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 상단부터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재오 전 특임장관, 손학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문재인 민주통합당 의원.
 왼쪽 상단부터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재오 전 특임장관, 손학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문재인 민주통합당 의원.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25만의 힘을 의식한 걸까. 20일 전국 25만 여 택시의 일일 휴업을 두고, 여야 정치권 대선 주자들도 발빠르게 움직였다. 택시종합대책 마련을 강력히 주장하거나, 향후 택시업계 정책 공약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겠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19일 오후 대선출마를 선언한 여야 정치인 및 관계자들의 입장을 들었다. 이들은 대체로  LPG 요금 안정화 등의 택시업계가 처한 환경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택시정치인 김문수, 이 대통령에 건의문 보내는 등 적극적인 행보

가장 적극적인 인물은 '택시도지사'라 불리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였다. 김 지사는 대선주자 중 유일하게 택시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다. 그는 2008년 12월 자격증을 취득했다. 2009년 1월 27일 수원시를 시작으로 올해 5월 6일까지 34차례에 걸쳐 경기도 전역을 돌았다. 총 3800Km, 280여 시간을 달렸다. 그동안 일한 대가로 212만7200원을 벌어 사납금과 LPG 비용을 제외하고 8만8200원이 남았다. 김 지사는 택시 운전을 하면서 경기도 31개 시·군의 도로교통 상황, 도시계획, 도민들의 민심을 듣고 도정에 반영했다.

택시정치로 이름을 날린 김 지사는 택시파업 하루 전인 19일 이명박 대통령과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유영숙 환경부 장관에게 건의문을 보내 택시연료의 다변화 추진, 택시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택시 운수종사자 자녀 장학금 지원, 공공임대주택 우선 공급 등 정부차원의 택시종합대책을 건의했다.

그는 <오마이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경유나 CNG 등 택시연료 다양화, 합리적인 요금 인상은 충분히 가능하다"며 "정부가 나서 택시 서비스 개선과 택시근로자의 복지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0일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 측은 택시업계의 어려운 상황을 깊이 공감했다. 하지만 현재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과 지방자체단체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했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지방 민심투어를 하며 지방의 택시업계 문제를 접했는데, 심각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새벽시간 버스전용차선 진입 허용, LPG 가격 동결 등은 서울시 등 지자체에서 의견 조정해야 한다"며 "요금 인상은 사납금과 관련 있어 예민하므로 노사 간 의견조정 뒤, 안 될 경우 지자체에서 조정권 발휘해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책 관련 의견을 수렴중인데, 현재 정책 추진하는 정부나 집권당에 영향을 미칠까 조심스럽다"며 "앞으로 민심투어 결과를 토대로 택시업계 문제와 관련한 정책 공약을 내놓을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손학규 "민주당 집권하면 대중교통 시스템 재검토할 것"

야당인 민주통합당 대선 주자들도 택시업계의 입장에 대체로 공감했다. 손학규 고문 측 관계자는 "손 고문이 30만 택시노동자의 고통을 잘 이해하고 있다"며 "LPG 가격 안정화 등의 요구사항을 정부가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이 집권한다면 택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전반 시스템을 재검토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문재인 의원 측 관계자는 "총파업을 앞둔 상황에서 정식으로 공약을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하지 않고 발언을 하기가 어렵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그는 "어제부터 민생체험을 시작했다"며 "택시업계 현장을 직접 방문하며 필요한 정책 공약을 구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개별 현안에 대한 입장을 하나하나 밝혀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태그:#택시, #대선주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