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개 언론사 20명의 기자들과 문화예술인들이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을 펴냈습니다.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고 비정규직 문제를 알리겠다는 마음에 힘을 합쳤습니다. 이 잡지의 판매수익금(1부 5000원)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편히 쉬고 연대할 수 있는 안식처인 '꿀잠'을 만드는 일에 사용됩니다. <오마이뉴스>는 앞으로 <꿀잠>에 실린 몇몇 기사를 저자의 동의를 얻어 공개할 예정입니다. 그에 앞서 <꿀잠> 제작에 참여한 선대식 기자가 직접 거리에서 잡지를 판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편집자말

9일 오후 홍대입구역 8번출구 앞에서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을 팔면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왼쪽부터 필자, 송경동 시인, ‘두리반’ 운영하는 유채림 작가, <프레시안> 허환주 기자다.
 9일 오후 홍대입구역 8번출구 앞에서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을 팔면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왼쪽부터 필자, 송경동 시인, ‘두리반’ 운영하는 유채림 작가, <프레시안> 허환주 기자다.
ⓒ 노순택

관련사진보기


"거리에서 잡지를 팔겠습니다."

조심스레 꺼낸 말에 박수가 쏟아졌다. 일어나 술잔을 들고 "3만부를!"를 외치자, 모두 일제히 "팔자!"라고 소리쳤다. 곳곳에서 술잔 부딪치는 소리가 들렸다. 잡지 책거리를 겸해 마련된 술자리는 떠들썩했다. 이어진 2차 술자리. 술기운이 돌자, 내 제안에 살이 붙기 시작했다.

"선대식 기자가 거리에서 100부를 팔겠대요."

사람들은 '와'하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당초 한나절 잡지를 팔 생각이었는데…. 입으로는 "잘 해보겠습니다"라고 하면서, 속으로는 '하루 종일 100부를 다 팔 수 있을까' 하며 셈을 했다.

다른 기자와 함께하면 덜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레시안> 허환주 기자를 꼬드겼다. 그의 일성은 내 예상을 완전히 빗나간 것이었다.

"100부 받고, 200부 더!"

아뿔싸, 일이 커졌다. 거리 판매 계획은 열띤 분위기 속에서 일파만파로 퍼졌다. 술자리가 파할 때쯤, 9일 '불금' 홍대입구역 앞에서 300부를 파는 계획이 마련됐다. 이튿날 허환주 기자는 술자리에서 있었던 일을 잘 기억하지 못했지만, 우린 이미 사람들로부터 좋은 일을 하는 '참기자'가 된 뒤였다.

우리가 팔려는 건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이다. 10개 언론사 20명의 기자들과 문화예술인들이 대가를 바라지 않고 힘을 합쳤다. 비정규직 문제를 다루는 이 잡지의 판매수익금(1부 5000원)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편히 쉬고 연대할 수 있는 안식처인 '꿀잠'을 만드는 일에 사용된다.

'꿀잠'을 짓기 위해 10억 원이 필요한데, 현재 절반가량이 모금됐다. 잡지 <꿀잠>은 나머지 후원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맡았다.

'그래, 좋은 일을 하는 것인 만큼 잘 해보자.'

낮 12시

디데이 아침은, 책상과 의자를 옮기는 것에서부터 시작됐다. 홍대입구역 8번 출구까지 1km 떨어진 사무실에서 가판대로 쓸 책상과 의자를 빌렸다. 그런데 어떻게 옮기지? 우린 기사만 쓸 줄 아는 샌님인 탓에 그에 대한 생각은 하지 못했다. 택시를 불렀다. 택시기사는 "용달을 불러야지" 하는 핀잔을 남긴 채 떠났다.

결국 책상과 의자를 앞세우고 지하철을 탔다. 인파를 헤치며 홍대입구역 8번 출구 앞에 책상을 내려놓았다. 소개 문구를 붙이니 제법 가판대 같았다. 하지만 잡지가 도착하지 않아, 1시간 동안 멀뚱히 자리만 지켰다. 한 아저씨가 잡지를 사겠다고 했지만, 돌려보낼 수밖에 없었다.

