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밤12시 경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과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인천지역 야권연대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사진 : 김성진 위원장 페이스북>
 22일 밤12시 경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과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인천지역 야권연대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사진 : 김성진 위원장 페이스북>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야권연대를 바라는 야권지지층의 열망을 인천지역 야당들이 일정부분 담아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과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22일 인천지역에 단일후보를 내기로 최종 합의했다. 비례대표 선출을 놓고 더민주가 내홍에 휩싸이고, 남동을을 경선 지역에 포함할지 여부를 두고 막판 협상 과정에서 진통을 겪기도 했다.

홍영표 더민주 인천시당 위원장과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이 같은 사실은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적으로 밝혔다. 국민의당과의 단일화는 더민주 사이에 이견이 있어 조율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막말파문'을 일으킨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의 지역구인 남구을 선거구에는 정의당 후보가 범야권단일후보(더민주당+정의당)로 출마하고, 나머지 9개 선거구는 더민주당 후보가 범야권단일후보로 나서기로 했다.

나머지 3개 선거구는 경선에서 이긴 후보가 범야권단일후보로 나선다. 단일후보 결정을 위한 경선이 23~24일 실시된다. 경선은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선지역은 ▲ 중·동·강화·옹진군 ▲ 연수을(옥련1동, 동춘1~2동, 송도1~3동) ▲ 부평을(산곡1~동, 청천1~2동, 갈산1~2동, 삼산1~2동, 부개2~3동)이다.

중·동·강화·옹진군에선 김찬진 더민주 예비후보와 조택상 정의당 예비후보가, 연수을에선 윤종기 더민주 예비후보와 김상하 정의당 예비후보가 경선한다. 부평을은 홍영표 더민주 예비후보와 김응호 정의당 예비후보 간에 경선을 벌인다.

더민주 인천시당 관계자는 "국민의당과는 계양을을 제외한 인천지역 모든 선거구에서 당명을 빼고 경선을 통해 결정하는 방안 등을 논의 했는데, 후보단일화에는 성공하지 못 해 아쉽다"고 말했다.

정의당 인천시당 관계자도 "다소 아쉬운 성과에 마음이 무겁지만, 우리의 성적표보다 야권지지자들의 염원을 실현했다는 의미를 크게 봐 달라"면서, "정의당의 결단과 양보를 시민들께서 높이 평가하고 지지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지층 결집이 관건

'막말파문'을 야기한 윤상현 국회의원의 무소속 출마를 주장하는 지지자들이 23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막말파문'을 야기한 윤상현 국회의원의 무소속 출마를 주장하는 지지자들이 23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인천지역 범야권후보로 출마한 후보자들이 풀어야 할 숙제는 두 당의 지지층뿐 아니라, 광범위한 야권 지지층을 어떻게 결집햐느냐다.

특히 정의당이 풀어야 할 숙제가 만만치 않아 보인다. 현 정권 실세로 알려진 윤상현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남구을 선거구에 범야권단일후보로 출마하기 때문이다. 더민주 지지자들을 어떻게 흡수하고, 광범위한 야권 지지층을 어떤 방식으로 결집시켜 내느냐가 승패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 야권연대, #20대총선, #홍영표, #김성진, #윤상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