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예상대로였다. 이변 없이 <푸른바다의 전설>(이하<푸른바다>)이 16%가 넘는 압도적인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시청률의 왕좌를 차지했다.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가 기록한 첫회 시청률 15.6%를 상회하는 성적으로, 올해 신드롬을 일으키며 38%까지 시청률이 치솟은 <태양의 후예>의 첫회 14.3%보다도 높은 시청률이다. 이 드라마에 쏟아진 관심이 어느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전지현과 이민호의 조합은 이 드라마의 관심을 가장 크게 이끌어 낸 원동력이 되어 주었다. 한류스타로서 이미 입지가 강한 그들의 캐스팅에 <별그대> 작가까지 포진되어 있는 상황에서, <푸른바다>는 한국에서의 흥행을 넘어 중국 흥행을 타진해 볼 여지가 충분하다.

 <푸른 바다의 전설> 전지현과 이민호

<푸른 바다의 전설> 전지현과 이민호 ⓒ sbs


첫회가 꽤 괜찮은 반응을 얻은 <푸른바다>의 경쟁 상대는 이미 타 방송사 드라마들이 아니게 되었다. 2회때 시청률은 15%대로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압도적 1위다. <푸른바다>가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은 한류 콘텐츠를 넘어 성장하는 콘텐츠로서의 자존심이다. 그러나 시청률이 하락한 이유 역시 명확하게 보인다. 과연 <푸른바다>는 그 자존심을 사수할 수 있을까.

<푸른바다>는 인어라는 소재를 통해 만들어낸 판타지 로맨스다. 그 판타지를 위해 인어가 된 전지현은 날씬한 체형과 명불허전 미모를 바탕으로 화려한 비주얼을 완성해냈다. 여기에 천재 사기꾼으로 분한 이민호와의 그림이 더해지자 더할나위없는 그림이 완성되었다. 여기에 바다와 스페인을 배경으로 한 1,2회의 배경은 이 드라마가 표방하는 바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바로 한 시간 동안 진행되는 스타들의 매력 발산이 그것이다.

판타지 소재에 화려한 배경이라는 무기를 바탕으로 톱스타들이 마치 뮤직비디오 혹은 광고라도 찍는 것 같은 영상 구성은 확실히 화려하다. 그러나 문제는 화려한 앵글 속에 꼭 있어야 할 이야기의 흐름이다. 1회부터 2회까지 알 수 있는 이야기의 큰 줄기는 모호하다. 과거부터 이어져온 인연이라는 암시를 주며 사기꾼 남자 주인공과 엮이는 인어 여자 주인공의 내용이 전개 되지만, 그들의 로맨스 이외에 말하고자 하는 바가 불명확했다.

1회는 인간 세상에 오랜만에 올라온 인어의 적응기와 그런 여주인공이 차고 있는 팔찌를 빼앗으려다 엮이게 되는 남자 주인공의 관계가 부각되었고 2회는 사기꾼 남자 주인공 때문에 조직 폭력배에 쫒기게 되는 주인공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 과정에서 이야기는 두 주인공을 부각시키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았다. 말을 못하고 게걸스럽게 음식을 먹는 여주인공의 모습과 능청스러운 남자 주인공의 모습이 이어지지만 대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는 알 수 없었다. 분명한 것은 그 두사람을 엮기 위한 무대라는 것인데, 그를 위해 개연성을 포기한 느낌을 지워 버릴 수 없었던 것이다.

더군다나 촘촘하지 못한 설정이나 연출 역시 문제가 되었다. 남자 주인공이 사기를 치기 위해 상대방을 파악한 후 라이터로 최면을 건다는 식의 설정이나 무자비한 폭력배들이 그들에게 도망칠 기회를 충분히 주는 모습등은 성긴 스토리를 더욱 두드러져 보이게 했다.

눈치가 빠르고 머리가 좋다는 설정의 사기꾼인 남자 주인공은 여자 주인공의 괴력에 대해서는 의문을 품지도 않고, 나중에는 아예 눈치도 못 챈다. 여자주인공이 영화를 보고 따라하는 액션신은 예상 가능한 범주에서 흘러 식상하기까지 하다. 멋있으려고 포장한 대사들이나 매력 발산을 위해 만들어진 장면들은 때때로 지나치게 의도가 뻔히 보여 보는 사람을 민망하게 만들었다. 한 마디로 이 모든 것을 커버해줄 스토리의 부재가 두드러졌다.

 화려한 비주얼, 그러나 이야기의 방향은?

화려한 비주얼, 그러나 이야기의 방향은? ⓒ sbs


<푸른바다>의 이야기 전개는 <별그대>의 구조와도 비슷하다. 과거와 현재를 교차 편집하여 이야기를 만들고, 전생의 인연을 이어온 사람들과 인간이 아닌 존재로 인해 벌어지는 에피소드와 갈등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별그대>보다 웃음 포인트나 등장인물에 대한 매력은 줄어들었다. 그 이유는 이야기 보다는 보여주기 식 화면과 캐릭터에 집중한 까닭이다. 이야기 안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야 할 등장인물의 매력은 등장인물들의 압도적인 이름값에 묻혀 '톱스타'만 두드러진 꼴이 되었다. 등장인물들 역시 스타들의 새로운 캐릭터 발굴 보다 이전에 보여준 캐릭터를 재탕한 느낌이 강하다. 전지현은 여전히 '천송이' 같고 이민호는 여전히 '구준표'나 '김탄'같다. 여전히 예쁘고 잘생겼지만, 그들이 보여주는 연기에 새로움이나 눈에 띄는 개성을 찾기는 힘들다.

과연 전지현 이민호가 아니었다면 이정도의 첫회 시청률이 가능했을까 싶을 정도로 <푸른바다>는 1, 2회를 그저 광고같은 화면으로 가득 채웠다. <푸른바다>의 가장 큰 적은 <별그대>다. <별그대>보다 화려하게 힘을 준 데 비해, <별그대>보다 신선하지도 않고, 이야기의 흐름역시 유려하지 않다. <별그대>마저 10회 이후로는 중심을 잡지 못하는 스토리로 아쉬움을 자아낸 만큼, 초반부터 어수선한 <푸른바다>에 대한 아쉬움은 커질 수밖에 없다.

과연 본격적인 스토리가 진행될 다음 주부터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 이야기에 집중시킬 여력이 있을지, 톱스타에 지나치게 기대다가는 <푸른바다>에 쏟아지는 관심이 지속되지 않을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푸른 바다의 전설 전지현 이민호 박지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