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부터 용혜인(노동당) 정수연(민중당) 왕복근(정의당) 박기홍(사회자) 김소희(우리미래) 허승규(녹색당)이다.
▲ 왜 '정당'이야? 그리고 왜 '그 정당'이야? 왼쪽부터 용혜인(노동당) 정수연(민중당) 왕복근(정의당) 박기홍(사회자) 김소희(우리미래) 허승규(녹색당)이다.
ⓒ 홍명근

관련사진보기


기울어진 한국 정치 지형에서 진보 정당은 소수지만 꾸준한 역할을 해왔다. 촛불 1주년 즈음하여 진보정당의 미래를 이야기하기 위래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녹색당, 우리미래 소속 청년 5명이 모였다. 바꿈 세상을 바꾸는 꿈이 주최한 "왜 정당이야? 그리고 왜 그 정당이야?" 주제의 간담회가 충무로에 위치한 남학당에서 지난 16일 개최되었다. 간담회에 참여한 진보정당 소속 5명의 청년들은 본인들이 선택한 정당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 처음 어떻게 이 당에 입당하게 되었나요?
왕복근(정의당) : 2010년 5월 전역을 앞두고, 군대 후임이 와서 지방선거 캠프에 들어가 보는 게 어떠냐고 제안을 했습니다. 그렇게 전역 이틀 만에 관악구 구의원 후보선거본부에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해당의원은 낙선했지만 지역 정치와 진보정당 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제가 속한 관악구 구의회는 의정활동 평가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지역에서 진보정당의 활발한 활동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정수연(민중당) : 제가 진보정당에 입당할 즈음에는 민주노동당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민주노동당은 통합진보당을 거쳐 결국은 분열되고, 강제해산 되었습니다. 그런 일련의 과정을 보면서 진보정당의 미래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든 생각은 진보정치의 세대교체를 위해서는 미래를 준비하기보다 당장 오늘을 뛰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민중연합당에 가입하게 된 건 비례 1번을 받아 출마하게 되면서였습니다.

용혜인(노동당) : 2010년에 지방선거 당시 야권연대는 중요한 키워드였습니다. 당시 서울시장 선거에서 오세훈 후보가 한명숙 후보를 근소한 차이로 이겼습니다. 그리고 선거 결과가 나온 이후 노회찬 후보의 출마로 표가 분산되었다고 생각한 유권자들의 항의전화가 중앙당에 끊이질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진보정당이 우리 사회 대안정당으로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오히려 입당을 선택했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활동하다보니 비례 1번으로 출마하기도 했습니다.

허승규(녹색당) : 제가 태어나고 자란 경북 안동은 보수적인 동네입니다. 녹색당을 알게 되고 활동하게 되면서 '이 당에서 내가 필요한 역할이 있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입당하고 고향에서 혼자 활동했지만 총선 앞두고 4명의 안동 당원이 나타났습니다. 4명 중 한명의 집을 가칭 '지역당사'로 잡고 지역모임을 시작했고 어느덧 당직자가 되었습니다.

김소희(우리미래) : 저는 입당 스토리말고 창당스토리를 들려드려야 할 것 같아요. 2012년 청년당이라는 정당이 있었습니다. 비록 총선을 앞두고 한 달여간의 짧은 수명을 가진 정당이 되었고 해산 후에 청년들의 삶은 크게 변한 것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창당하고 해산을 했던 큰 경험이 있던 청년당 친구들이 중심되어서 다시 청년들의 이야기를 담고자 우리미래라는 정당을 창당했습니다. 그래서 한 달 반 만에 5개 시도당 창당과 중앙당 창당, 그리고 전국에서 5000명의 넘는 당원을 모집하게 됐습니다.

왜 '정당'이야? 그리고 왜 '그 정당'이야?
▲ 왜 '정당'이야? 그리고 왜 '그 정당'이야? 왜 '정당'이야? 그리고 왜 '그 정당'이야?
ⓒ 홍명근

관련사진보기


- 우리당이 다른 당과 다른 차별점은?

