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7일 검찰이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을 구형했다.
 27일 검찰이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을 구형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에 벌금 1185억 원이 구형된 데 대해 27일 정치권은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자유한국당은 "잔인하다"고 평가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사형보다 더 잔인한 구형"이라며 "차라리 사형을 구형하는 것이 무례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이미 탄핵을 당해 감옥에 있는 전직 대통령에게 징역 30년이라는 검찰의 구형은 이 정권의 구미에 딱 맞는 형량을 선택한 것"이라며 "법원의 냉정한 판단을 기다려보겠다"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입을 모아 "재판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이 저지른 혐의의 무게를 생각하면 매우 당연한 구형"이라며 "재판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 대변인은 "국정농단의 또 다른 핵심인 최순실이 1심에서 징역 20년을 선고받은 바 있어 그보다 중형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재판부의 중형 선고를 전망했다.

백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은 재판을 고의로 지연시키고 회피하더니 결심공판에도 불참했다, 전직 대통으로서 끝까지 사법부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인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며 "박 전 대통령은 이제라도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국민 앞에 진실한 사죄를 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역시 "국민의 법 감정으로는 결코 무겁다 할 수 없다"라며 "법원의 엄정한 판결을 국민과 함께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안타깝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가원수를 지낸 분이 부정부패에 관여돼 중형을 구형받은 데 대해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가슴 아프게 생각했다"라며 "법원의 판단을 지켜보자"라며 당의 공식 브리핑과는 온도차를 보였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30년 구형, 국민 법 감정으로 보면 부족하지만 이제 사법부 판단만 남게 됐다"라며 "사법부는 엄중한 판결로 국민께 정의가 살아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 대변인은 "이제는 MB"라며 "검찰은 박근혜 국정농단 사건을 교훈 삼아 신속하게 MB를 구속수사해야 한다, 박근혜 옆방에 MB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역시 "검찰의 구형량을 과중하다 여기기 어렵다, 재판부가 국민 상식에 걸맞은 판단을 내려달라"라고 당부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최순실보다 박 전 대통령이 무거운 형을 받는 것은 매우 마땅한 일"이라며 "이제 공은 재판부로 넘어왔다, 대한민국의 사법제도가 응당한 죄를 물어야만 이 일련의 과정은 비로소 종결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박근혜, #30년 구형, #장제원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