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조계사 은신 사건이 한 위원장의 구속으로 일단락됐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보여준 불교 조계종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바른불교재가모임 상임대표인 서울대 우희종 교수가 그간 조계종의 행보에 대해 비판적인 글을 보내와 싣습니다. 이와 관련, 반론을 포함한 다양한 논쟁글을 기다립니다. [편집자말]
집시법, 도로교통법 위한 혐의로 수배중이던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10일 오전 자진출두를 위해 24일간 피신중이던 서울 종로구 조계사 관음전에서 조계종 화쟁위원장 도법 스님과 함께 나오고 있다.
▲ 관음전에서 나오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집시법, 도로교통법 위한 혐의로 수배중이던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10일 오전 자진출두를 위해 24일간 피신중이던 서울 종로구 조계사 관음전에서 조계종 화쟁위원장 도법 스님과 함께 나오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아프리카에서는 지난 2010년부터 3년 동안 약 10만 마리의 코끼리가 상아 때문에 살해돼 사라졌다. 그런데 한국 조계사에서는 천오백 년 된 코끼리가 사라졌다. 어찌된 것일까.

도로교통법과 집시법 위반으로 조계사로 피신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악명 높은 국가보안법 위반이나 흉악한 살인자도 아니며, 세월호 1주년 집회와 노동법 반대 시위에 참가했던 이다.

그를 잡으려고 경찰 수백 명이 조계사를 둘러싼 상황에서 조계사 책임자인 자승 총무원장은 사태를 조계종 화쟁위원회에 일임했다. 도법 화쟁위원장은 늘 그렇듯이 '화쟁 정신'을 강조하면서 공권력과 사회약자인 노동자·농민을 상징하는 해고 노동자 사이에 섰다. 대화와 소통으로 서로 이해하고 타협하여 모두에게 바람직한 결론으로 나아간다는 화쟁 정신은 신라 고승인 원효에 의해 제시된 바 있다.

조계종 성명서의 미묘한 '결'

한편 조계사 주변에서는 연일 보수 단체가 '한상균 위원장 체포'를 요구했다. 조계사를 철통같이 에워싸고 있던 경찰이 한상균 위원장을 강제로 구인할 것이라고 예상되자 조계종은 지난 9일 성명을 발표하고 "공권력 투입은 한국불교를 짓밟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이는 시대와 문화를 막론하고 건강한 사회에서는 종교단체로 피신한 사람을 체포하기 위해 국가가 공권력을 투입하는 것은 매우 드물다는 상식에 기초한 입장 표명이었다( 성명 전문).

그러나 그 성명서를 조금 살펴보면, 사태의 중심에 선 화쟁위원회의 행보를 알 수 있다. 성명서 내용에는 인내, 대화, 갈등해소, 험난하고 고된 길, 노력, 국민적 열망, 화쟁 등 아름다운 용어들이 현란하게 등장했다. 종단의 인내와 타협을 위한 노력을 강조했으며 국민에게는 조금만 더 인내를 갖고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동시에 한상균 위원장에게는 거취 문제를 신속하게 결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당시는 국민이 인내를 갖고 지켜봐야 할 정도로, 아직 타협이 안 된 상황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화쟁위원회의 거취 결정 요구는 상호 조율은커녕 부처님의 대자대비 품으로 피신한 이에게 빨리 나가라고 등을 떠미는 것과 다름없었다.

더욱이 이미 한 위원장을 내쫓기 위해 일부 조계사 신도들의 두 차례 강제퇴거 시도가 있었고, 전날 밤 화쟁위원장인 도법 스님도 여러 차례에 걸쳐 자진 퇴거 요청을 했다는 사실도 알려진 상황이었다. 결국 조계종의 대국민 성명서란, 종교인이 이면에서는 친정부적인 말과 행동을 하면서 대외적으로 국민 대상으로 자신들과 상황을 포장하고 있었음을 보여준 것과 다르지 않았다.

