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중총궐기 투쟁으로 박근혜 정권 심판하고 민주주의와 민중생존권을 지켜내자."

경남지역 노동자, 농민, 야당, 시민사회 등으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경남준비위'(아래 경남준비위)는 10일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1월 12일 서울에서 열리는 민중총궐기대회에 경남에서만 2만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에는 경남에서만 1만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추산된다. 박종철 경남진보연합 집행위원장은 "지역 단체들이 2만 명 참석을 목표로 조직하기로 했고, 최근 정세 탓인지 사람들의 결기가 높다"고 말했다.

경남준비위는 창원 한서병원 앞을 비롯해, 경남지역 20여 곳에 고 백남기 농민 분향소를 설치해 놓고 있다. 경남준비위는 앞으로 민중총궐기 선전전과 캠페인을 벌이고, 촛불집회도 지역 곳곳에서 열기로 했다.

하원오 경남준비위 공동대표는 "지금은 정부가 없다. 기업이 어렵다고 하면 노동자부터 자르고, 쌀값은 수입쌀로 인해 계속 떨어지는데 정부는 농민 탓만 한다"며 "백남기 농민이 죽었는데 정부는 한 마디 사과도 없다. 정부는 전쟁 준비만 한다. 국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지역 노동, 농민, 야당,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경남준비위'는 10일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중총궐기 투쟁으로 박근혜정권 심판하고 민주주의와 민중생존권을 지켜내자"고 호소했다.
 경남지역 노동, 농민, 야당,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경남준비위'는 10일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중총궐기 투쟁으로 박근혜정권 심판하고 민주주의와 민중생존권을 지켜내자"고 호소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준비위는 회견문을 통해 "지금 대한민국 국민의 삶은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며 "노동자는 고용불안과 저임금에 시달리고, 농민은 쌀값 폭락으로 빚더미에 빠져들고 청년은 일자리를 찾아 거리를 헤매고, 서민은 늘어나는 가계부채로 신음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권은 일방적 구조조정과 공공부문 성과퇴출제를 강행하고 있으며, 밥쌀 수입을 확대하고 서민들의 세금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박근혜정권은 쓰러져 있는 국민을 보듬어 일으키기는커녕 지근지근 짓밟고 있으며, 방방 곳곳에서는 못살겠다는 아우성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준비위는 "지금 대한민국은 총체적 위기에 빠져 있으며, 국민은 고통과 절망의 암흑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심각한 위기를 해결할 정치세력은 보이지 않는다. 새누리당은 청와대 눈치 보기에만 급급하고 야당은 무력하기 그지 없다"고 했다.

이들은 "민중은 그 누구에게도 기댈 수 없다. 오직 민중 스스로 일어나 세상을 바꿔야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고 수렁에서 건져낼 수 있다"며 "우리의 역사는 위기가 심할 때 민중의 헌신적 투쟁을 통해 민주주의를 개척하고 사회를 발전시켜 왔다. 우리는 이를 위해 민중총궐기 투쟁을 준비한다"고 했다.

이들은 "11월 12일, 전국의 민중이 서울에 모여 민중의 분노를 폭발시킬 것"이라며 "민중의 거대한 힘으로 독재와 야만의 세상을 뒤엎을 것이다. 민중의 열망을 모아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고 민중의 세상을 만들 것"이라 다짐했다.


태그:#민중총궐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