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방대 출신, 토익 점수도 별로, 취미도 특기도 없는 만년 취준생 구직남. 그는 서류전형 한 번 통과해보지 못하고 계속되는 불합격과 좌절을 겪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이 취준생 구직남이 국내 굴지의 기업에 붙어 버렸습니다. 그동안 고생하신 부모님 생각, 가정형편 그리고 무엇보다 높은 연봉과 엄청난 직원복지에 그는 감탄합니다. "여기가 바로 신의 직장이구나." 하지만 구직남은 우연히 회사의 엄청난 부조리를 목격하고 맙니다. 그는 이제 내부고발을 할 것인가, 아니면 조용히 살 것인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장내 부조리, 우리의 선택은 "참는다. 모른척한다"

작징 내 갑질을 시민들이 연극으로 표현하고 있다.
▲ 작징 내 갑질을 시민들이 연극으로 표현하고 있다 작징 내 갑질을 시민들이 연극으로 표현하고 있다.
ⓒ 극단99도

관련사진보기


국제투명성기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의 국가청렴도는 100점 만점에 54점으로 세계 180개국 중에 52위 수준입니다. 부패지수가 70점은 넘어야 사회 전반적으로 투명한 상태라고 하는데, 한국은 50점대로 절대 부패에서 겨우 벗어난 상태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부패 지수를 반영하듯 실제 직장 내 부정부패 사례는 매일 뉴스로도 접할 수 있습니다. 금융권에 있는 한 회사는 자신의 자녀 면접장에 임원인 아버지가 직접 들어가 채용할 정도로 상식을 뛰어넘었다고 합니다. 사기업뿐 아니라 공공기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강원랜드와 같은 대규모 채용비리는 공공기관 전반에 걸쳐 만연하다고 합니다. 부정 사례도 규정 외 가산점, 성별 또는 대학차별, 면접일자 변경, 점수조작 등 다양하다고 합니다.

직장 내 부조리도 많습니다. 모 항공사 총수 일가의 갑질처럼 인권모독에 가까운 갑질은 도무지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또 잊을 만하면 터져 나오는 직장 내 성희롱과 성차별까지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당사자 또는 주변인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요?

어쩌다 슈퍼맨이 된 사람들의 비애
세상을 바꾸는 연극, 시민이 쓰는 연극의 전반부에 문제인식을 위한 사전 연극 '신의직장'
▲ 연극 '신의직장' 세상을 바꾸는 연극, 시민이 쓰는 연극의 전반부에 문제인식을 위한 사전 연극 '신의직장'
ⓒ 바꿈, 세상을 바꾸는 꿈

관련사진보기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으로 무려 100명의 환자가 C형 간염에 걸린 사실을 신고한 두 명의 간호조무사가 있습니다. 이 두 명의 공익제보자 덕분에 의료법이 개정되고 C형 간염의 체계적인 관리와 대책이 마련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두 명의 간호조무사는 병원의 회유와 협박을 받고 신분이 노출돼 결국 권고사직을 당하였습니다.

장애인 거주시설의 횡령과 폭행을 제보한 선생님이 있습니다. 이 제보로 시설은 폐쇄되었고, 관련자는 형사고발, 재단 임원은 해임되었습니다 한 선생님의 용기로 장애인 인권침해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선생님은 해고되었고 부당해고 판결로 복직되었지만 직장 내 따돌림과 근무 차별 등의 보복 조치를 당했습니다.

이처럼 직장 내 수많은 문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을 위한 의도로 제보하는 이른바 '내부고발'은 큰 용기를 필요로 합니다. 이런 내부고발은 물론 법적으로 보호받게 되어있지만 아직 법안이 미비하고 직장 내에서 어떻게든 색출하려 한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문제에 대해 쉬쉬하며 암묵적으로 무시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심지어 피해자의 태도를 오히려 질타하거나 집단 따돌림을 시키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직장갑질119의 <직장 내 불합리한 대우 시 대처방법>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직장 내 부당 대우 시 대처방법에 대해 참거나 모른척한다는 의견이 조사자들의 절반을 넘기는 53.6%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 문제는 알고 있고, 그 해결책도 알고 있지만 하겠다는 사람보다 하지 않겠다는 사람이 더 많은 셈입니다.

우리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세상을 바꾸는 연극, 시민이 쓰는 연극"
세상을 바꾸는 연극, 시민이 쓰는 연극 현장스케치
▲ 세상을 바꾸는 연극, 시민이 쓰는 연극 세상을 바꾸는 연극, 시민이 쓰는 연극 현장스케치
ⓒ 바꿈, 세상을 바꾸는 꿈

관련사진보기


지난 9일 서울 은평구 녹번동 청년허브에서 이러한 직장 내 문제들을 연극으로 고발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바꿈 세상을 바꾸는 꿈, 극단99도, 빠띠는 "세상을 바꾸는 연극, 시민이 만드는 연극" 이라는 주제의 행사를 열어 앞서 말한 구직남의 이야기를 연극으로 보여주고, 연극 후반부를 시민들이 직접 연출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이 선택한 연극은 11월 말에서 12월 초, 반부패 주간에 실제 창작 연극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우선 참가한 50명의 시민은 자신들이 직장에서 당한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시민들은 직접 직장 내 문제를 고발하는 연극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연극의 주요 내용으로는 본인이 제과회사 최종면접에서 뽑힌 사람이 면접관의 지인이었던 사례, 교수라는 지위를 이용해서 복장불량을 지적하며 치마를 들추거나, 부모님 욕을 하는 등 성희롱과 언어폭력을 남발하는 사례, 그리고 직장상사가 주인공에게 부당하게 초과근무를 강요하는 스토리, 직장 내 불만을 주변 지인에게 토로하지만 "그건 힘든 게 아니다. 당연한 것이다" 라는 부당한 조직문화에 순응하는 사회적 모순 등의 내용 등이 연극으로 연출되었습니다.

가장 많은 득표수를 얻은 시민연극의 주제는 직장상사라는 이유로 과도한 업무 몰아주기를 하는 직장 내 갑질이었습니다. 본 행사에 참가한 김기홍씨는 "대학교 4학년이라 곧 취업 전선에 나갈 텐데 앞으로 겪게 될 직장, 사회생활에서 갑질 등의 부조리가 없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제도나 사회적 인식개선이 있으면 좋겠다"라며 참가 소감을 밝혔습니다.

덧붙이는 글 | 바꿈 홈페이지에 중복 게재됩니다.



태그:#연극, #청년, #공론장, #민주주의, #노동
댓글

세상을 바꾸려면 바꾸는 방법도 바꾸어야 합니다. 바꿈은 단 5년의 프로젝트로 단체를 키우지 않습니다. 흩어져 있는 다양한 단체들과 네트워킹하여 공동으로 행동하고, 수많은 양질의 컨텐츠를 카드뉴스 등으로 쉽고 재미있게 가공해 대중적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세대가 함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청년 및 청년단체가 주축이 되어 함께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