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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거작업이 중단된 옥바라지골목. 건물 잔해와 쓰레기들이 나뒹굴고 있다.
 철거작업이 중단된 옥바라지골목. 건물 잔해와 쓰레기들이 나뒹굴고 있다.
ⓒ 김경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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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문제연구소·역사학연구소·한국역사연구회 등 대표적인 역사연구 단체 3곳이 옥바라지골목을 보존해야 한다는 성명을 냈다.

서대문형무소 앞 옥바라지골목은 작년 6월 재개발이 결정된 후 철거에 들어갔으나, 서울시는 주민들의 민원과 사회단체의 반대에 부딪치자 지난달 철거유예 결정을 내렸다. 117가구 가운데 현재는 17가구만 남아 철거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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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들은 지난 2011년 종로구가 이곳에 '서대문형무소 옥바라지 아낙들의 임시기거 100년 여관골목' 글귀가 적힌 골목길 관광코스 표지판을 세웠던 것을 상기시키며 "불과 4년 전의 일을 생각해보면 지금 벌어지고 있는 상황은 매우 이해하기 어렵다"고 개탄했다.

단체들은 "옥바라지 골목은 맞은편에 있는 감옥과 함께 100년에 걸쳐 저항의 역사를 축적한 공간"이라며 "서울시가 해야 하는 것은 옥바라지골목이 담고 있는 서울의 역사를 어떻게 드러낼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이지 그 공간의 소멸을 방관하는 것이 결코 아니"라고 주장했다.

단체들은 또 최근 서울시가 종로구 철거유예를 요청한 데 대해 "골목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온 주민과 활동가, 연구자들의 첫 번째 성과인 동시에 서울이 스스로의 역사를 어떻게 만들어갈지를 가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평가하고 "서울시의 조치를 환영하면서도 서울시가 지금 막 시작한 고민을 보다 실질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행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서울시에 ▲ 자본 중심의 도시재개발정책을 인문 중심의 도시재생정책으로 전환할 것 ▲ 상위 주무관청으로서 종로구와 롯데건설이 행하는 무리한 철거에 실질적인 제동을 걸 것 ▲ 옥바라지골목의 보존을 위해 주민 및 역사학자 등 전문가와 협의할 것 등을 제안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서울시는 '옥바라지 골목'을 보존해야 한다!

2011년 11월, 서울시 종로구는 독립문역 3번 출구 앞에 "서대문형무소 옥바라지 아낙들의 임시기거 100년 여관골목" 글귀가 적힌 골목길 관광코스 표지판을 세운 바 있다. 기록에 따르면 종로구가 일종의 관광자원으로 골목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후반이다. 종로구청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2009년 9월 23일부터 몇 차례에 걸쳐 "600년 옛 도시 종로의 길을 걷다 ― 고샅길 20코스"라는 제목의 공지사항이 올라와 있는데, 당시 언론은 종로구가 "골목마다 숨어 있는 역사의 흔적을 찾아" 기획한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다뤄주었다. 위에서 언급한 '옥바라지 골목'은 이때 기획된 「무악동: 인왕산 영기코스」의 출발점이었다. 이후 종로구는 표지판을 설치했고, 2012년 1월 1일부터 지금 이 순간까지도 손수 제작한 「동네 골목길 관광 제6코스: 무악동」 리플릿을 구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다. 동네 주민의 기억에 따르면 골목길 해설사를 뒤따르는 관광객들이 적지 않게 이곳을 지나가고 했다고 한다.

불과 4년 전의 일을 생각해보면 지금 벌어지고 있는 상황은 매우 이해하기 어렵다. 옥바라지 골목에 해당하는 무악2구역은 바로 그 종로구에 의해 재개발이 결정되었고, 롯데건설에 의해 철거가 진행되고 있다. 단지 아파트 6개 동을 세우기 위해 종로구는 스스로가 부여한 '옥바라지 골목'의 역사적 의미를 그 어떤 거리낌도 없이 휴지조각으로 만들어버린 것이다. 종로구 스스로가 '옥바라지 골목'의 보존과 연관된 경험을 이토록 무의미하게 취급하는 것은 상당히 의아한 일이지만, 여기에는 분명 자본 중심의 재개발 논리가 깔려 있을 것이다. 도시가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어떤 역사적 공간이 폭력적으로 소멸되는 역사가 또 다시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옥바라지 골목'이 이런 종류의 폭력에 저항해 왔던 공간 그 자체였음을 사람들에게 환기시키고 싶다.

