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취임 1주년... 응답하는 심상정 21일 취임 1주년을 맞은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정의당이 당명 개정 작업에 들어갔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21일 대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당 전국위원회에서 당명개정위원회를 구성했고 위원장에 나경채 공동대표를 임명했다"라며 "위원회에서 당원 의사를 수렴해 구체적 방안을 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대 총선을 앞둔 지난해 11월, 정의당은 국민모임·노동정치연대·진보결집+(플러스) 등과 통합하는 과정에서 당명과 관련된 논쟁을 벌인 바 있다. 당시 총선을 앞두고 당명을 바꾸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이유로, 정의당은 총선 후 6개월 안에 당원총투표로 새 당명을 정하기로 합의했다.

당명개정위원회는 이 합의를 지키기 위한 첫 절차다. 다만, 위원회가 '당명 개정'이라는 결과를 내놓을지는 아직 장담할 수 없다. 심 대표는 "(위원회는) 특정한 당명을 전제하거나 당명안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기보다, (당의) 중지를 모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연한 홍준표의 과거, 국회 특수활동비 없애야"

심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회 민주화의 일환으로 "국회 특수활동비 페지"를 강조했다.

심 대표는 "국회 민주화를 위해선 교섭단체의 기득권을 내려놔야 하는데, 그 첫 번째 고리는 국회 특수활동비를 개혁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국회 특수활동비는 교섭단체 지도부가 나눠쓰는 쌈짓돈이 돼 버렸다. 특수활동비를 받아가는 것 자체가 배임이라고 본다"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홍준표 지사 사퇴촉구 단식 동참한 심상정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사퇴를 촉구하는 1일 릴레이 단식 농성에 동참하고 있다. ⓒ 심상정의원실 제공
특히 심 대표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과거를 거론하며 특수활동비 폐지 목소리를 높였다.

"홍 지사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원내대표 시절 받았던 국회 특수활동비를 태연하게 부인한테 갖다 줬다고 말했고, 어떤 분은 미국에 유학간 아들에게 보내줬다고 이야기(신계륜 전 더민주 의원)했다. 그 동안 국회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자기들이 야당이 되면 9000억원 규모의 정부 특수활동비를 축소하라고 계속 요구해왔다. 정부에 칼을 빼들기 전에 국회부터 모범을 보여야 한다. 이미 여야 지도부는 국회 특수활동비 개혁을 약속한 바 있다. 더 이상 양치기 소년이 돼선 안 된다. 20대 국회 개혁의 첫 번째 과제로 국회 특수활동비를 포기할 것을 3당(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에 제안 드린다."

심 대표는 내년 대선과 관련된 질문에 20대 총선 직후 내놓은 "후보 단일화는 없다"는 의견을 견지했다. 심 대표는 "이번 총선을 끝으로 기존에 했던 후보 단일화는 역사적 시효가 끝났다"라며 "결선투표제 등 제도에 의한 연합정치를 활성화시키는 노력이 시급히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대선 전 원외 진보정당과의 통합을 묻는 질문에는 "정의당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노선과 정책을 중심으로 외연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갈 생각이다"라며 "과거처럼 진보대단결과 같은 건 고려하지 않고 있다"라고 답했다.

이어 심 대표는 "진보정당은 그 동안 시행착오와 성찰에 의해 성립되고 있는 노선과 정책으로 묶여야 한다"라며 "옛날처럼 진보란 이름으로 대동단결하자는 건 과거로 돌아가는 일이며 성공하기 어렵다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태그:#정의당, #심상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