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직장 내 성희롱이나 승진 탈락, 모성권(출산휴가, 육아휴직) 침해 등, 여성들은 노동생애 중에 많은 차별을 겪는다. 이러한 고용상의 성차별은 여성들이 직장에 들어가기 전부터 시작된다. 대표적인 예로, 작년 말 검찰청에서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중간 수사 결과에서 대한석탄공사와 가스안전공사는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채용 단계에서 비정상적으로 낮은 점수를 주거나 점수를 조작해 여성지원자를 탈락시켰음을 확인됐다.

이뿐 아니다. "여자가 애 낳고도 오래 다니기엔 ○○분야가 좋다"는 주문을 숱하게 들으며 '좁은 미래'에 갇히는 것, '남자인 스펙'이 없어 더 미친 듯이 스펙쌓기를 하면서도 보다 가중된 불안감에 시달리는 것, 어렵게 붙은 최종면접에서 '결(혼)-남(친)-출(산) 계획에 대한 질문을 들어야만 하는 것 등 '채용 성차별'은 여성의 취준시기에 다양한 층위에서 존재한다. 한국여성노동자회는 2018년 3월 8일 여성의날을 맞아 '채용 성차별'의 문제를 드러내고자 20대 취준여성들을 인터뷰하고 집담회를 가졌다. 그 내용을 총 4회의 연재로 기고한다. [편집자말]
한국여성노동자회 대학생 자원활동가 염소가 김은영(가명) 씨를 인터뷰 하고 있다.
 한국여성노동자회 대학생 자원활동가 염소가 김은영(가명) 씨를 인터뷰 하고 있다.
ⓒ 한국여성노동자회

관련사진보기


중고등학교에서 대학교로, 대학교에서 회사로. 오늘날의 청년들은 취업이라는 기치 하나만을 바라보고 고된 교육의 과정을 밟는다. 하지만 청운의 꿈을 안고 달려가던 이 발걸음에 브레이크가 걸리는 때가 있다. 그 중, 여성들에게만 걸리는 특별한 브레이크가 무엇일까. 지난 2월 12일, 고학벌·고스펙으로 대기업 취업을 준비했던 김은영(가명)씨를 만났다.

그는 서울에 소재한 소위 1등급 대학교 출신이고, 대학생활 동안 취업시 유리하게 작용될 수 있는 대외활동, 교내 스터디, 마케팅클래스 수료 등의 활동을 약 20개나 참여하며 착실히 취업준비를 했던 20대 여성이다. 영어 실력도 좋았던 은영 씨는, 전환형 인턴을 거쳐 해외영업직 정규직으로 채용되는 경로를 목표로 약 7개월간  대기업 여러 곳에 지원한 경험을 들려주었다.

스물셋 찾은 '취업 학원', 그곳에도 여성의 자리는 없었다

은영씨의 본격적인 취업준비는 2016년 봄 학기부터였다. 자신의 관심분야가 무엇인지 보다 깊게 고민하면서, 자신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취업준비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했다. 하지만 그가 취준생으로 노동시장의 문턱에서 마주한 것은 기대와는 많이 달랐다고 했다.

기업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이나 대학생 서포터즈와 같은 취업과 관련된 대외활동을 이미 여러 개 참여했던 은영씨는 그때 만났던 언니 오빠들과 함께 취업 스터디를 열었다. 이런 스터디의 조장이나 리더는 주로 남자가 맡았다.

"'조장 오빠'들이 특별히 그 스터디를 운영할 만큼 경험과 지식이 많은 것도 아니었어요. 생각해보면 대외활동 할 때부터 그랬어요. 마케팅 관련 대외활동에서 그때 참여자 성비는 5:5였는데, 15개 조 중 딱 1조 빼고는 모두 남자가 조장을 맡았었어요. 연장자이자 남성이라는 점이 그에게 상당한 권위를 주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은영씨는 스터디 외, 30만 원짜리 한 달 단기과정의 취업학원도 다녔는데 그곳에서도 여성의 자리, 여성 롤모델을 찾기 어려웠다. 학원에는 한 달 단기코스, 모 기업 서류 준비를 위한 8주 특별반, 인적성반 등 다양한 단과반이 있었고, 'A기업 면접반', 'B기업 필기시험반' 등 다양한 강좌를 선택할 수 있었건만, 여자강사는 한 명도 보지 못했다.

