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12월 30일 친일·군사독재 미화 등 역사왜곡 논란이 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10여 곳의 학교가 채택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해당 학교 학생들과 교사, 학부모들의 반발이 잇따랐다. 수원 동우여고 학생들이 교학사 교과서 선정을 비판하는 대자보를 붙이고, 역사과목 교사가 교과서 채택과정에 교장의 압력이 있었다며 '양심선언'을 하기도 했다. 동우여고뿐 아니라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다른 학교에서도 교장과 장학사의 부당한 압력이 있었다는 제보가 이어졌고, 경북 청송여고는 학교 운영위를 거치지 않고 교과서를 선정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학내뿐 아니라 졸업 동문·시민사회 등 각계의 반발이 이어지자,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들은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했고,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고수한 학교는 파주 한민고 뿐이었다.(한민고는 정부와 국방부 지원으로 설립돼 '국방부 고교'라고 불리는 곳이다.) 그러나 한민고도 지난 17일, 내부 검토를 통해 한국사를 2학년 교과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하면서 교과서 채택을 미뤄, 올해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정식으로 채택한 학교는 단 한 곳도 없다.

2013년 8월, 교육부의 국사편찬위원회의 최종 검정 심의를 거치고 공개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친일인사 미화 △식민지 근대화론 수용 △위안부 문제 축소 △이승만·박정희의 독재·쿠데타 미화 △5·18 광주민주화운동 신군부 발포 사실 미기재 등을 비롯해 역사를 왜곡하고, 남북한 관계를 극단적인 냉전적 관점에서 서술했다. 또한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해서 대상과 시기를 축소하는 가하면, "위안부가 따라다녔다"며 자발적인 표현을 사용해 비난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사실 확인이 되지 않고 출처도 불분명한 인터넷 글들을 그대로 베껴쓰기 해 '부실, 날림 교과서'라는 비난이 일었다.

교학사 교과서는 검정과정에서 479건, 교육부의 수정명령 이후 312건, 자체수정 719건, 교육부 최종승인 이후 751건의 내용을 수정하며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 2261건을 수정했다. 그러나 여전히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부분은 수정되지 않았으며, 최종승인 후 나온 교학사 교과서에서도 근현대사 부분만 357건의 오류가 추가로 발견되는 등 그야말로 '오류투성이' '누더기' 교과서다.

조중동과 KBS․MBC, 사안에 따라 침묵 또는 왜곡 

조중동과 KBS, MBC는 △교학사 교과서 채택 반대 움직임은 보도하지 않으며 '의제 죽이기'에 나섰다.(1차시기) △그러나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이 0%대에 이르자 조중동은 일제히 '외압' 논란을 제기했고, 교육부는 기다렸다는 듯이 '외압 특별 조사'에 나섰다. MBC는 교학사의 견해를 대변하는 듯 보도하면서 '교학사 교과서'가 피해자인 양 부각했다.(2차시기) △이어 조선일보는 '국정교과서 전환' 주장을 펴기 시작했고, MBC와 KBS는 국정교과서 전환 혹은 교육부의 교과서 검정 전담 편수 조직 부활 입장을 일방적으로 전달했다.(3차시기) △2천 건이 넘게 수정된 교학사 교과서 문제는 약속이나 한 듯이 침묵했다.(4차시기)

교학사 교과서 관련 주요 보도내용.
 교학사 교과서 관련 주요 보도내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1차시기] 한국사 교과서 채택 시작 후 시민 반발
- 조중동, 교학사 채택 학교 각계각층 비판 보도 안 해

