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김태호 최고위원이 4일 창원 상남시장을 찾아 강기윤 후보 지원유세를 벌였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김태호 최고위원이 4일 창원 상남시장을 찾아 강기윤 후보 지원유세를 벌였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20대 총선의 최대 변수로 꼽힌 야권 후보단일화의 '골든타임'이 지난 4일을 기점으로 소멸됐다. 투표용지 인쇄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이젠 단일화에 성공하더라도 사퇴 후보의 이름이 그대로 투표용지에 실리는 만큼 그 효과가 크게 반감될 수밖에 없다.

가장 우려하던 야권 단일화 국면을 무사히 넘겼지만,  새누리당은 같은 날 저녁 비공개 중앙선거대책회의를 열어 "당의 자체 판세 분석 결과, 이번 총선에서 과반의석을 획득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만약 이 분석대로 과반의석을 얻지 못하면 박근혜 정부는 식물정부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강조했다.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에 따라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과는 전혀 배치된 우려였다.

이는 새누리당이 아직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방증이기도 하다. '골든타임'이 소멸되긴 했지만 전국 곳곳에서 후보자 간 단일화 논의는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게다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사전투표(8~9일)가 시작되기 전인 오는 7일까지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투표용지에 실린 사퇴 후보의 기표란에 '사퇴' 표시가 명기될 예정이다. 즉 '골든타임'은 끝났지만 '데드라인'이 남아있는 셈이다.

후보 등록 마감 전 19곳 단일화 성사, 이후로도 40곳에서 논의 중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보름 앞둔 29일 오후 경상남도 창원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노회찬·허성무 야권후보 단일화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노회찬 정의당 후보가 성산구 야권단일후보 결정된 뒤 허성무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함께 손을 들어보이며 총선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이날 노 후보는 "쉽지않은 선택과 결단해 주신 허 후보의 선공후사에 감사한다"며 "흔쾌히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준 허 후보와 손잡고 반드시 총선에서 승리해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 노회찬 야권단일후보 결정 "허 후보와 손잡고 총선 승리해 보답하겠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보름 앞둔 29일 오후 경상남도 창원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노회찬·허성무 야권후보 단일화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노회찬 정의당 후보가 성산구 야권단일후보 결정된 뒤 허성무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함께 손을 들어보이며 총선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이날 노 후보는 "쉽지않은 선택과 결단해 주신 허 후보의 선공후사에 감사한다"며 "흔쾌히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준 허 후보와 손잡고 반드시 총선에서 승리해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지난 3월 25일 총선 후보등록 마감 전에 성사된 단일화가 전무한 것은 아니다. 비록 일부 야권 후보들만 참여하는 '불완전한 형태'지만 전국적으로 약 19개 지역구에서 단일화가 성사됐다.

더민주와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달 23일 인천 13개 전체 선거구에서 단일화에 합의했다. 이후 경선 등의 방식을 통해 더민주 11곳, 정의당 2곳 등으로 총선 후보를 단일화했다. 더민주와 정의당은 경남 창원성산에서도 경선을 통해 노회찬 정의당 후보로 단일화에 성공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 일부 후보들도 단일화에 성공했다. 강원 춘천에서 더민주 허영 후보와 국민의당 이용범 후보가 허영 후보로 단일화에 성공했고, 부산 사하갑에서 더민주 최인호 후보와 국민의당 최민호 후보가 최인호 후보로 단일화 했다. 경기 수원병에선 더민주 김영진 후보와 국민의당 김창호 후보가 김영진 후보로 단일화 했다.

울산 북구와 동구에선 더민주와 진보성향 무소속 후보 간 단일화가 성사됐다. 더민주 후보들은 지난 23일과 25일 자진 사퇴하면서 민주노총과 현대중공업 노조 등 노동계에서 '진보 단일후보'로 선출된 윤종오(북구)·김종훈(동구) 무소속 후보에게 힘을 실어줬다. 

