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유가족들과 민주화를 위한 교수 협의회, 민주노총,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전국 800여개 단체가 모여 구성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가 11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벌이고 있다.
 세월호 유가족들과 민주화를 위한 교수 협의회, 민주노총,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전국 800여개 단체가 모여 구성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가 11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벌이고 있다.
ⓒ 김현우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아래 국민대책회의)가 11일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국민을 기만한 양당합의를 규탄하고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또 '416명 광화문 국민농성단'과 '8·15 범국민대책회의' 등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국민대책회의는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을 두고 "여야 대표의 밀실 합의에서 실질적인 당사자인 가족과 국민들의 입장이 배제됐다"라며 "밀실 합의를 철회하고 즉각 재협상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어 "상설특검법에 의한 특별검사는 대통령이 사실상 임명해 결코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없다"라며 "독립적인 수사와 기소가 가능한 대안을 가족과 국민에게 제시하거나 가족들이 제시한 법안대로 특별위원회에 기소권과 수사권을 부여하라"고 주장했다.

송주명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상임의장은 "세월호 문제는 단지 가족들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 점의 의혹도 없이 국민 앞에 다 드러나야 한다"라며 "그 이후 제대로 된 성찰이 이뤄져야 제대로 선 대한민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중배 국민대책회의 고문은 "유가족분들은 '우리가 여기서 멈추는 순간 진실은 사라지고 다른 참사가 서서히 시작된다'고 말씀하신다"라며 "세월호 특별법은 계속되는 참사를 끊는 역사적 사명의 입법"이라고 말했다.

권영국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모임 소속 변호사는 "성역 없는 조사가 이뤄져야 제대로 된 책임자 처벌과 잘못된 제도와 관행을 밝힐 수 있다"라며 "이들에 대한 정확한 진상조사 없이 새로운 대안마련은 불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국민대책회의는 특히 '416명 광화문 국민농성'을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박성훈 국민대책회의 공동대표는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양당합의를 파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이를 위해 416명의 국민농성단을 조직하고 농성 참여자들의 숫자를 계속 불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미 민주노총은 110명의 3박4일 단식투쟁단을 조직했다"고 덧붙였다.

또 국민대책회의는 오는 15일 10만 명 참석을 목표로 광화문 광장에서 8·15 범국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박성훈 공동대표는 "온 국민과 함께 아주 특별한 투쟁을 할 각오를 했다"라며 "제대로 된 특별법이 제정될 때까지 계속해서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야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별법안 합의를 오는 13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그러나 사회 각계의 반대목소리가 높아진 가운데 증인 채택을 두고서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본회의 처리가 무산되는 거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덧붙이는 글 | 김현우 기자는 <오마이뉴스> 20기 인턴기자입니다.



태그:#세월호 국민대책회의, #세월호 특별법, #양당 합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