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엄마도 행복한 놀이터>
 <엄마도 행복한 놀이터>
ⓒ 오마이북

관련사진보기

생태도시 프라이부르크 얘기는 하도 많이 들어서 '혹시 독일에 가게 되더라도 거긴 가지 말아야지' 생각했더랬다. 한동안 다들 뉴욕, 뉴욕 해대는 바람에 안 가본 뉴욕인데도 마치 한두 번쯤 다녀온 듯 식상하게 느껴졌던 것처럼.

<엄마도 행복한 놀이터>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생태도시에서 흔히 떠올리는 '생태'(대안에너지, 도시계획, 토지이용 등등)와 별 관련 없어 보이는 어린이 놀이터만 주야장천 찾아다닌 한 가족의 이야기다.

책을 읽으며 새롭게 알았다. 아이들이 실컷 놀 수 있는 평범하고 안전한 공간을 포함하고 그것이 가능한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는 일이 프라이부르크 사람들이 생각한 살기 좋은 도시의 중요한 부분이었다는 걸.

여덟살 아이의 엄마인 나조차도 '좋은 놀이터가 있어야만 살기 좋은 곳'이라는 생각은 못해봤다. 그만큼 놀이에 인색한 문화적 습성을 나도 지니고 있다는 걸 이 책을 읽고 알았다.

독서의 시작점엔 괴로웠다. 프라이부르크라니, 언제 가보나. 저자의 가족들, 그중에서도 취학 전후 아이 셋이 너무나 재밌게 뛰어노는 사진을 보니 놀이터 천국인 프라이부르크에 딸내미 데리고 한 번 못 가봐서야 쓰나 싶다.

특히 깊고 깊은 '검은숲'의 수십 개 어린이 트래킹 코스 얘기를 읽을 때 진심 부러움을 느꼈다. 가서 살아야 하나? 싶은 충동이 들 정도로. 근데 유럽이 옆동네도 아니고 세 식구 비행기 값만 수백만 원 나올 걸 생각하니 한숨.

책에는 일곱 군데의 어린이 놀이터, 그리고 아이들을 어엿한 시민으로 존중하는 프라이부르크 시의 정책과 생활환경에 대한 소개가 들어 있다. 나로서는 그야말로 새롭게 눈을 뜨게 된 계기였다.

자연과 가까운 단순한 공간이 아이들의 놀이터다.
▲ <엄마도 행복한 놀이터>의 한 장면 자연과 가까운 단순한 공간이 아이들의 놀이터다.
ⓒ 오마이북

관련사진보기


어린이 존중은 마음만이 아닌 정책과 시설로 하는 거였구나!(난 마음만 있는데) 시설이 특별하고 화려해서가 아니다(그건 우리나라지). 말 그대로 애들이 자신만의 놀이와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자연과 가까운 단순한 공간들이 있었다.

애 키우는 부모라면 이 책에 나오는 놀이터들에 시선을 빼앗기지 않을 수 없다. 너무 단순해서. 노는 게 이벤트가 아니라 밥 먹고 매일 하는 일상이고 도시가 그걸 위해 존재한다니 참 신기해서.

아이의 놀이에 대해 내가 가졌던 생각은, 그냥 둔다. 아이는 주어진 환경에서 뭐든 제일 재밌는 일을 한다. 주야장천 한다... 이게 다였다. 도시에선 애들이 버스에 실려 이리저리 학원을 순회하느라 놀 시간이 없다고 한다. 내가 사는 충남 태안의 시골에선 학교 파하고 집에 오면 같이 놀 친구가 마을에 하나도 없어서 놀래야 놀 수가 없다.

프라이부르크 질투에서 시작한 독서는 끝을 향하며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놀까?' 우리 가족을 향한 질문으로 수렴됐다(그러자 배가 좀 덜 아파졌다). 아이들 놀이에 주책맞게, 눈치 없이 끼어들겠단 얘기 아니다. 집에만 돌아오면 놀이에 굶주린 딸이 어쩌다 한 번씩이라도 배부르게 진탕 놀 수 있게 가족 차원의 지원도 때로 필요하겠다는 생각에서다.

놀이가 아이의 삶(미래를 위해 현재를 준비하는 그런 삶 말고, 그냥 지금 이 순간!)에서 정말정말 중요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 그리고 엄마아빠도 놀이가 좀 필요하다는 생각. 교집합을 좀 찾아봐야겠다는 생각. 애들은 '체험을 위한 놀이' 말고. 부모는 '애들을 위한 놀이' 말고. 진짜 같이 재밌게 보내는 시간을.

어제, 학교에서 돌아온 딸이 하도 손을 잡아 끌기에 앞산 언덕에 다녀왔다.

"비밀기지야!"

주말에 놀러왔던 사촌언니랑, 할아버지의 표고버섯 재배 막사 구석에 짚을 깔고 차광막 조각을 쳐서 만든 작은 공간이 있었다.

"멋지구나!"

그 이상 내가 무얼 해줄 수 있을까? 엄마의 약소한 반응에도 딸의 눈동자는 자랑스러움으로 반짝반짝 거린다.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은 같이 산으로 들로 뛰어다닐 어린이를 구해다 주는 것뿐이다. 놀고 싶은 어린이에게는 어린이가 필요하다. 이 점을 좀더 진지하게 생각해보아야겠다.

<엄마도 행복한 놀이터>는 가족 모두가 괜찮게 '노는 삶'을 향한 고민을 시작하게 해주는 책이다.

덧붙이는 글 | 그나저나 언제 다시 갈지 모를 유럽여행을 애들 놀이터에 갖다바친 저자님의 '무대뽀'에 박수.
짝짝짝~



엄마도 행복한 놀이터 - 생태도시 프라이부르크로 떠난 놀이터 여행

이소영 지음, 이유진 사진, 오마이북(2017)


태그:#프라이부르크, #생태도시, #놀이터, #육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시민기자 필독서 <아직은 좋아서 하는 편집> 저자,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공저, 그림책 에세이 <짬짬이 육아>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