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언론장악 청문회나 국정조사 실시, 낙하산 사장 퇴출 등 언론 파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함께 나설 것을 선언했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과 박근혜 전 위원장은 언론사 파업 사태에 침묵하고 있다.

 

이렇게 언론사의 파업이 유례없이 장기화되고 있고, 이번 파업 사태에 이명박 정권 책임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데도 조중동은 이를 소극적으로 보도하거나 언론장악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

 

지난 1월 25일(MBC 기자회 제작거부 시작일)부터 5월 10일까지 100일이 넘는 기간 동안 'MBC·KBS 파업'을 검색한 결과, <한겨레>와 <경향신문>에 비해 조중동 보도는 형편없이 적었다.(아래 표 참고)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각각 169건, 109건의 보도를 냈는데 같은 시기 조중동의 기사는 고작 20~30건에 불과했다.

 

 2012년 1월 25일~5월 10일, 주요일간지 ‘KBS?MBC 파업’ 관련 보도건수

더군다나 조중동 기사를 찬찬히 살펴보면 파업 상황을 다룬 보도는 5∼7건으로 극히 적었다. 그 다음으로 파업으로 인한 프로그램 결방 소식이나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원 원장의 인터뷰, 문성근 대표 대행의 지지방문 소식 등이었다. 나머지 대다수 보도는 파업으로 파생된 다른 소식을 전하며 방송 파업을 단순 언급하는 보도였다(아래 표 참고). 심지어 파업상황을 다룬 보도도 지면이 뒤로 밀리거나 1단짜리 기사였다(신문 PDF 이미지 참고).

 

 

 2012년 1월 25일~5월 10일, 주요일간지 ‘KBS?MBC 파업’ 관련 보도건수

 

 조중동, 파업상황 관련 보도

방송 파업 사태에 대한 조중동의 의도적 외면과 사실 왜곡 행태는 사설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난다. 100일이 넘는 기간 동안 <한겨레>와 <경향신문>이 언론사 파업사태 해결을 요구하는 사설을 10건 가량 낸 것에 비해 조중동은 2∼3건에 불과했다.

 2012년 1월 25일~5월 10일, 주요일간지 ‘KBS?MBC 파업’ 언급 사설 보도건수

그마저도 안철수 원장, 문성근 대표, 소셜테이너들의 활동을 문제 삼으며 '언론사 파업 지지 표명' 사실을 언급하는데 그친 사설을 제외하고 파업사태를 제대로 다룬 사설은 1∼2건 밖에 없다. 이 사설마저 파업 사태 해결보다는 '정치 파업'이라는 낙인찍기 등 악의적인 보도행태를 보여, 유례없는 언론사 동시파업을 대하는 조중동의 태도가 단적으로 드러냈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 문제를 비판하면서 '낙하산 사장'들의 퇴진을 주장했다. 또 언론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데도 침묵하고 있는 새누리당과 박근혜 위원장에게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한겨레>는 2월 29일, 3월 9일, 5월 4일 사설을 통해 MBC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부정사용과, 무용가 J씨에 대한 특혜 등의 의혹들이 철저히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MBC)파업의 근본 원인은 '조인트'와 '낙하산'으로 상징되는 김 사장이 공영성을 내팽개치고 문화방송을 정권의 앵무새로 만든 데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3월 31일 사설 '백일하에 드러나 청와대의 추악한 방송장악'은 "독립성과 공공성을 잃은 언론은 되레 사회에 해악만 끼칠 뿐"이라면서 "언론 대파업이 진행 중인 KBS, MBC, YTN 등은 권력 입김 아래서 독립성과 공공성을 상실한 경영진이 공영방송을 어떻게 망치는지 극명하게 보여줬다"고 개탄했다. 이어 "이들 방송사는 이명박 정부의 입김을 한사코 부인해 왔지만, 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문건으로 마침내 그 실상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면서 "청와대는 집요하고 추악하게 자신의 입맛에 맞는 경영진을 통해 방송을 장악했을 뿐 아니라 일상적으로 방송을 감시·통제해왔다"고 지적했다.