후보등록 마감 후에도 마찬가지다. 일례로 인천 연수을의 경우, 더민주 윤종기 후보와 국민의당 한광원 후보가 이날 단일화 경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더민주와 국민의당, 정의당 모든 야권 후보가 함께 하는 '완전단일화'에 한 걸음 다가간 것이다. 대전 동구에서는 강래구 더민주 후보와 선병렬 국민의당 후보가 이날 전화 여론조사 경선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시민단체나 후보자의 단일화 제안도 잇따르고 있다. 또 이에 따른 협상도 일부 지역에선 진행 중이다. <오마이뉴스>가 그간 단일화를 물밑에서 추진하며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는 '다시민주주의포럼' 등에 확인한 결과, 이날(5일) 현재 단일화 제안을 받았거나 관련 논의를 진행하는 곳은 전국적으로 약 40곳에 달했다.

예를 들자면, 이지수 더민주 후보와 정호준 국민의당 후보가 시민단체 중재를 통한 단일화에 합의한 상황이다.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더민주 허동준·국민의당 장진영·정의당 김종철 후보도 협상 테이블에 앉아 구체적인 단일화 방식 등을 논의하고 있다.

합의서 만든 뒤 막판 불발 상황도 발생, 전망은 '흐림'

서울 강서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후보가 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 김성호 후보와의 '후보 단일화 합의문'을 보이며 설명하고 있다. 두 후보는 단일화에 합의했지만 김 후보 측에서 중앙당 지도부와 접촉한 후 여론조사 문항에서 정당명을 빼자는 요구를 들고 나오면서 채 하루도 지나지 않아 합의가 번복될 위기에 처했다. 이날 회견은 한 후보가 단독으로 진행했으며 앞으로 논의가 이어질지도 불투명하다.
 서울 강서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후보가 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 김성호 후보와의 '후보 단일화 합의문'을 보이며 설명하고 있다. 두 후보는 단일화에 합의했지만 김 후보 측에서 중앙당 지도부와 접촉한 후 여론조사 문항에서 정당명을 빼자는 요구를 들고 나오면서 채 하루도 지나지 않아 합의가 번복될 위기에 처했다. 이날 회견은 한 후보가 단독으로 진행했으며 앞으로 논의가 이어질지도 불투명하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 중에서 몇 곳이나 단일화에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다 된 밥에 코 빠뜨린' 선례가 있기 때문이다. 서울 강서병에 출마한 한정애 더민주 후보와 김성호 국민의당 후보는 지난 1일 단일화 합의문에 서명까지 했다가 여론조사 시 당명 표기 여부를 놓고 막판에 갈등을 빚으며 갈라섰다. 서울 은평을의 강병원 더민주 후보와 김제남 정의당 후보도 단일화 방식을 두고 이견을 보이며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 강북갑에 출마한 천준호 더민주 후보와 김기옥 국민의당 후보 상황도 마찬가지다. 앞서 천 후보는 지난 4일 오후 "김 후보로부터 야권 승리를 위한 야권 후보 단일화 협의를 공식 제안 받았다"라면서 "오늘이라도 2:2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단일화 협의를 시작하자"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 후보는 "지금 상황에선 (천 후보가 사퇴하는)'양보' 단일화가 아니면 안 된다"라고 입장을 번복했다.

경기 동두천·연천의 유진현 더민주 후보와 심동용 국민의당 후보도 지난 3, 4일 시민단체의 중재로 단일화 협상을 시작, 여론조사 방식까지 합의했지만 국민의당 중앙당의 승인 과정에서 제동이 걸려 무산됐다.

'완전한 단일화' 가능성을 내비쳤던 경기 안양동안을도 단일화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진후 정의당 후보는 지난 4일 "더민주 이정국 후보가 제안한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를 수용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실무협상 단계에서 구체적인 조사 방식 등을 두고 논의가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경기 수원정에 출마한 박광온 더민주 후보와 박원석 정의당 후보 간 단일화 논의도 사실상 무산된 상태다.

이에 대해 최병헌 다시민주주의포럼 사무처장은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인한 민주주의 파괴를 막는 것이 이번 총선의 시대적 소명이라 생각한다"라면서 각 후보들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또 "자당의 이익 때문에 시대적 소명에 소극적으로 임한 정당에 대해선 국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포럼의 공식적인 입장은 조만간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야권후보단일화, #20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새누리당
댓글4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