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차량을 많은 시민들이 따라오고 있다.
▲ 2018 서울퀴어퍼레이드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차량에서 찍은 사진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차량을 많은 시민들이 따라오고 있다.
ⓒ 심기용

관련사진보기


14일 열린 2018 서울퀴어문화축제의 퀴어퍼레이드에서 1500여명(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추산)의 대학‧청년들이 공동행진을 진행했다. 서울퀴어퍼레이드는 총 9개의 차량이 행진을 이끌며 노래를 틀고, 각 차량마다 행진 인원이 뒤따르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는 이전 보도자료를 통해 "문재인 정부 등 정치계가 끊임없이 성소수자 인권을 나중이라고 한다. 청년들은 성소수자 인권을 강력히 지지한다는 메시지를 행진을 통해 보여주자"고 행진의 취지를 설명했다.

행진에는 대학의 총학생회, 동아리 등과 청년 단체들이 참여했다. 행진에 참여한 이화여자대학교 부총학생회장 김정한경씨는 "많은 총학생회 깃발이 행진에 선 것을 보고 학생사회에서 성소수자 인권운동의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것임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됐다"며 앞으로도 청년대학연대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차량의 공연자였던 도댕씨는 처음으로 퀴어퍼레이드 차량에 올라가 공연해 긴장을 많이 했다고 하면서도 "공개적으로 커밍아웃이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수많은 사람들 앞에 서서 매우 즐거웠고 뜻깊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많은 깃발을 든 행사 참가자들이 행진을 기다리고 있다.
▲ 서울퀴어퍼레이드 행진을 기다리는 깃발들 많은 깃발을 든 행사 참가자들이 행진을 기다리고 있다.
ⓒ 심기용

관련사진보기


이날 QUV의 행진대오가 너무 길어 불편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청년 행진의 한 참가자는 "행진 길이가 너무 길어 뒤에서는 차량 노래 소리를 듣기 어려워 흥이 나기 어려웠다"고 전했다.

행진을 주최한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 QUV 의장 창구씨는 "애당초 예상했던 인원은 500여명이었다. 그런데 현장에서 3배~4배의 인원을 볼 수 있었다"고 설명하면서 "행진 대열도 생각보다 4~5배가 길어져 차량이 트는 노래가 뒤까지 전달되지 않았던 것은 예상 밖의 아쉬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의장 창구씨는 "대학생과 청년들의 성소수자 인권에 대한 인식이 매우 친화적이며, 1500여명의 행진 대오는 그 방증일 것이다" 고 하며 "이 연대를 이어갈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퀴어퍼레이드, #서울퀴어문화축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