1월 1일부터 4일까지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한국사 교과서로 '교학사'를 채택한 학교의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교의 방침에 반발하는 내용을 보도했다. '한국전쟁유족회'가 교학사 교과서의 출판 중단을 요구한 것이나, 위안부 할머니가 교학사 교과서 채택 학교를 찾아 항의하는 모습을 보도하며 학생과 학부모뿐 아니라 각계각층에서 이어지는 교학사 교과서 채택 규탄 목소리를 다뤘다. 또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의 교장이나 재단이 교과서 채택과정에서 '입김'을 넣는 등 압력을 행사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한국전쟁 유족회, 교학사에 출판 중단 요구>(한겨레, 14면/1.2)
<학생․학부모 '역사왜곡 교과서를 거부하다>(한겨레, 1면/1.3)
<교학사 교과서 채택 14곳중 10곳 '사립'…재단 입김 통했나>(한겨레, 4면/1.3)
<교사․학부모가 거부한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한겨레, 사설/1.3)
<역사왜곡 교과서 막은 위안부 할머니의 눈물>(한겨레, 1면/1.4)
<자율형공립고 교장 '교학서 교과서 채택' 입김설>(경향, 10면/1.2)
<학생․학부모 항의에 '교학사 교과서' 취소 잇따라>(경향, 1면/1.3)
<교학사 한국사 채택률 '0%대' 될 듯>(경향, 5면/1.4)
<교육당국이 자초한 '교학사 교과서 거부' 파동>(경향, 사설/1.4)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이번 교학사 교과서 거부의 책임을 부실검정한 교육부와 문제투성이 교과서를 만든 교학사에 물었다. 특히 경향신문 4일 사설 <교육당국이 자초한 '교학사 교과서 거부' 파동>은 "수정에 수정을 거듭해도 또다시 오류가 발견된 '불량 교과서'라는 걸 학교 현장이라고 모를 리 없"다면서 "일반적인 역사인식과 거리가 먼 데다 허접하기까지 한 교과서로 가르치고자하는 교사와 배우고자 하는 학생, 그런 교육을 두고 볼 학부모가 어디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또 "이런 상식을 뒤집은 게 교학사 교과서이고 교육부이 검정과정이었던 셈"이라며 "이 모든 혼란의 책임은 교육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관련 기사를 단 한 건도 보도 하지 않았고, 중앙일보는 4일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를 토막 기사로 낸 것이 전부였다.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반발을 전혀 다루지 않은 것이다.

한편, 중앙일보는 4일 사설 <특정 교과서 채택했다고 인민재판 당하나>에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가 SNS를 통해 '친일․왜곡 역사 교과서 채택학교로 매도'되고, 전교조로부터 철회 압박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설은 "채택을 못 하도록 방해하는 외부 압력이자 협박"을 비판하며, "이들 단체나 네티즌은 특정 교과서 채택 학교에 대한 인민재판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정작 교장과 재단, 장학사들이 압력을 행사한 점 등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2차시기]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 0%…교육부 외압조사
- 조중동, 본격적으로 '외압'타령 하며 '교학사 교과서 구하기'

교과서 관련 조중동 보도양.
 교과서 관련 조중동 보도양.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률이 0%대에 이르자 조중동은 6일부터 적극적으로 '교학서 교과서 구하기'에 돌입한다. 조중동이 일제히 전교조 등의 '압박'문제를 거론하자, 교육부는 이날(6일) 교과서 채택과정에서의 외압여부를 조사하겠다고 선언했다.

<교학사 역사 교과서 택한 고교에 욕설․인신공격까지>(조선, 12면/1.6)
<교총 "교학사 채택 학교 압박은 잘못">(중앙, 12면/1.6)
<검정통과했는데…전국서 난타당한 교과서>(동아, 13면/1.6)
<교학사 교과서를 학교서 밀어낸 좌파사학의 획일주의>(동아, 사설/1.6)

6일 조중동은 교학사를 채택한 학교들이 항의전화와 협박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면서 이러한 과정에서 몇몇 학교들이 채택을 포기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교학사 채택을 반대하는 움직임을 '학교 자율권 침해', '좌파진영의 선동과 압박'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동아일보는 사설까지 내며 노골적인 색깔 공세를 폈다. 동아일보는 사설 <교학사 교과서를 학교서 밀어낸 좌파사학의 획일주의>에서 교육부의 검정과 수정 명령을 통과한 교과서라 '큰 문제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자기들과 사관이 다른 특정 교과서의 선택을 가로막는 작태는 다양성을 무시하는 획일주의 사고방식"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한국현대사학회의 "좌파 진영이 전체주의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는 성명을 인용한 뒤 '설득력이 있다'고 추켜세웠다.

