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북구 무소속 윤종오 당선자(왼쪽 3번째)와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20일 오후 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2번의 압수수색에도 증거를 찾지 못하자 뭐든지 털려고 한다"며 울산지검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울산 북구 무소속 윤종오 당선자(왼쪽 3번째)와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20일 오후 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2번의 압수수색에도 증거를 찾지 못하자 뭐든지 털려고 한다"며 울산지검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20일 오전 울산 북구 윤종오 당선자와 선거사무장 집 등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 윤 당선자와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20일 오후 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 당선자에 대한 정치공안탄압을 중단하고 울산지검장은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윤종오 당선자는 "집과 차를 뒤져 가져 간 것은 휴대전화 뿐이다. (앞서 7일과 14일)두 번의 압수수색에도 증거자료가 없으니 휴대전화까지 압수해 갔다"면서 "뭘 뒤지든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불법 선거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검찰, 윤종오 당선자·참모 집 압수수색)

윤종오 당선자·민주노총 "뭐든 털면 나온다는 생각은 오산, 울산지검장 사과해야"

윤 당선자와 민주노총, 압수수색을 당한 사람들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오전 압수수색에서 이들의 휴대전화만 압수해 간 것으로 알려졌다.

윤종오 당선자는 기자들의 질문에 "하늘을 우러러 (선거법 위반 가능성에)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면서 "검찰의 압수수색은 울산 최다득표 후보를 지지한 노동자와 주민들을 무시한 공안탄압"이라고 밝혔다. 이어 "명명백백하게 무리한 수사라는 것이 밝혀질 것이다. 더 이상 가족을 불안하게 하지 말고 검찰이 진정어린 사과로 마루리지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종오 당선자와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당사자 가족들이 불안과 고통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늘 오전 윤 당선자와 선거사무장, 매곡여성회 회장과 개인 등 네 사람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면서 "몇 집은 아이들이 아침등교를 준비하는 시각에 들이닥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대체 검찰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면서 "앞서 두차례 압수수색에서 윤종오 당선자의 선거법 위반 혐의를 입증할 증거를 찾지 못했다면 잘못된 허위신고로 그에 맞게 사건을 종료하고 처리해야 하는 것이 상식 아닌가"고 반문했다. 또한 "울산지검장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가, 검찰의 세번째 압수수색을 더이상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지역본부는 "윤종오 당선자에 대한 압수수색은 새누리당 선거 패배 책임을 덮고 정국을 뒤집어 보려는 명백한 정치공작이며 인권침해로 규정한다"면서 "또한 노동자 정치세력화와 진보대통합운동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노동자 정치운동에 대한 공안탄압"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무리한 압수수색을 펼치며 윤종오 당선을 막으려던 공안당국이 (13일 개표 결과) 압도적으로 당선되자 이젠 여기저기 막 뒤져 자신들의 압수수색 과잉행위를 증명할 증거 찾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면서 "뭐든 털면 나온다는 생각은 오산이다. 윤종오 당선자와 선대본부는 선거법을 위반한 사실이 없다. 무리한 선거법 위반수사는 저열한 정치공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안당국은 주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당선인에 대한 무리한 강압수사에 대해 분명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거대한 역풍이 되어 박근혜 정권과 공안 정치검찰을 심판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울산 북구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