"정의당은 한 마디로 '국민의 노동조합' 입니다."
왕복근(정의당) : 저는 '국민의 노동조합'으로 정의당을 설명하는 것을 가장 좋아합니다. 실제로 노조를 조직하지 못하는 사업장과 직종이 많습니다. 정의당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비상구'라는 노무 상담 프로그램 입니다. '비상구'란 정의당에 소속된 노무사들을 중심으로 언제든지 노무 상담이 가능하게 만든 프로그램 입니다. 실제 최근 파리바게트 문제를 비롯해 여러 노동문제를 국민들에게 알려내고 당 차원에서 제도 개선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연합정당으로서 가지는 당내 민주성과 평등성."
정수연(민중당) : 민중당은 연합정당 체계입니다. 이 점에서 다른 당과는 내부 조직체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당내 의사결정, 권한, 예산 등 많은 부분이 각 계급, 계층. 직군, 등으로 분리된 구조에 따라 동등한 책임과 역할이 부여됩니다, 실제 민중당에 소속된 노동자 정당이 1만 명 규모이고 청년정당인 흙수저당은 2000명 규모로 5배나 차이나지만 작년 흙수저당이 가장 많은 예산을 집행하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당에 소속된 당원들의 책임감, 소속감, 참여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명확한 문제인식과 대안.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기획력"
용혜인(노동당) : 비정규불안정 노동자를 조직하는 '알바노조', 우리사회 큰 메시지를 던진 '안녕들하십니까?' 세월호 침묵행동 '가만히 있으라' 등 모두 노동당 청년들이 기획한 캠페인입니다, 노동당은 이런 기획과 운동력을 가진 게 큰 장점입니다. 두 번째는 지금 우리 시대의 과제가 무엇인지 분명히 인지하고 저임금 장시간 노동체제의 종식, 기본소득, 최저임금 1만 원 등 명확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양한 소수자들을 위한 대안정당. 우리는 스티커도 예쁘다,"
허승규(녹색당) : 녹색당에는 20대, 여성 당 대표가 있습니다. 여성과 청소년 등 소수자 친화적인 당을 지향합니다. 여성 당원 비율이 50%가 넘는 대한민국 유일한 정당입니다. 또한 당내의사결정기구에 여성 참여 50%를 규정하고, 추첨제 대의원의 10%를 소수자에 할당합니다. 무엇보다 세계 100여 개의 녹색당과 연결된 글로벌정당입니다. 독일에서는 연정을 하기도 했고 미국에서는 대선 후보도 낸 바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녹색당은 결코 이름이 바뀌지 않습니다. 한때 정당 득표가 2%가 안 되어서 '녹색당 더하기' 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적 있지만 헌법 소원을 통해 녹색당 당명을 다시 되찾기도 했습니다. 감동적인 녹색당가, 예쁜 스티커, 배지도 자랑거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젊은 정당"
김소희(우리미래) : 공동대표 평균연령 28세, 우리나라에서 가장 젊은 정당인 우리미래 입니다. 우리미래는 청년이 만들고 청년이 운영하는 정당입니다. 다른 당과의 차이점은 바로 이 점입니다, 단순히 나이가 젊은 것 뿐이라고 별거 아니라고 말 하는 사람이 있는데, 청년들이 직접 정당을 운영하고 직접 자신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정당정치활동을 한다는 것이 큰 의미를 가집니다.

"왜 정당이야, 그리고 왜 그 정당이야?" 토론회
▲ "왜 정당이야, 그리고 왜 그 정당이야?" 토론회 "왜 정당이야, 그리고 왜 그 정당이야?" 토론회
ⓒ 홍명근

관련사진보기


- 사람들이 우리 당에 가지는 편견 그리고 해명
왕복근(정의당) : 정의당에 대한 오해 중 하나가 메갈당이면서 여혐당이라는 양 쪽에서 받는 비판입니다. 아무래도 정의당 안에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고 스펙트럼이 넓다보니 생긴 문제인 듯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정의당은 여성, 노동, 청소년,  청년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적극적이고 그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정당이라는 점입니다. 실제 지난 대선에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 투표율이 제일 높게 나온 곳이 파주시 월롱면 제 8투표소였습니다. 그곳에는 LG디스플레이 공장이 있습니다. 여성 기숙사에 있는 수많은 여성들이 심상정 후보에게 투표를 한 결과라고 봅니다.

