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처서가 지나서 그런지 공기가 제법 신선해졌다. 한낮의 태양은 아직도 뜨겁지만 아침과 저녁은 시원한 편이다. 과일을 수확하는 계절이기도 하지만 마음이 풍성해지는 계절이 왔다. 그동안 책을 쓴다고 해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괴롭혔다. 인생의 한 방향으로 줄다리기를 할 때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 괜히 고마워진다. 8월이 아직 채 지나지도 않았는데 풀벌레 소리가 요란하다.

입구
▲ 수목원입구 입구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충남 태안에 위치한 그린리치팜은 부여의 연꽃축제가 끝날 무렵 시작해서 8월 말까지 연꽃축제를 연다. 특히 8월 말에 가면 연꽃과 함께 가을색이 진하게 묻어 나오기 시작해서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발권기
▲ 온라인 전용발권기 발권기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청산수목원에는 연꽃과 수련, 창포 등 200여 종의 식물이 있는 수생식물원과 밀레 작품이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는 테마정원과 600여 종의 나무들이 있는 수목원이 있다. 공간이 넓어서 수목원은 그렇게 크지도 작지도 않아서 2시간 정도면 수목원 전부를 돌아볼 수 있다.

꽃
▲ 무궁화 꽃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최근에 전국의 입장료가 유료인 곳을 가보면 온라인 구매고객 전용 단말기나 무인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축제 기간에는 연꽃 등의 보호를 위해 1일 관람 수용인원이 2,000명으로 제한되어 있는 곳이다.

연꽃
▲ 연꽃 연꽃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수목원의 입구에는 무궁화가 만개해 있다. 무궁화는 한말의 독립운동가이며 교육자였던 남궁억 선생이 보급하여 잊혀 가던 민족의식을 고취한 꽃으로 꽃말은 끈기와 일편단심입니다. 오늘 핀 꽃은 저녁에 지지만 내일 또 새로운 꽃으로 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무궁화는 종류도 다양한데 하마보, 아사달, 자옥, 하공, 자배, 칠보아사달, 화합, 백근입, 평화, 코엘레스티스, 블루버드, 파랑새, 대자배, 스페시오수스, 적화립 등이 있다.

연꽃정원
▲ 연꽃정원 연꽃정원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가을의 초입에도 연꽃은 소박하면서 아름다운 꽃망울을 간직하고 있었다. 비비추와 산부추, 섬말나리를 비롯한 300여 종의 들꽃, 물양귀비와 부처꽃과 가시연과 노랑어리연을 비롯한 200여 종의 수련이 정원을 장식하고 있다.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좋은 이곳은 연꽃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도록 다리가 설치되어 있고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아이들의 생태체험장으로도 제격이다. 1990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했지만 이곳은 생각보다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다. 그냥 자연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듯이 그린리치팜은 편안함이 있다.

코스모스
▲ 코스모스 코스모스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소녀의 순정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 코스모스는 맑은 가을 햇살과 잘 어울리는 초화류이다. 코스모스는 생육이 강건하고 척박지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가을에 흔하게 볼 수 있다. 신이 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제일 처음 만든 꽃이라고 알려져 있다. 꽃을 처음 만들다 보니 여러 가지 색과 다양한 형태를 가진 코스모스를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정원길
▲ 정원길 정원길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거장 모네를 기념하는 공간이나 인상주의의 거장인 고흐가 그렸다는 랑글루아 다리를 재현한 곳도 있다. 모네가 머물던 지베르니 정원과 연못을 돌아보면서 예술의 흔적을 찾는 것도 괜찮다.

밀레
▲ 어린양치기소녀 밀레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노르망디 작은 마을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나 미술에 재능을 보였지만 집안이 가난해서 홀로 독학으로 그림 공부를 했어야 했다. 비교적 늦은 나이에 빛을 보기 시작한 밀레는 농촌 풍경과 농민들의 소박하고 성실한 모습을 그리며 진실된 것이 아름답다고 생각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 수목원 내에 재현되어 있다. 풀을 뜯고 있는 양들의 모습과 지팡이에 기댄 어린 양치기 소녀는 땅과 연결되어 있다.

이삭줍기
▲ 이삭줍기 이삭줍기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1857년에 그린 밀레의 작품 이삭 줍기만큼 잘 알려진 작품도 드물듯 하다. 추수가 끝난 들판에서 이삭을 줍고 있는 나이 든 세 농촌 여인의 모습을 그린 이 작품에는 농사짓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마음이 잘 드러나 있다.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구도와 차분한 색조가 서정적으로 보인다.

만종
▲ 만종 만종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하루 일을 끝난 농부 부부가 신에 대한 감사 기도를 올리는 만종은 현재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데 파리 근교의 바르비종에서의 전원생활과 풍경이 담겨 있다. 원작에서는 원경의 평화로운 분위기가 유명하넫, 수목원에서는 그런 분위기는 느껴지지 않는다.

미켈란젤로
▲ 아담의창조 미켈란젤로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수목원을 꾸미고 장식하는 원장이 미술작품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구석구석에 미술작품을 재현한 작품들을 적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에너지가 넘쳐 보이는 하나님과 아담과 연결되는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라는 작품은 하나님의 생명의 숨결을 인간인 아담에게 넘겨주기 직전의 상태라고 해석하고 있다.

미로길
▲ 미로길 미로길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자연스럽게 심어진 나무와 여름 내내 활짝 핀 연꽃과 가을 초입에 피어있는 코스모스가 억지스럽지 않고 자연스럽다. 그린리치팜(구 청산수목원)은 1990년부터 조성되어 30여 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진한 초록색이 여름의 상징이라면 여름의 푸르름과 달리 다른 정취가 풍겨져 나오는 가을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태그:#그린리치팜, #청산수목원, #연꽃축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무엇이든지 쓰는 남자입니다. 영화를 좋아하고 음식을 좋아하며, 역사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다양한 관점과 균형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금은 열심이 사는 사람입니다. 소설 사형수의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