<"교과서 복수 채택은 균형 갖자는 취지 친일 낙인찍기에 포기할 수 밖에 없어">(조선, 12면/1.8)
<"위안부가 따라다녔다" 표현 등으로 비판 자초>(조선,12면/1.8)
<부실논란․이념 난타전에…교학사 교과서 밀려나나>(조선,12면/1.8)
<'교학사 집단 짓밟기'가 바로 역사 교육 현장의 실상이다>(조선,사설/1.8)
<2322 대 0은 비정상이자 광기일 뿐>(중앙, 사설/1.8)
<전방위 압박에…상산고도 교학사 교과서 철회>(동아,1면/1.8)
<이념공세에 부실제작도 겹쳐 초유의 '교과서 광풍'>(동아,10면/1.8)

교육부 특별조사가 벌어지고 있던 8일 조중동은 '광기, 광풍, 낙인찍기, 압박, 난타전'등의 용어를 제목으로 사용하며 교학사 교과서 채택 거부 운동을 비난했다.

조선일보 8일 사설 <'교학사 집단 짓밟기'가 바로 역사 교육 현장의 실상이다>는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올바른 '대한민국상'을 심어주겠다는 취지로 집필된 첫 역사교과서"라고 긍정적 평가를 했다. 이어 "교학사 교과서의 교육현장 진입 실패는 우리 역사교육을 틀어쥐고 있는 세력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 그들의 반대한민국 사관을 바로잡으려면 얼마나 많은 정성을 더 쏟아야 하는지 역설적으로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했다. 다음날인 9일에도 조선일보는 <"항의․협박․시위 등 전방위 공격에 교과서 채택 번복">(2면)에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했다가 철회한 학교들이 '외압'에 의해 '포기'한 것이라는 내용을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2322 대 0은 비정상이자 광기일 뿐>이라는 사설에서 교학사 교과서가 채택이 안된 것을 두고 "남의 생각은 한 치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집단 광기의 결과일 뿐"이라고 힐난하면서 "특단의 조치"를 요구했다.

[3차시기] 교육부, '외압있었다' 결론…국정교과서 논란
- 조선일보, '국정교과서'를 향해 돌진!

교과서 관련 방송보도
 교과서 관련 방송보도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8일 조선일보는 [이슈기고]로 고려대 홍후조 교수의 <국사 교과서, '국정'으로 되돌려야 한다>는 칼럼을 실으며 '국정교과서 전환' 주장을 시작했다. 이날 홍 교수는 "검정교과서가 좌편향으로 획일화되고 전교조가 태반인 교사들이 국사를 교육하는 것은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국정교과서로 바꾸는 것을 제안했다. 이어 이날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역사 교과서 검정 제도가 국민 분열의 원인이 되고 불필요한 논란을 만든다면 국정교과서로 돌아가는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며 국정교과서 전환을 주장했다.

다음 날인 9일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국정교과서 논란으로 번진 '한국사'>를 뽑았다. 국정교과서 논란에 전날 불을 지펴놓은 조선일보가 다시 한 번 기사를 통해 '논란 키우기'에 나선 것이다. 이날 조선일보는 3~4면에 걸쳐 관련 기사를 쏟아내며, △교육부가 결정하면 국정교과서 전환이 가능 △근현대사가 절반 이상 차지한 한국사 구성이 문제라는 주장을 펼쳤다.

