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월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결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월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결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뇌물공여 등 혐의로 구속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선고를 앞두고, 노동계가 '엄중한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 부회장 선고는 25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다. 특검은 이재용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횡령, 재산국외도피, 범죄수익은닉, 국회위증 등 혐의를 적용했고, 징역 12년을 구형했다.

삼성일반노동조합(위원장 김성환)은 이 부회장의 선고를 앞두고 낸 성명을 통해 "삼성족벌 이재용은 범죄단체 수괴 무기징역에 처하라"고 했다.

이들은 "기업의 탈을 쓴 범죄살인조직 삼성재벌 해체하라"거나 "삼성경영의 악의 축 삼성족벌 세습경영 끝장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삼성일반노조는 "경영권 승계 등 그룹 현안 해결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도움을 받고자 최순실씨 측에 총 433억 2800만원의 뇌물을 건네거나 약속한 혐의로 특검은 결심재판에서 '전형적인 정경유착 부패범죄'로 삼성 이재용에게 징역 12년을 구형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특검이 적용한 다섯 가지 죄목으로만 삼성족벌 이재용의 반사회적인 범죄행위를 처벌하기는 한 없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법감정을 떠나 한국사회에서 '반삼성 국민정서'는 단순한 정경유착의 문제가 아니라 삼성무노조경영을 위한 노동자탄압, 인권유린의 역사, 삼성백혈병 등 직업병문제에 대한 삼성자본의 기만적인 해결 태도와 삼성재벌의 악랄한 구조조정으로 인한 삼성노동자의 자살 등, 반노동 반사회적인 경영작태에서 국민들의 반삼성정서를 읽을 수 있다"고 했다.

삼성일반노조는 "기업가는 일자리를 베푸는 시혜적 존재가 아니라 공공의 가치를 함께 구현하는 사회 구성원"이라 강조했다.

삼성중공업일반노조 김경습 위원장은 "거제시민뿐만 아니라 삼성중공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사람들도 이재용 재판에 관심이 많다"며 "시민들은 법정에 가지 못하는 대신 텔레비전 생중계를 보고 싶어 했는데, 되지 않아 아쉬워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재용의 행위를 보면 검찰 구형대로, 아니 그보다 더 선고를 하는 게 정당하다고 본다"며 "그동안 특검 수사나 재판 과정에서 밝혀진 자료 등에 의하더라도 중형 선고가 내려질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그는 "재벌개혁은 적폐청산 1호다. 재벌의 선봉인 삼성이 먼저 해체되어야 한다. 삼성의 잘못된 구조가 해체되어야 한다"며 "어떤 판결이 내려지든 간에, 삼성은 이번 이재용 구속과 판결을 계기로 노동탄압을 중단하고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도록 해야 할 것이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진정한 사회적 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 말했다.


태그:#이재용, #삼성일반노조, #삼성중공업일반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