우선 '옥바라지 골목'이 바로 맞은편에 있는 감옥과 시간을 함께 해 왔음을 기억해야 한다. 일제는 자신들을 향한 크고 작은 항일운동을 범죄로 취급하면서 감옥의 기능을 극대화하고자 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역사도 민주화 운동을 범죄로 취급했던 순간순간을 가지고 있다. 저항의 격화는 수감자의 격증으로 이어졌으며, 이는 동시에 옥바라지의 증가를 의미했다. 옥바라지는 수감자들의 소소한 일상을 지키면서 그들과 사회를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담당했는데, 이는 저항을 사회로부터 고립시키려는 국가의 의도와 완전히 반대되었다. 결국 옥바라지는 매우 사소해 보이는 외양에도 불구하고 우리로 하여금 저항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행위인 것이다. '옥바라지 골목'은 이런 역사를 거의 100년에 걸쳐 축적한 공간이다.

우리가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옥바라지 골목'이 서울의 역사 속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울에서 일어난 크고 작은 저항들은 서울을 이루고 있는 크고 작은 공간을 거점으로 하고 있었다. 그 공간들의 기억을 모은 것이 바로 서울의 역사인 것이다. 따라서 서울시가 해야 하는 것은 '옥바라지 골목'이 담고 있는 서울의 역사를 어떻게 드러낼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이지 그 공간의 소멸을 방관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무리한 철거에 제동을 걸기 위해 얼마 전 "철거유예"를 요청했다고 한다. 이는 이 골목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온 주민과 활동가, 연구자들의 첫 번째 성과인 동시에 서울이 스스로의 역사를 어떻게 만들어갈지를 가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우리는 서울시의 이런 조치를 환영하면서도 서울시가 지금 막 시작한 고민을 보다 실질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행하기를 촉구한다.

'옥바라지 골목'과 이곳에서 살아간 사람들의 기억은 우리의 삶들이 역사적으로 어떤 관계를 맺어 왔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좁은 골목길 구석구석에는 옥바라지 하러 온 사람들에게 가장 따뜻한 밥을 먹였다거나 사형수 아내의 처절한 통곡소리에 온 마을이 같이 울었다거나 날마다 치마바위에 기도하러 올라가는 아낙들을 위로했다거나 하는 인간적인 이야기들로 넘쳐났었다. 이러한 사연들은 이 골목이 간직해 온 기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매우 잘 보여준다. 그리고 우리가 이 기억을 마주하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잘 말해준다. '옥바라지 골목'을 소멸시키면서 이런 기억들을 마치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만들 것인지, 아니면 이 골목을 보존하면서 이런 기억들을 계승하는 직접적인 주체가 될 것인지 말이다. 지금이 바로 그 기로이다. 서울시가 이 기로에서 선택할 도시정책이란 자본 중심의 재개발이 아니라 주민과 함께 하는 도시재생이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서울시에 다음의 몇 가지를 제안한다.

1. 서울시는 자본 중심의 도시재개발정책을 인문 중심의 도시재생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
1. 서울시는 종로구 무악동 46번지 일대의 '옥바라지 골목'을 보존하는 직접적인 행정주체가 되어야 한다.
1. 서울시는 상위 주무관청으로서 종로구와 롯데건설이 행하는 무리한 철거에 실질적인 제동을 걸어야 한다.
1. 서울시는 '옥바라지 골목'의 보존을 위해 주민 및 역사학자 등의 전문가와 협의해야 한다.

역사문제연구소·역사학연구소·한국역사연구회


태그:#옥바라지골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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