이어 조선일보는 10일에는 1, 3면에 <좌편향 한국사 고교 90%가 선택>, <광우병 시위․미군기지 반대 단체도 교과서 철회 압력>, <천안함 폭침은 빼고…보천보 전투는 돋보이게 서술>에서 색깔몰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어 사설 <정권 평가까지 한 교과서, 정당 홍보물과 뭐가 다른가>에서도 "교과서 시장을 장악했다는 좌파 성향 역사 교과서들은 이념 문제에 앞서서 사실을 사실대로 기술하지 않고 있다.대한민국은 기적과 같은 성공의 역사이고, 북한은 세계 최악의 실패국가이다.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이 명백한 사실을 왜곡했다면 교과서로서 자격을 잃은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조선일보 사설은 2010년까지 국정 국사교과서에서 근현대사 비중은 25%였는데 지금은 50~80%에 달한다며 '정상이 아니'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2010년에는 국사와 근현대사가 각각 한권씩 있었던 데 반해, 현행 '한국사' 체계로 바뀌면서 국사와 근현대사를 합쳐진 점은 언급하지 않았다.

[4차시기] 교학사 교과서, 법 어긴 채 무더기 수정
- 조중동, 교학사가 '난도질 수정'한 건 비밀!
- <동아>의 과잉충성?… 박 대통령 비판한 뉴욕타임즈에 "사과하라" 사설 발표

13일 교육부는 한국사 교과서 8종의 수정명령 승인 후에도 각 출판사의 자체 수정 요청을 받아서 수정․보안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교육부가 최조 승인한 내용과 교학사에서 나온 인쇄본이 다르다는 것이 적발돼 '검정취소 사유'라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교육부는 당초 교학사 교과서의 오류가 200~300건이라고 발표했으나, 실제 교학사는 751건을 자체 수정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교육부가 법까지 무시한 채 교학사 교과서를 비호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뿐만 아니라 민족문제연구소가 교학사의 최종본을 확인한 결과, 근․현대사 부분에서만 357건의 오류가 추가로 밝혀졌다. △인명․지명․연도․단체명․사건명 등 기본적인 역사지식에 관한 오류가 140건 △편향적인 해석과 노골적인 역사 왜곡이 129건 △전재․표절 등 과도한 베끼기 및 번역 등의 오류가 88건이다. '간도분쟁'을 언급하면서 서간도 위치를 엉뚱한 곳에 표기하는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 오류이다.

<교육부 최종승인 교학사 교과서에도 오류 수백건 더 있다>(경향,5면/1.15)
<'법 위의 교학사'>(경향, 5면/1.15)
<엉터리 교과서 검정취소가 먼저다>(경향, 사설/1.15)
<교학사 교과서 최종본도 간도 위치 등 중요부분 틀려>(한겨레, 8면/1.15)
<'교학사 교과서 엄호하느라'…교육부의 끊임없는 '말바꾸기'>(한겨레, 6면/1.16)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기사에서 해당 문제를 지적하며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검정 승인․수정 과정에서 교육부가 도를 넘어 법령․규정․절차를 어겼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경향), "학계와 교육계는 교학사 교과서를 엄호하려다 정부의 신뢰도가 바닥에 떨어졌다고 평가한다"(한겨레)며 정부의 부적절한 '봐주기 행태'를 비판했다.

더불어 경향신문은 15일 사설에서 "이미 수많은 수정으로 누더기가 된 것도 모자라 결정적인 규정 위반까지 범한 교학사 교과서는 더 이상 교과서로서 자격이 없다"며 "이런 코미디 같은 일이 계속되는 것은 검정 단계에서 불합격 됐어야 할 교과서를 새누리당의 지원하에 교육부가 총대를 메고 무리하게 학교 현장에 보급하려고 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조중동에서는 교학사 최종본에서도 발견된 무더기 오류에 대한 부분은 찾아볼 수 없었다. 또한 2,212건이나 수정된 '누더기 교학사 교과서'를 조명하는 기사도 없었다. 조선일보는 15일 12면 <교학사, 수정 안한 교과서 일부 인쇄 후 배포해 논란>에서 교학사에서 배포한 교과서가 '수정 안 한 교과서'였다며 정부 책임을 애써 감춰주려는 태도를 보였다.

