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지희, 김유진 지음/11,000원
▲ <윤리적 소비> 박지희, 김유진 지음/11,000원
ⓒ 메디치 미디어

관련사진보기

2012년 8월 31일 치 한겨레신문에 실린 "금값 폭등이 부른 '아마존의 눈물, 원주민 80여명' 학살" 기사는 차라리 깊은 슬픔이었다. 아마존 밀림 깊은 곳에서 가장 자연적인 모습으로 살아가는 야노마미 부족을 그렇게 처참하게 죽인 금 채취자들. 이는 윤리적 소비에 정면 배치되는 야만적 물질숭배자가 보여준 인간임을 스스로 포기하는 최악의 행위다.

같은 신문에 등장하는 전신마비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70) 박사가 2012 런던장애인올림픽(패럴림픽)에 참석하여 한 일자천금의 말은 죄 없는 원주민을 무참하게 학살한 그들에게 주는 메시지처럼 들렸다. "인간은 모두 다르고 표준은 없다. 하지만 누구나 '인간정신'이 있다"는 긍정적인 말! 며칠 째 답보상태였던 이 독후감은 바로 스티븐 호킹 박사 덕분이다. 윤리적 소비자는 곧 그 인간정신의 회복에서 시작된다는 확신으로 이 글을 마무리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나는 '윤리'라는 단어에 꽂혀서 이 책을 샀다. 슬픔이 넘쳐나는 불행한 노동자들과 소외된 사람들, 기만적인 기업의 행태, 분노의 화살로 다중살인을 저지르고, 성폭행도 모자라 납치살인이 세상을 놀라게 하는 세상 어디에 윤리가 살아 있을까 하는 깊은 슬픔. 기업총수는 천문학적 이익을 가져가지만 일터에서 청춘을 빼앗긴 채 병마와 싸우다 스러져간 꽃다운 노동자, 해고의 질곡에서 슬픈 주검으로 돌아와 산 자들을 죄스럽게 하는 이 땅의 현실도 이 책의 행간에 숨어있었다.

인간이길 포기한 채 짐승보다 못한 본능을 지닌, 윤리의식이 사라진 무서운 세상에 '윤리적 소비'라니! 윤리라는 말은 정신적이고 내면적이며 도덕적인 가치라는 생각이 자리 잡힌 나 같은 사람은 '소비'라는 경제적이고 물질적 가치와는 어울릴 것 같지 않았기에 책 제목은 순간적으로 나의 소비생활을 반성케 하는 기폭제가 되었다. 내게 소비는 늘 합리적 소비를 지향했기 때문이다. 같은 품목이면 단가가 저렴한 것으로, 가계에 보탬이 되는 절약형 구매가 기본이었으니 어떤 상품이 공정무역이나 사회적 기업의 상품인지, 탄소배출량이 적은 상품인지 고민하며 사 본 적이 없었다는 부끄러운 고백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스티븐 호킹 박사의 말을 빌어 '윤리적 소비란 인간정신이 깃든 구매행위이다'로 정의를 내리고 싶다. 윤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거나 행해야 할 도리나 규범'이다. 그러니 소비하는 순간마저도 그 상품이 개발되는 과정, 생산되는 과정, 판매되는 과정, 노동자의 복지 조건, 사회적 책임까지도 윤리적인지 알고 나의 소비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묻고 있었다.

내가 사용하는 일상적인 화장품이나 세면도구가 잔인한 동물 실험의 결과물이라면, 개와 고양이 동물들을 매우 좋아하지만 나는 그 물건을 아무렇지 않게 구매함으로써 이미 간접적으로 그 동물들을 죽이고 있었다는 일침이 행간에서 튀어나왔다. 더구나 내가 입는 운동복마저도 개발도상국의 15세 이하 어린이 노동자가 학교는커녕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며 만들어 낸 상품이라니!

그것도 전 세계 노동자의 14%에 이르는 1억6600만 명(2004년, 국제노동기구)이니 통계에 잡히지 않은 수까지 감안하면 얼마나 더 많을까? 그들의 모습은 40여 년 전의 내 모습이었으니! 중학교에 진학조차 할 수 없는 가난 속에서 의식주의 해결을 위해, 늙고 병든 가난한 부모님 대신 아무런 망설임 없이 일자리를 전전해야 했던 내 모습을 보고 오래 전 슬픔이 나를 억눌렀다. 그 대목을 읽는 순간, 결코 잊혀질 수 없는 아픔과 좌절의 긴 터널을 다시 불러내어 목울음마저 울게 했다.

오늘날처럼 스마트한 세상에 아직도 끝 모를 가난의 굴레에 빠져 노동의 대가마저 착취당하는 불쌍한 어린이 노동자들의 장면은 동물실험 만큼 연민을 낳게 했다. 나 한사람의 힘은 작지만 깨어서 윤리적 소비를 하지 않으면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어린 노동자의 피를 뽑는 행위라는 걸 알게 해주었으니, 가장 무서운 것이 무지이니 모르고 행한 소비 행위는 정당화 할 수 없다는 깨달음으로 무거운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야 했다.

지금, 왜 윤리적 소비인가?

결코 즐겁거나 재미있거나 자기계발과 같은 진취적인 희망을 심어주는 책이 아니라서 진도가 나가지 않았고 읽는 내내 마음을  무겁게 하는 책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개인적인 소비행위 뒷면에 가려진 불편한 진실을 외면해서는 안 될 소비자의 책무성이라는 의무감이 나를 끝까지 붙잡아주었다.

물질만을, 나의 경제적 이익에만 눈이 어두운 합리적 소비자가 아니라, 보다 인간정신을 지닌, 윤리적 소비자가 되어 윤리적 기업 정신을 지닌 상품을 보는 꼼꼼한 관찰,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갖는 일, 무조건 값싼 물건을 고르는 타성에서 벗어나 소비에서도 인간이라는 자존감이 필요하다는 새로운 인식의 전환점을 선물한 치 책의 저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제는 좋아하는 일회용 커피마저 장바구니에 얼른 담지 못할 것 같다. 농민의 수익은 고작 2%~4%이라니, 한 잔의 커피 속에서 브라질 농민의 땀과 눈물로 얼룩진 단맛이었으니 생산하는 기업이 사회적인가, 공정무역을 하고 있는가 알아보고 사야 하니 말이다. 이제는 여행도 이 책에 소개된 것처럼 공정여행의 수칙을 적어서 그대로 실천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아는 것이 행동으로 옮겨질 때만이 진정한 지식, 지혜이니 윤리적 개인이 윤리적 기업인으로 윤리적 생산을 하며 윤리적 소비자는 그들을 알아보는 혜안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결국 윤리적 소비는 곧 마음의 문제로 귀결된다. 생명이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연민과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회복하는 인간으로 거듭나서 삶의 느림을 향한 걸음으로 협동적인 삶을 추구하리라. 지금, 왜 윤리적 소비인가? 우리 모두는 지구라는 우주 생명체에서 함께 살아가며 생명을 나누고 서로를 배려하고 아픔에 공감하는 윤리적 인간이어야 하므로!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윤리적 소비 블로그, 한교닷컴, 북랩, 부모 2.0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 - 세상을 바꾸는 착한 거래

박지희. 김유진 지음, 메디치미디어(2010)


태그:#윤리적 소비, #공정무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랑의 매에는 사랑이 없다> <아이들의 가슴에 불을 질러라> <쉽게 살까 오래 살까> 저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