<꿀잠>은 지난 5일 발행된 후, 이틀 만에 선판매분을 합쳐 1쇄 1만 부가 모두 팔려나갔다. 디데이에 우리가 팔 잡지는 남아 있지 않았다. 이날 급하게 2쇄 1만 부를 찍었고, 오후 2시께 가까스로 100부만 건네받았다.

9일 오후 홍대입구역 8번출구 앞에 마련된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 가판대에서, 필자가 <꿀잠>을 홍보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9일 오후 홍대입구역 8번출구 앞에 마련된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 가판대에서, 필자가 <꿀잠>을 홍보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 노순택

관련사진보기


오후 2시

곧 앞서 발길을 돌린 손님이 다시 나타났다. 알고 보니 핫바 노점상이었다. 가판대와의 거리는 불과 3m. 장사에 방해된다고 항의할 법도 한데, 오히려 잡지를 사고 응원을 보냈다. 장사 준비를 막 시작한 그에게 말을 걸었다. 그는 "길바닥에서 일하는 사람인데..." 하며 손사래를 쳤다. 채근하자, 그가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비정규직 문제는 '내 일이 아니다'라고 생각하잖아요. 그렇게 되면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요.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투쟁하는 사람들이 적어, 안타까워요. 기자들이 좋은 일 한다고 해서 샀어요."

누군가 서둘러 돈이 든 봉투를 내놓고 잡지 한 권을 가져가기도 했다. 봉투에 든 돈은 3만 원이었다. 유통 일을 하는 김기백(37)씨였다. "많은 도움 못 드려 죄송하다", "노동자들 설 곳이 없는데, 앞으로도 좋은 취재를 해 달라"는 말을 남겼다. 출발이 좋다.

오후 3시

위기가 찾아왔다. 건물 경비원이 우리에게 다가왔다. "여기서 팔면 안돼요"라고 말하며 가판대를 살폈다. 벌여놓은 잡지의 절반을 가리키며 거둬들이라고 했다. "금방 팔고 가겠습니다"라고 아쉬운 소리를 했다. 경비원은 탐탁지 않는 표정으로 되돌아갔다.

우리는 좀 더 적극적인 판촉에 나서기로 했다. 1호 구매자 노점상 아저씨로부터 빈 손팻말을 얻었다. 여기에 <꿀잠> 포스터와 소개 문구를 붙였다. 이를 들고 8번 출구 바로 앞에 섰다. 쑥스러웠다. 행인들과 시선이 마주칠까 눈길을 돌렸다.

잡지는 곧잘 팔렸다. 다만, 구매자는 대부분 아는 얼굴이었다. 페이스북에서 거리 판매 정보를 얻었다고 했다. 나도 글을 썼지만, 많은 이들이 페이스북에 거리 판매 홍보를 해준 덕이었다.

칼국수 집 '두리반'을 운영하는 유채림 작가도 가판대를 찾았다. 두리반은 2009년 문화예술인들이 재개발 철거에 맞서 지켜낸 가게다. 유채림 작가는 50부를 사겠다고 했다. 우린 환호성을 질렀다.

"두리반이 1년 반 넘게 농성할 때 많은 이들이 함께해줬는데, 대부분 비정규직이었어요. 시간이 흘렀는데, 여전히 비정규직 세상이네요. 앞으로 <꿀잠>이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만드는 데에 큰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9일 오후 홍대입구역 8번출구 앞에서 필자가 확성기로 소리치며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을 파는 장면을 정기훈 <매일노동뉴스> 기자가 사진에 담았다.
 9일 오후 홍대입구역 8번출구 앞에서 필자가 확성기로 소리치며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을 파는 장면을 정기훈 <매일노동뉴스> 기자가 사진에 담았다.
ⓒ 매일노동뉴스 정기훈

관련사진보기


오후 6시

저녁 어스름이 깔리자, 홍대 앞은 인파로 넘쳤다. 하지만 다들 가판대를 스쳐지나갔다. 기자를 돕기 위해 나온 박점규 비정규직없는세상만들기 집행위원과 송경동 시인이 목청껏 <꿀잠>을 홍보했지만, 행인들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했다.