정수연(민중당) : 민중당에 대한 가장 큰 편견은 바로 종북몰이입니다, 지난 총선에서 비례 1번으로 제가 선거운동을 하기 시작한 첫 날, 저는 <조선일보> 1면에 나았습니다. 그날 하루 종일 TV조선과 채널A에서는 이석기 키즈라고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런 프레임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만든 주홍글씨입니다. 그 주홍글씨가 여전히 혐오와 차별로 드러나고 있고, 우리 몸에 익숙한 배제와 색안경으로 남아있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용혜인(노동당) : 노동당하면 투쟁 머리띠에 빨간 조끼를 입은 50대 아저씨 정당이라는 편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런 건 아닙니다. 노동당은 불안정 비정규직 청년들을 위한 알바노조를 조직한 당이기도 하고, 여성, 성수소자, 문화예술인 활동도 존재합니다.

허승규(녹색당) : 녹색당원은 마치 원시인처럼 사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의 윤리적 실천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것은 녹색당의 성장을 견제하는 기득권의 논리 아닐까요?(웃음) 안보를 중요시 한다고 군복 입고 자거나 데이트 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녹색당에도 고기 먹는 사람들 있지만 식당 갈 때 채식하냐고 먼저 물어봅니다. 불완전한 세계에서 조금이라도 녹색을 알리고 바꾸어 가는 게 중요하겠지요.

김소희(우리미래) : 우리미래에는 마치 청년들만 존재하고 오직 청년들만 가입할 수 있냐는 질문이 많이 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가입은 누구나 할 수 있고 활동 역시 마찬가지로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용혜인(노동당) 정수연(민중당) 왕복근(정의당) 박기홍(사회자) 김소희(우리미래) 허승규(녹색당)이다.
▲ 5개 진보정당 청년들 모습 왼쪽부터 용혜인(노동당) 정수연(민중당) 왕복근(정의당) 박기홍(사회자) 김소희(우리미래) 허승규(녹색당)이다.
ⓒ 홍명근

관련사진보기


- 나에게 우리당은 000이다
왕복근(정의당) : 저에게 정의당은 '집권 가능한 수권 정당'입니다. 이번 대선에서 우리는 정의당이 그 가능성을 보였다고 생각하합니다. 특히 성소수자 이야기가 나왔던 토론회에서 심상정 후보의 1분 발언 찬스는 많은 회자가 되었습니다. 대선 공간에서는 이런 이야기조차 쉽게 하기 힘든 게 우리 현실입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가 당연하게 생각해야 할 상식마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누군가 비상식으로 억울하게 피해받고 눈물 흘리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수연(민중당) : 저에게 민중당은 '그림자' 같습니다. 제가 비례대표로 출마할 당시 3만 명의 당원들이 있었습니다. 어떤 당원은 총선 기간 내내 핸드폰 배경화면에 제 사진을 놓고 저를 뽑아달라고 사람들에게 부탁했다고 합니다. 사실 지금까지 비례 1번과, 당 대변인을 거치면서 제 자신보다 우리당과 입장에 집중해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당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한 명 한 명이 모두 각각의 빛을 가지고 돋보이면서 정당은 그 뒷배경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우리가 저 멀리 목표를 보고 나아가면 내 뒤에 있는 정당은 항상 든든한 그림자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용혜인(노동당) : 노동당은 '해답이자 과제'이다. 제가 당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선 건 세월호 참사 이후입니다. 개인적으로 노동당이 제시하는 대안과 사회전망에는 큰 틀에서 동의합니다. 그러나 당이 가진 문제의식과 대안을 당 안팎의 청년들의 참여로 모아내고 조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점에서 노동당은 제게 해답이자 과제입니다.

허승규(녹색당) : 저에게 녹색당은 '연인'입니다. 저의 인생 목표는 좋은 정치를 하는 것입니다. 좋은 정치를 함께 만드는 파트너가 바로 녹색당입니다. 지금은 한국 정치에서 무척 어려운 상황이지만, 녹색당의 가치가 우리 사회에 절실하고, 당 내외에 녹색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멀리 보고, 앞으로 한국 녹색당이 최소한 10%의 의회 권력을 얻어서 많은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소희(우리미래) : 저에게 우리미래는 곧 '나의미래'입니다. 지난 10개월 동안 정신없이 활동해 오면서 우리미래를 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나의 미래가 되었고 이 활동이 나의 미래를 위한 일이구나를 알게 됐습니다. 언젠가 여기 있는 우리가 의회에서 이렇게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덧붙이는 글 | 바꿈 홈페이지에 중복 게재됩니다.



태그:#정치, #청년, #진보, #정당, #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실련, 바꿈세상을바꾸는꿈,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그리고 지금은 한반도평화경제포럼 사무처장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