"이미 취업 준비 과정에서부터 주체적 입지를 가진 남자와 조력자 역할을 맡은 여자로 조직이 운영됩니다. 유명 기업에서 일했던 분들이 와서 취업의 '비법'강의를 해주는데, 여성강사는 한 명도 없었습니다. 경력 단절도 하나의 원인일 테고, 기업을 나와서 강사가 된다는 것이 여성들에게 더 큰 모험이 된다는 점도 작용하지 않았을까 싶었어요."

취업 과정은 남성이 만들어낸 분위기 속에서, 남성들이 생산한 정보를 남자가 전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던 것이다. 여성 취업준비생으로서 여성인 멘토를 원했으나 볼 수가 없었고, 남성들로만 가득찬 게 이상하다 생각하면서도 일단은 따랐다. 취업 학원이라는 존재가 취준생에게 주는 영향력이 막대하기 때문이었다.

"여자는 고스펙이어도 안 뽑는다, 미안하다"

은영씨는 처음부터 정규직으로 취업되는 걸 노리는 것보다 정규직으로 전환이 가능한 인턴부터 시작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했다. 중소기업은 전환형 인턴이 드물었기에, 학원을 다니며 대기업으로만 열두 군데를 준비했다. 분야는 해외영업 쪽이었다.

은영씨의 경우 영어성적이 높고, 당시 기업들이 신입 선발을 많이 하는 추세이니 유리할 것이라는 학원의 추천을 듣고 이 해외영업 분야로 지원을 결정한 것인데, 주변에서는 영업직은 여자가 살아남기 어렵다는 말을 많이 했다.

"아버지가 특히 영업분야 취업을 반대하셨어요. 아버지가 기업에 오래 계셨던 분이라 '여성이 대우받기 얼마나 어려운지 아느냐?'라고 하시면서 보다 평등한 분위기인 국제기구로의 진출을 추천하셨습니다."

사실, 대기업 해외영업 분야는 여성을 많이 뽑지 않는다고 알려진 곳이었다. 그러나 은영씨를 '고스펙, 고학벌'로 분류해 상담해준 학원에서도 추천했을 뿐더러, 언어 능력과 다양한 대외활동 등 객관적인 스펙을 구비해 "취업에 있어서 나름대로 자신에 대한 믿음과 기대가 있었"기에 도전했다. 하지만 많은 기업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객관적인 스펙으로는 떨어질 이유가 없는 것 같은데, 탈락 근거가 공개되지 않으니 답답할 뿐이었다.

"모두 같은 기업의 같은 직무를 준비하니까 같이 스터디를 하고 매번 결과를 비교하는데, 저보다 대외활동이나 학벌 등에서 객관적으로 밀리는 남자들이 많이 붙었어요. 하지만 저를 포함한 학원의 다른 여자 선배들은 아무리 경력과 경험이 많아도 불합격했죠. 그때마다 이상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학원 강의에서 은영씨는 자신의 귀를 의심할만한 이야기들을 들었다. '여성이 많은 직종이 일하기 편하다'는 말을 여러 번 들었고, 심지어 "안타깝지만 여자는 아무리 고스펙이어도 안 뽑는다, 미안하지만 현실이 그렇다"라는 말도 들었다.

은영씨는 그 외에도 지원서를 작성하며 느꼈던 성차별적 취준 과정들을 세세히 짚어주었다. 지원서에 성별과 사진이 붙여야 하는 곳, 몸무게와 키, 가족관계 등을 상세하게 써야 하는 회사도 있었다고 했다. 업무 능력과는 전혀 상관없는 잣대로 지원자를 판단한다는 것에 화가 나 아예 지원하지 않았던 곳들도 있었다. 이러한 비합리적인 잣대가 특히 여성에게 드리워지는 것 또한 이해하기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운이 좋게도 실제 면접에서는 듣지 않았지만, 학원 면접 시뮬레이션에서 애인이 있냐는 질문도 종종 합니다. 실제 물어보는 기업이 있기에 그에 대비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여성에게는 애인의 유무에 대한 질문도 더 자주 돌아왔고, 야근할 수 있는지, 무거운 짐을 들 수 있는지 등도 더 자주 물어봅니다."

'불편한 진실을 마주한 여성들(진선민. 『2018 여성노동대토론회-문재인 정부 여성노동정책에 없는것』)' 발제문 중 인터뷰 사례
 '불편한 진실을 마주한 여성들(진선민. 『2018 여성노동대토론회-문재인 정부 여성노동정책에 없는것』)' 발제문 중 인터뷰 사례
ⓒ 한국여성노동자회

관련사진보기


여성에겐 '이중' 헬인 취준, 결국 제3의 길로

취업 시장에서 여성들이 가지는 보조적인 위치는 취업 후에도 이어지는 듯했다. 은영씨가 지난해 전환형 인턴에 지원해 서류면접에 합격했던 대기업이 있었다. 서류면접의 기쁨을 누리며 면접 준비를 할 무렵, 그 기업이 '전환형 인턴을 뽑고 업무를 시키는 것은 동일하나, 정규직 전환 시 여자 인턴만 3개월 대기 후 채용한다'는 소문을 전해 들었다.