교학사의 무더기 오류에 침묵했던 동아일보가 사설까지 동원해 문제를 삼았던 것은 <뉴욕타임즈>의 사설이었다. 13일 <뉴욕타임즈>는 '정치인과 교과서(Politican and Textbook)'이라는 사설을 통해 "교과서를 개정하려는 두 나라(일본과 한국)의 위태로운 시도는 역사의 교훈을 훼손하려는 위협이 되고 있다"며 박근혜 정권와 일본 아베정권이 각각 자신들의 정치적 견해가 반영된 교과서를 밀어붙이고 있는 상황을 비판했다. 그러자 16일 동아일보는 사설<한국사 교과서를 일 역사 왜곡과 같이 본 NYT는 사과하라>에서 "사설이 문제 삼은 것은 최근 논란을 빚은 고교 한국사 교과서인 모양인데, 박 대통령이 이들 교과서에 대해 특정 관점으로 재집필을 요구한 발언은 지금까지 없었다"며 박 대통령을 적극 비호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나라 전문직 종사자 대부분과 고위 공무원들이 일제 강점기에 일본에 협력한 집안 출신이라는 사설도 사실과 동떨어졌다"며 "뉴욕타임즈 사설은 한국에서 교학사 교과서 추방 운동을 벌인 좌파 사학계 쪽의 이야기만 참고해 쓴 것 같다"며 '뉴욕타임즈의 정정보도와 사과'를 요구했다.

<뉴욕타임즈>가 '전문직 종사자'라고 언급한 부분은 'A majority of professionals and elite civil servants'라는 표현으로 '전문직 종사자'라는 해석보다는 한국사회의 주류 전문가나 고위공무원을 의미한다. 즉 한국사회의 주류를 친일 후손들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해 장차관들 중 부모 혹은 조부모의 친일 행적이 드러난 경우가 적지 않다. 뿐만 아니라 주류 언론 중에 하나인 동아일보의 사주집안 또한 친일 행적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을 고려하면 <뉴욕타임즈>의 사설이 "사실과 동떨어졌다"는 동아일보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대통령을 비판한 <뉴욕타임즈>를 힐난하는 사설을 게재한 것은 '과잉 충성'이며 '국제적 억지주장'으로 보여진다.

KBS·MBC, '교학사 교과서', 교육부의 대변자로 나서

[1차시기] 한국사 교과서 채택 시작 후 시민 반발
- 교육부의 '외압 특별조사' 전까지 입도 뻥끗 안한 방송3사

12월 30일부터 1월 5일까지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반대하는 학생의 대자보가 붙고, 교과서 채택과정에서 압력이 있었다는 교사들의 양심선언이 이어졌지만 방송3사는 일절 관련보도를 내놓지 않았다.

[2차시기]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 0%…교육부 외압조사
- '교학사 교과서 지키기' 일방적 목소리만 보도한 MBC

교과서 관련 방송보도
 교과서 관련 방송보도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8일 교육부는 "일부 시민이나 교직단체 등이 해당학교를 방문해서 항의를 한다든지, 해당 학교 주변에서 시위를 하겠다는 계획을 알린다든지, 불특정 다수가 조직적인 항의 전화를 한다든지 하는 것을 외압으로 볼 수 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학교 이사장과 서울교육청 장학사들이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라고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사하지 않았다.

앞서 지난 해 8월 △검정오류 △사실관계 오류 △친일 독재 미화 등의 문제가 집중 제기되자 "다른 출판사들도 오류가 있었다"며 물타기에 나섰던 교육부가 이번에는 교학사 교과서 채택 반대 여론을 '외압'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6일 교육부의 특별조사가 시작되자 침묵하던 방송사들은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문제인 양 보도했다. 특히 MBC는 6일부터 8일까지 <[9확대경]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률 1% 근접>(이승준), <교학사 교과서 줄줄이 철회>(조윤미), <교학사 교과서 상산고도 철회>(노경진) 3개 보도에서 교학서 교과서 채택에 찬성 또는 긍정하는 인터뷰를 총 43초에 걸쳐 5건이나 방송했다.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찬성하는 입장은 해당 학교의 교장, 교학사 교과서 저자, 교육부 장관과 차관 등 다양한 목소리로 대변되었다. 반면, 반대 입장은 전주 상산고 동문회 집회 발언 한 건만을 단 7초 방송했다.