그 후 당일 오후에는 경찰이 강제 구인을 시도했고, 스님과 신도 들이 밀고 당기는 와중에 갑자기 자승 총무원장이 영장 집행을 하루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찰이 이를 수용했고, 다음 날 공권력을 피해 조계사로 피신했던 한 위원장이 자진출두 하면서 막을 내렸다. 그의 옆에는 도법 스님이 최선을 다한 자비로운 승려의 모습으로 함께 걸었다.

앞서 한상균 위원장은 조계사 측에 "국회에서 연내에 노동개악법안을 처리하지 않는다면 당당히 경찰에 출두하겠다"며 그전까지 조계사에 머물면서 오는 16일 예정된 노동개악법 저지를 위한 총파업 투쟁을 지휘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조계종 화쟁위는 경찰의 강제 구인 시점을 그가 요청한 최소기한인 16일까지도 아니고 단 하루 연장했을 뿐이다.  

한상균 위원장의 자진 퇴거 이후 도법 위원장은 지난 사태를 두고 "(노동계, 국회, 사회단체 등이) 규칙도 없는 운동경기에서 양 선수들이 서로 격렬하게 뛰고만 있다"고 비유했다. 주심 역할을 해야 할 정부마저 선수처럼 뛰고 있다며 그를 대신해 종교가 심판 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약자의 희생을 '자비'라는 이름으로 포장하고, 강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편파적 심판은 상황을 바로 잡지 못하고 더욱 악화시킬 뿐이었다.

조계종-정부는 손해 안 봤지만, 약자들은?

조계사 관음전에서 24일째 피신했던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자진 출두에 앞서 대웅전을 찾아 조계종 화쟁위원회 위원장인 도법스님과 함께 참배를 드린 뒤 자리를 나서고 있다.
▲ 자진 출두에 앞서 대웅전 참배 드린 한상균 조계사 관음전에서 24일째 피신했던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자진 출두에 앞서 대웅전을 찾아 조계종 화쟁위원회 위원장인 도법스님과 함께 참배를 드린 뒤 자리를 나서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화쟁을 강조한 원효는 당시 불교에 대한 여러 견해를 회통하기 위한 화쟁을 장님들이 코끼리를 만지는 행위에 비유했다. 각각 코끼리의 다리와 코를 만진 이들은 코끼리를 두고 서로  기둥과 뱀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각자의 한계를 지닌 채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 있지만 서로 소통하고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여 전체적인 코끼리의 모습을 도출하는 것이 화쟁 정신이자 실천이다.

이러한 화쟁에서 중요한 것은, 바람직한 것을 찾아내자는 열린 마음을 출발점으로 삼고, 서로가 인정하고 납득하는 통합적 결론을 도출해 내는 걸 종착점으로 삼는 일이다. 위기나 고통을 피해 들어온 존재에 대해서는, 시시비비를 떠나 대자대비라는 부처님 품안에서 따뜻하게 보듬어 위로하고 보살피는 것이 경전에서도 강조된다.

그렇기에 사회 갈등 속에서 화쟁을 통한 불교적 가치의 구현은 소외되어 고통 받는 자들의 눈물을 닦아주면서도 동시에 갈등 당사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일이 되어야 한다. 물론 이는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다. 하지만 약자와 기득권을 가진 자가 대립할 때 단순한 갈등 해소나 조율이 아니라 발전적이면서도 약자의 고통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아름다운 코끼리'를 찾아내는 것이 진정한 불가의 화쟁이다.

그렇다면 그동안 여러 사회적 갈등에 개입해 온 화쟁위원회가 과연 그런 역할을 했는가 물어야 한다. 쌍용차 사태, 한진 중공업 사태,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사태 등 대표적인 사례에서만 보아도, 화쟁위원회는 외형적 대립상황을 소위 '평화롭게' 끝내는 데 기여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약자를 어루만지며 양측 모두 만족스럽게 마무리한 적이 과연 있었던가. 결코 아니다. 단지 표면적 갈등이 사라졌을 뿐이다. 약자와 기득권 세력이 부딪혔을 때 양쪽 모두 만족스러운 결론 없이 조용히 끝났다면, 그건 결국 기득권 구조를 강화 시켰다는 걸 뜻한다.

