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코리아에셋투자증권에서 열린 ‘크라우드펀딩 출범 6개월 현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코리아에셋투자증권에서 열린 ‘크라우드펀딩 출범 6개월 현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금융위

관련사진보기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크라우드펀딩 기업에 대한 후속 대출 문턱을 더 낮출 것을 금융권에 주문했다.

임 위원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코리아에셋투자증권에서 열린 '크라우드펀딩 출범 6개월 현장 간담회'에서 "크라우드펀딩 기업에 대한 후속투자나 대출 기준을 일반 기업을 평가하는 식으로 적용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몇 곳 안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또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을 지목하면서 "우대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강조했다.

크라우드펀딩은 대중(Crowd)으로부터 자금조달(Funding)을 받아 사업을 하는 것이다. 창업한지 7년이 되지 않은 비상장 중소기업 등은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의 홈페이지를 통해 다수의 소액투자자에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그런데 이들 기업은 창업 초기에 사업 안착을 위한 투자자금을 지원 받고 싶어도 매출 등이 적은 경우 도움을 받는데 어려움이 있다.

회사는 알렸지만 대출 장벽 '여전'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와이즈케어, 윈월드 등은 추가 투자나 금융권 대출 등 후속 지원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와이즈케어 송형석 대표는 "크라우드펀딩으로 대중에게 (회사에 대한) 홍보는 많이 했지만 실질적인 혜택 측면에서는 아쉬웠다"고 입을 뗐다. 와이즈케어는 와이즈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5억 원의 투자 유치를 일궈냈다.

송 대표는 "기업은행이나 신용보증기금 등의 지원방안에 대한 취지는 충분히 들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실망을 했다"면서 "공동 IR(기업설명회) 자리에서 (기업은행 등 금융기관들이) 실적을 위주로 평가하는 기존의 지원방안 안에서 해결하라고 했는데 다른 잣대를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윈월드 강수덕 대표는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할 때) 전년도 매출액을 너무 따지기보다는 갖고 있는 기술이나 특허 사업성 등을 봐주면 좋겠다"며 "이 부분이 지난 5년 간 사업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다"고 했다. 윈월드는 신재생에너지인 소수력 발전 기술로 5000만 원의 투자를 받았다.

임종룡 위원장 "후속 대출 문턱 낮춰야"

서울 여의도 코리아에셋투자증권에서 28일 ‘크라우드펀딩 출범 6개월 현장 간담회’가 열렸다.
 서울 여의도 코리아에셋투자증권에서 28일 ‘크라우드펀딩 출범 6개월 현장 간담회’가 열렸다.
ⓒ 금융위

관련사진보기


이와 관련 임 위원장은 특히 기업은행을 지목하며 크라우드펀딩 기업에 대한 발굴과 지원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먼저 임 위원장은 최초 대출 이후 이뤄지는 후속 대출의 문턱을 낮출 것을 강조했다. 그는 "(크라우드펀딩을 하는 기업은)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이 많기 때문에 후속 대출 시스템은 좋은 아이디어"라면서도 "하지만 실적은 썩 만족스럽지 않다"고 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후속 매칭 대출 제도인 'IBK희망펀딩대출'에 편성된 자금은 1000억 원이나 되는데 실적은 별로 없다"며 "여전히 대출 문턱이 높은데 저런 것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했다. 기업은행은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에 대해 100억 원 규모의 후속 매칭투자와 신․기보 보증과 연계해 1000억 원 한도의 'IBK희망펀딩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임 위원장은 "크라우딩펀딩 성공기업에 대한 추가 투자나 대출 등 후속지원이 이뤄져야 크라우드펀딩의 효과가 배가될 수 있다"며 "마중물 펀드(문화콘텐츠 관련 크라운드 펀딩 조성 기금)가 문화, 예술, 전시 분야에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업은행이 기업 발굴과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시석중 기업은행 부행장은 "그동안은 중개업자를 추천받아서 지원을 하는 방식을 주로 했는데 앞으로는 직접 중개업자를 발굴할 것"이라고 했다. 시 부행장은 "대출 지원은 신보․기보와 하고 있으며 보증한도를 추가해 주는 것에 대해 협의 중"이라며 "이와 별도로 기업은행에 상담을 하러 오면 매칭대출이 아니더라도 적정한 방법을 찾아주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현장간담회에는 금융투자협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한국성장금융,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7개 금융 관계 기관과 코리아에셋증권 등 크라우드 펀딩 중개업체 그리고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10개 업체들이 참여했다.


태그:#금융위, #크라우드펀딩, #자금조달,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