더구나 찬성 입장의 인터뷰도 교과서의 내용이나 채택의 타당성 등에 대한 것이 아니라 감정적 호소가 실린 자극적인 것들로 "동창회도 그렇고, 졸업생도 그렇고, 학부모도 그렇고 사람 못살게 구니까 제가 지키지 못하고 물러나게 됐어요" 등의 내용이었다. 마치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반대하는 측이 "사람을 못살게 구니까" 어쩔 수 없이 철회했다는 식이다.

8일 교육부가 '한국사 교과서 채택 철회과정에 외압 있었다'고 발표하자 MBC는 제목을 <"교과서 변경에 부당한 외압">(노경진)이라고 뽑고는 교육부의 일방적인 주장만을 전했다. 교육부의 조사가 '편파 조사', '교학사 교과서 편들기 조사'라는 지적이 일었으나, MBC 보도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찾아볼 수 없었다.

[3차시기] 교육부, '외압있었다' 결론…국정교과서 논란
[4차시기] 교학사 교과서, 법 어긴 채 무더기 수정
- KBS․MBC, 교학사 교과서 무더기 오류와 교육부의 부실검정 논란 침묵

교학사 교과서 방송보도
 교학사 교과서 방송보도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교학사 교과서 최종 채택률이 0%대에 이르자 여권에서는 한국사 교과서를 검정체제에서 국정체제로 전환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9일 서남수 교육부장관은 "교육부 내에 교과서 편수를 전담하는 조직을 둬야한다"며 교과서 검정과정에 개입할 것을 시사했다. 야권은 '유신으로의 회귀'라며 정부가 직접 한국사 교과서를 편집‧수정하면 여권의 정치적 편향이 개입된 교과서로 변질될 것을 우려했다.

그러나 KBS는 9일 보도 말미 [간추린 단신]에서 교육부의 입장만을 짧게 보도했으며, MBC는 해당 사안을 아예 보도하지 않았다.

다만, SBS는 10일 <'편수팀'부활.."국정 교과서 회귀">에서 해당 사안을 논란으로 다루면서 "겉으로는 검인정제도를 유지한다고 하지만 내용적으로는 국정화와 다름없는, 그럼으로써 검인정제도라는 것을 결국은 유명무실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하는 주진오(교과서 집필진 모임 공동대표)씨의 목소리를 실었다. 이어 "반발이 거세지자 교육부는 교과서 검정을 직접 통제하지는 않겠다고 해명"했다면서도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3일 서 장관이 "국정을 포함한 근본적인 교과서 체제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KBS는 <역사 교과서 발행 체계 전면 개선>(은준수)에서 "역사 교과서에서 오류가 잇따라 발견됐고, 수정 절차를 마친 이후에도 교과서 채택을 놓고 외압 논란과 이념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는 판단에"서 정부가 발행체계를 개선하려 한다며 정부 입장에 힘을 실었다. 해당 보도는 교과서 '오류'의 대부분이 '교학사 교과사'라는 점을 언급하지 않으면서, '부실․역사왜곡 교학사 교과서'로 시작된 문제를 '제도'의 문제인양 호도했다.

한편, 교학사 교과서의 '무더기 오류'와 교육부의 '부실검정' 문제에 대해 SBS는 14일 <교육부 '부실 검정'..교학사 '최다 오류'>(김경희)에서 지적했으나, KBS와 MBC는 침묵했다.<끝>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교학사, #교과서, #한국사, #모니터, #역사왜곡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