 

앞서 27일 사설에서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등 새누리당 지도부는 그저 침묵과 외면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공영방송과 국가기간통신사가 쑥대밭인데도 집권 여당으로서 조정·중재 기능을 포기한 모습"이라고 비판,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경향신문>은 4월 9일 '방송장악·파업 악순환 고리 끊으려면'이라는 사설에서 "(정권이) 입맛대로 낙하산 사장들을 앉혀놓고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자 나몰라라 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면서 "그만한 정치적 책임의식이 결여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박근혜 의원에게는 2009년 미디어법 날치기에 적극 동참한 사례 등을 거론하며 "박 위원장이 방송 사태에 모르쇠하는 것은 '정치적 책임'이라는 것을 모르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4월 21일 사설 '끝 안보이는 방송파업과 새누리당의 침묵'에서는 현 사태의 본질이 "이명박 정권이 방송 장악을 위해 낙하산 사장을 내려보낸 것"이라고 상기하면서 "이것이 이명박 정권의 원죄이며 모든 비극의 시작"이라고 비판했다. 또 "새누리당과 박근혜 비대위장이 팔을 걷고 나서야 한다"면서 다시한번 '정치적 책임'을 강조했다.

 

반면 조중동은 이명박 정권의 언론 장악 문제는 거론하지 않고, 언론 파업을 '정치투쟁'으로 매도하거나 매번 있었던 문제로 치부하는 등 본질을 가리는 데 급급했다.

 

동아일보는 지난 3월 7일 '나꼼수식 뉴스만들기, MBC 노조의 타락'이라는 사설을 통해 '제대로 뉴스데스크'를 비난하고 나섰다. 김재철 사장과 이동관 전 대통령 홍보수석비서관의 만남을 고발한 '제대로 뉴스데스크'가 "필요한 말만 빼내서 방송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MBC 노조는 공영방송을 구현하고 '낙하산 사장'의 퇴진을 위해 파업에 들어갔다고 밝혔으나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기회주의적인 정치 투쟁을 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며 "정치색채가 강하다"고 몰아세웠다.

 

이어 4월 3일에는 사설 '본방송 파업하고 인터넷 뉴스 만드는 KBS 새노조'에서 '리셋 KBS 뉴스'가 민간인 사찰, 졸속 FTA 문제 등 현 정권을 비판하는 보도를 냈다면서 "'정치 파업'임을 스스로 고백했다"는 억지논리를 들이댔다. 그러면서 "수신료를 받아 챙기면서 본방송은 파업하고, 정치 편향의 인터넷 뉴스나 만들고 있으니 시청자에 대한 배신"이라고 힐난했다.

 

4월 19일 '문성근 대표대행의 현실 인식 어이없다'라는 사설에서는 문 대표대행이 첫 외부행보로 언론사 파업현장을 찾은 것을 두고 "'편가르기' 언론관을 보여준다"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언론관을 빼닮았다" "다른 언론은 '수구언론'으로 몰아붙이겠다는 전략이라면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3월 9일 치 사설 에서 "총선과 대선을 앞둔 시기에 방송사 노조들이 약속이나 한 듯 공정 방송 깃발을 쳐들고 줄지어 파업에 들어가고 민주당이 파업 응원단을 조직해 적극 지원에 나선 것은 이 나라 공영방송의 기형적 생리와 병리적 체질을 보여주는 사태"라며 노무현 정부 시절에 '좌파'가 득세하는 편파 왜곡 방송이 많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 정권의 언론 장악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았다.

 

<중앙일보>는 파업의 여파로 MBC드라마 <해를 품은 달>이 방영되지 않은 다음날 '방송사 낙하산 고리 끊을 때 됐다'는 사설을 통해 "공영방송인 KBS와 MBC가 시청자의 볼 권리를 외면한 것은 명분이 무엇이든 간에 지탄받을 일"이라며 "경영진·노조 모두 책임을 느껴야 마땅하다"고 양자를 싸잡아 비판했다.

 

그러면서 파업 사태의 본질은 "권력과 언론의 관계, 특히 영향력이 막강한 거대 지상파 공영방송의 지배·운영구조를 어떻게 개선할 지"라면서 "정권 바뀔 때마다 되풀이 되는 낙하산 시비를 근본적으로 막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사설은 중간에 "'김인규 낙하산'과 '정연주 낙하산' '김재철 낙하산'과 '최문순 낙하산'은 과연 무엇이 다르냐"며 매번 되풀이 되는 문제로 치부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