이번 조계사 상황에서도 약자들은 화쟁위원회의 노력을 통해 실질적으로 얻은 것이 별로 없다. 평화시위를 강조한 탓에 민중총궐기에 참가한 노동자·농민의 요구 사항은 사라졌다. 나아가 오히려 이들은 폭력집단으로 전락했다. 물론 종단과 화쟁위원회의 이런 이중적 행보는 국무회의에서의 박근혜 대통령의 강경발언으로 이미 많은 이가 암묵적으로 예상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화쟁위원회의 이번과 같은 행보는 다양한 배경의 집단이 얽히고 복잡한 정치적 계산마저 작용하는 사회갈등에 이들이 개입하면서 늘 보여 왔던 모습이다. 양측이 납득할 수 있는 결론보다는 단지 갈등을 덮는 것에 불과한, 반쪽 화쟁이자 싸구려 화쟁이라 비판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더욱이 이번에 이들은 친정부적인 행보를 정당화하기 위해 지난 2008년 당시 총무원장이었던 지관 스님이 이명박 정부의 정치적 압박에도 광우병 촛불시위 수배자를 100일 이상 품고 수행까지 시켰던 조계사의 불교적 침묵 대응 전통마저 "그저 품기만 했던 것"이라고 평하는 오만한 발언까지 등장시켰다. 불가에서 말하는 아름다운 코끼리는 이들의 화쟁과 포장에 의해 이렇게 압살 당하고 사라져간다.

사람들의 삶은 악 그 자체보다는 위선으로 인해 더욱 피폐해진다. 갈등해소와 평화라는 명분으로 기득권 강화에 기여해 온 조계사식 화쟁이 종단의 도박, 은처, 돈 선거, 폭력, 사학 개입, 표절 등의 내부 비리와 부패에 대해 신도와 일반시민의 눈길을 밖으로 돌리는 역할을 했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더 이상 길 잃은 화쟁으로 국민을 기만하며 약자를 침묵하게해서는 안 된다.

'싸구려 화쟁'이 남긴 가르침

지난 2008년 도법 스님. 당시 도법 스님은 5년째 탁발순례하고 있었다.
 지난 2008년 도법 스님. 당시 도법 스님은 5년째 탁발순례하고 있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런 식의 '싸구려 화쟁'을 강조하는 것은 다음 세 가지 경우 중의 하나다. 먼저 원효 대사가 강조한 화쟁의 본뜻을 알지 못하고 그저 좋은 것이 좋다는 것을 화쟁으로 아는 어리석음이다. 혹은 그 뜻은 알지만 다양한 집단 간 갈등을 조율할 능력이 없기에 적당히 약자의 입을 막음으로 끝내는 무능함이다. 그도 아니라면 종교를 빙자한 약자에 대한 위선이다.

여러 사회 갈등에 개입해 온 조계사식 화쟁의 본질이 그동안 어느 것인지는 분명치 않았다. 그러나 이번 한상균 위원장의 조계사 피신과 자진출두 경과를 들여다볼 때 세 번째 경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불행히도 불가의 기본정신을 잃은, 조계사식 화쟁에 의해 실종된 천오백 년의 아름다운 코끼리를 언제나 되찾을 수 있을지, 아직은 요원해 보인다.

조계사에 "인간의 고통 앞에 중립은 없다"는 프란체스코 교황 같은 분이 총무원장이었다면 저런 정치권과의 쇼가 연출될 수 있었을까? 대부분 언론이 화려한 쇼에 넘어가 칭찬 일색이다.

사태 이후 도법 위원장은 인터뷰에서 어느 쪽 의견에도 치우치지 않으려 했다는 그럴싸한 말을 했다. 눈 밝은 이들을 속이지는 못한다. 불교의 중도는 중간이 아니다. 과연 그가 불교를, 아니 종교라는 것을 알까?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바른불교재가모임 상임대표인 서울대 우희종 교수가 썼습니다.



태그:#화쟁, #도법, #조계사, #한상균
댓글78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생명과 동물권, 복잡계 과학 및 포스트휴먼에 관심.남북 평화와 미래세대를 위한 바람직한 사회를 고민함.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