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수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공무원연금공단과 한국자유총연맹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윤상현 한국자유총연맹 회장 직무대행에게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 한국자유총연맹 국감자료 미흡 지적하는 임수경 의원 임수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공무원연금공단과 한국자유총연맹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윤상현 한국자유총연맹 회장 직무대행에게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국내 최대 보수 관변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 회장이 최근 4년간 7억 원이 넘는 급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자유총연맹(아래 자유총연맹)이 최대 주주로 있는 한전산업개발로부터 받은 활동비 및 자문료까지 포함하면 자유총연맹 회장이 최근 4년 간 챙긴 돈은 무려 11억 원을 넘었다.

문제는 이러한 급여를 지급할 근거 규정이나 정관은 없다는 데 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임수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4일 국정감사에서 "자유총연맹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자유총연맹 회장이 급여 및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받은 활동비가 7억2000만 원을 넘었고 여기에 한전사업개발이 지급한 활동비와 자문료가 4억3000만 원 이상"이라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자유총연맹 회장은 지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급여로만 약 5억3370만 원을 받았다. 법인카드로 지급된 활동비는 같은 기간 동안 1억8705만 원에 달한다.

자유총연맹 회장이 한전산업개발로부터 받은 의장활동비·자문료·이사활동비도 상상을 초월한다. 예를 들어, 박창달 전 회장은 지난 2009년 4월부터 20개월 동안 1억66만 원의 의장활동비를 받았다. 2010년 12월부터 29개월 동안 받은 자문료는 1억4500만 원, 2013년 5월부터 4개월 간 받은 이사활동비는 4000만 원이었다. 김명환 전 회장은 지난 해 10월부터 올해 8월까지 이사활동비로만 9066만 원을 받았다.

다른 임원들 역시 '고액 연봉자'였다. 임 의원은 "사무총장의 경우, 지난 4년 간 받은 활동비만 3억9000만 원을 넘어섰고 사무부총장의 총 활동비도 3억9000만 원이 넘었다"라며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받은 돈까지 계산하면 총액은 더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임 의원은 "자유총연맹 임원들이 이러한 돈을 받을 수 있는 근거규정이나 정관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여 형식의 활동비를 지급했다"라며 "자유총연맹 측은 연맹 규정을 개정했다고 했지만 정관의 경우엔 아직까지 변한 것이 없다"라고 지적했다.

"사무총장을 제외한 임원은 명예직으로 한다"고 정관에 명시해놓고서는 명예직 임원에게 적절치 않은 보수를 지급해왔다는 비판이다.

임 의원은 이어, "법률로 보호받는 새마을운동중앙회나 바르게살기운동중앙협의회 등의 여타 안전행정부 산하 국민운동단체의 경우 임원들이 아예 급여를 받지 않고 있다"라며 "보조금 지원과 세금 감면 등 정부에서 각종 혜택을 받으면서 이처럼 고액의 연봉까지 챙기는 단체를 과연 '국민운동단체'로 보는 것이 온당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윤상현 한국자유총연맹 회장 직무대행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공무원연금공단과 한국자유총연맹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의 100세 잔치에 1400만원 예산을 책정했다는 의원들의 질타에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 의원들의 질타에 곤혹스러운 윤상현 한국자유총연맹 회장 직무대행 윤상현 한국자유총연맹 회장 직무대행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공무원연금공단과 한국자유총연맹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의 100세 잔치에 1400만원 예산을 책정했다는 의원들의 질타에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한국자유총연맹, #국정감사, #임수경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