취업 준비는 모두에게 '헬'이지만, 여성에게는 이중의 헬로 작용하고 있음을 은영씨는 이 대목에서 뼈저리게 느꼈다고 했다. 여성이기 때문에 주어지는 압력과 차별은 시간이 지날수록 강력한 압박으로 작용하고, 기업은 여성들이 우선적으로 나가떨어지게 설계된 구조를 갖고 있었다. 이 때문에 입직 단계에서의 차별은 물론이고, 엄청난 경쟁을 뚫고 겨우 회사에 붙어도 경력 단절이나 퇴사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 충격으로 다가왔다. 결국 은영씨는 가장 가고 싶던, 취업준비생들의 선망이라는 그 대기업의 최종 면접에 참가하지 않는 것으로 험난했던 7개월간의 취준 장정을 끝냈다.

"채용되면 뭐하나 싶었어요. 직장 1년차 언니가 동기엠티를 갔는데, 여자가 단 세 명이고 전부 다 남자였대요. 그런데 엠티 내내, 원래 일을 잘 거드는 남자동기 한 명과 여자 동기들만 밥을 하고 청소하고, 나머지는 손도 까딱 안 했다고 해요. 직장 내 소모임에서도 이렇게 행동하는데 업무 중에는 어떻겠냐는 생각이 들었죠. 이런 남성들이 기업의 리더가 되고 이런 분위기가 계속 연장되면 어떨까요? 살아남기 위해 이 불합리한 구조를 받아들여야 하는 여성들이 더 많아질 겁니다."

이후 은영씨는 대학원에 진학했다. 사회학, 인류학, 여성학을 공부하며 가부장제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고, 자신의 연구가 기업과 단체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되어 성평등한 사회가 실현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싶다고 했다.

"여성노동자는 깍두기가 아니다" 더 많은 여성이 존재해야

은영씨는 취업 시장에서의 어려움을 겪은 후, 여자대학교를 나왔다는 사실에 다시 한 번 감사했다고 말했다.

"여성이 교육, 취업, 노동 과정에서 자신의 기량을 기르고 이를 인정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달았어요. 이런 분위기가 더 조성되고 확산되어야, 궁극적으로 '여학교'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성평등한 사회로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업 현장, 그리고 채용 면접장에 여성들이 더 많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여자는 취업 시장에서 독자적인 존재가 아니라 입사 동기 사진에 있는 '깍두기' 같은 존재로 여겨지더라고요. 여성 취업 강사, 면접관, 멘토, 직장 선배, 상사 등 더 많은 여성이 있어야 더 이상 여성들이 (취업 시장과 기업 내에서) '깍두기'가 되지 않을 수 있을 겁니다."

고위직 진출 여성 비율이 몇 년 째 OECD 최하위를 달리는 한국에서 여성이 인사에 관여하고 의견을 반영하는 경우가 현저히 드물고, 따라서 여성 취준생의 입장을 고려해 질문 던지고 공감해줄 수 있을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은영씨는 채용 기준에 투명성을 강조했다.

"성적, 스펙 등 채용의 기준이 되는 자료를 제대로 공개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쓸데없는 인적사항이나 '자소설' 안 쓰고, 블라인드 채용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했으면 좋겠고요. 그러면서 그 동안 여자라는 이유로 뽑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했으면 해요. 여성 개인을 손가락질하기보다 우리 사회에 자리한 현재의 제도가 틀린 것이 아닐까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기사 | 청와대, 블라인드 채용해보니…합격자 6명 모두 여성)

[3.8 여성의날 - 20대 여성취준, 이거 실화냐 이전기사]
① 3개국어에 회계자격증 땄는데... "25살? 대기업 무리"
② 결혼하니 "올해 그만두냐" 묻던 회사, 커플링을 뺐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를 쓴 염소(한상완) 님은 한국여성노동자회 대학생 자원활동가 입니다.



태그:#채용 성차별, #취준 여성, #성평등 노동, #고용차별 결혼하니 "올해 그만두냐" 묻던 회, #여성노동자
댓글26

여성 노동자들이 노동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운동을 하는 여성노동운동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