일을 저지른 건 나인데, 손팻말만 들고 있으면 안 될 일이다. '소리통'이 되기로 했다. 숨을 깊이 들이켰다. "언론인들이 만든 꿈잠..." 말이 꼬였다. 도망가고 싶은 심정이었다. 처음부터 크지도 않는 소리였는데, 모기 소리로 바뀌었다.

누군가 확성기를 얻어와 내게 건넸다. 태어나서 처음 확성기를 손에 들었다. 눈을 질끈 감고 확성기를 입에 댔다. 가슴은 터질 듯 쿵쾅쿵쾅 거렸다. '하..., 도저히 못하겠다.' 확성기를 내려놓았다. 이러기를 10여 차례, 끝내 목에서 소리가 터져 나왔다.

"현직언론인과 사진작가들이 만든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입니다."

한번 하고 나니, 긴장감이 조금씩 사라졌다. 행인들은 확성기 소리에 반응했다. <꿀잠> 제작을 처음 제안한 <한국일보> 장재진 기자도 확성기를 잡았다. 이어 많은 집회에서 소리통 역할을 한 명숙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는 확성기에 수다를 떨 듯 말했다.

오후 7시

1부, 1부... 잡지가 팔리기 시작했다. 대학생, 알바생, 취업준비생, 정규직·비정규직 직장인 구분 없이 다들 "비정규직 문제는 우리의 문제"라며 잡지를 샀다. 7시 15분 마지막 100번째 잡지가 팔렸다. 잡지를 사러 오겠다고 연락을 한 이들이 있어서, 두리반에 가서 20부를 다시 가져왔다. 잡지는 날개 돋친 듯 팔렸다. 

곧 120번째 마지막 손님이 나타났다. 아내와 함께 온 21개월짜리 아들이었다. 고사리 손으로 5000원을 내고, <꿀잠>을 받았다. 아이를 안고 '인증샷'을 찍었다. 아이가 커서 이 사진을 보고 자랑스러워하길, 그때는 비정규직 없는 세상이길 바랐다.

오후 7시 40분. 더 이상 팔 잡지가 없었다. 매진을 선언하고 가판대를 접었다.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 기사 모아보기

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은 어떻게 구입하나요?


10부 이상은 비정규직 없는 세상 홈페이지에서, 10부 미만은 온라인 서점 알라딘에서 문의하고 주문할 수 있다. 가격은 5000원이다. 지난 5일 발행 후 이틀만에 선판매분을 합쳐 1쇄 1만 부가 모두 팔렸다. 현재 2쇄 2만부를 찍었고, 절찬리에 판매 중이다.

이 잡지는 전종휘 <한겨레> 기자가 편집책임을 맡았다. 김지환(경향신문), 구은회·제정남(매일노동뉴스), 이하늬(미디어오늘), 오세진(서울신문), 선대식(오마이뉴스), 최하얀·허환주(프레시안), 김민경·박태우·정은주(한겨레), 장재진(한국일보) 기자가 기사를 썼다. 노순택·정택용(최소한의 변화를 위한 사진가모임) 작가와 박승화(한겨레21) 기자가 사진을 맡았다. 김선식·신윤동욱·황예랑(한겨레21) 기자가 편집을, 장광석·손정란·박민서(디자인주)씨가 디자인을, 유홍상(한겨레) 부장이 사진리터치 작업을 담당했다. 잡지 기획·광고·판매는 송경동·박점규·오진호(비정규직 없는 세상 만들기)가 맡았다.




태그:#비정규직 특별잡지 꿀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