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대강당에서 열린 '고 노회찬 국회의원 추도식'에서 상임장례위원장인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추도사를 하고 있다.
 2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대강당에서 열린 '고 노회찬 국회의원 추도식'에서 상임장례위원장인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추도사를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저에게 노회찬은 정치인으로서 사수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처음으로 저에게 선출직 출마를 권유했고 진보 정치의 매순간 조언을 아끼지 않았으며, 고난도 즐거움도 함께 했습니다. 제가 2년 전 국회의원 당선이 됐을 때 노회찬 원내대표가 전화를 걸어 저에게 했던 첫 마디가 '한 번만 하기 없기입니다'였습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고(故) 노회찬 의원을 향한 절절한 그리움을 토했다. 26일 오후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노 의원의 추도식에서다.

이 대표는 추도사를 통해 "어느 언론에서는 '대통령이 보낸 조화도 있고, 기업인도 있고, 청소부도 있고, 장애인도 있고, 노인도 있고, 어린아이도 있고... 이런 장례식은 처음 보는 것 같다'고 했다. 맞다"라며 "장례식장의 모습은 노 원내대표가 평생 꿈꾸던 세상과 닮아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언제나 일하는 사람과 장애인, 여성, 성소수자, 우리 사회 약자들의 길벗이었다. 격한 정치 현장에서도 재치와 유머를 잃지 않았고 그러면서도 상대를 존중할 줄 아는 탁월한 정치인이었다"라며 "이런 노회찬을 보고, 많은 분들이 진보 정치의 아이콘이라고 말씀하시지만 노회찬은 홀로 빛나는 별이 되고자 한 적이 없다"라고도 짚었다.

"결국 그는 정의당을 위해 자신을 바쳤다"라면서 황망하고 갑작스러운 비보에 대한 원통함을 토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저는 노회찬의 꿈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누구도 노회찬을 대신할 수 없으므로 정의당 모두가 노회찬이 되어야 한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 대표는 "노회찬이 그랬던 것처럼 거대 재벌 세력에 맞서는 '기백'을 잃지 않고, 일 하는 사람들과 약자들의 이익을 수호하는 '투혼'이 돼야 한다. 그리고 어떤 순간에도 인간성과 유쾌함을 잃지 않는 '웃음'이 돼야 한다"라며 "이렇게 하는 것이야말로 우리를 찾아주신 국민들께 보답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또 "노회찬의 뜻을 지지하면서도 노회찬을 찍을 수 없게 만드는 낡은 정치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우리는 '노회찬 없는 국회'를 계속 견디어만 한다"라면서 정치 제도 개혁 역시 다짐했다.

2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대강당에서 열린 '고 노회찬 국회의원 추도식'에서 부인 김지선씨, 정의당 이정미 대표, 심상정 의원 등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그날이 오면'을 합창하고 있다.
 2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대강당에서 열린 '고 노회찬 국회의원 추도식'에서 부인 김지선씨, 정의당 이정미 대표, 심상정 의원 등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그날이 오면'을 합창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이정미 대표의 추도사 전문이다.

고 노회찬 원내대표 추도사 - 이정미 당대표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 그리고 노회찬 원내대표 마지막 가시는 길에 함께 해주신 시민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노회찬 원내대표의 장례식은 그가 걸어온 삶의 궤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머리를 숙이고 조문객을 맞으면 그들의 신발을 내내 보게 됩니다. 잘 닦여진 구두도 있지만, 낡고 닳은 작업화에, 어떤 이는 절을 할 때 뒤꿈치가 헤어진 양말을 신었습니다. 살아생전 구두 한 켤레로 사시사철을 지내며 낡고 닳은 구두를 신고 다닌 대표님이 생각났습니다. 그분들이 그저께 멋지고 세련된 구두 한 켤레를 대표님 영전에 놓고 갔습니다. 대표님이 신으시면 정말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살아계실 때 저런 구두 한 켤레 못 사드린 게 내내 억이 막혀옵니다.

남녀노소, 직업을 가리지 않고 많은 분들이 와 주셨습니다. 세월호 유가족과 삼성반도체 반올림 가족들이 찾아오셔 위로해 주셨습니다. 정부 관계자와 사법부 여러분, 그리고 많은 정치인들께서도 다른 시민들과 똑같이 순서를 기다려 고인의 가는 길을 배웅해 주셨습니다. 이 모든 분들께 상임 장례위원장으로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어느 언론에서는 "대통령이 보낸 조화도 있고, 기업인도 있고, 청소부도 있고, 장애인도 있고. 노인도 있고, 어린아이도 있고...이런 장례식은 처음 보는 것 같다."고 했습니다. 맞습니다. 장례식장의 모습은 노회찬 원내대표가 평생 꿈꾸던 세상과 닮아있습니다.

노회찬은, 박정희 군부 독재에 맞서 휴학을 주도했던 고교생에서, 노동자 해방 세상을 위해 인천으로 향했던 용접공, 그리고 한국 진보정치의 상징이 되기까지, 누구나 존엄한 평등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평생을 바쳤습니다. 그는 언제나 일하는 사람과 장애인, 여성, 성소수자, 우리 사회 약자들의 길벗이었습니다. 격한 정치 현장에서도 재치와 유머를 잃지 않았고 그러면서도 상대를 존중할 줄 아는 탁월한 정치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정견이 다른 이들조차 그의 말이라면 경청했습니다.

이런 노회찬을 보고, 많은 분들이 진보정치의 아이콘이라고 말씀하시지만 노회찬은 홀로 빛나는 별이 되고자 한 적이 없습니다. 그는 자신이 지켜야할 고단하고 약한 사람들의 곁에 늘 서 있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그들을 위해 기꺼이 마중물이 되었습니다.

저에게 노회찬은 정치인으로서 사수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처음으로 저에게 선출직 출마를 권유했고, 진보정치의 매순간 조언을 아끼지 않았으며, 고난도 즐거움도 함께 했습니다. 제가 2년 전 국회의원 당선이 되었을 때 노회찬 원내대표가 전화를 걸어 저에게 했던 첫 마디가 "한번만 하기 없기 입니다"였습니다. 노회찬 심상정 말고도 지역구 돌파에 성공할 수 있는 의원이 정의당에 반드시 나와야 한다는 바람이었습니다. 저 역시 그에게 재선을 다짐했습니다.

최근 한 방송사가 공개한 미공개 영상에서도, 노회찬은 "10년 안에 정의당 출신 대통령이 반드시 나온다"고 확신해서 말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모든 것을 걸어 사랑했을 때만 나올 수 있는 확신입니다. 그에게 정의당은 영혼이었고, 생을 다해서라도 지켜야만 하는 존재였습니다. 결국 그는 정의당을 위해 자신을 바쳤습니다. 노회찬 심상정 두 존경하는 선배와 함께 우리 당을 미생 정당에서 완생 정당으로 발전시키고, 집권정당의 초석을 쌓겠다고 했던 제 다짐도 이제 지킬 수 없게 됐습니다. 안타깝고 원통합니다.

그러나 저는 노회찬의 꿈을 중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노회찬 없는 정의당을 어떻게 할 것인지, 누가 노회찬을 대신할 것인지 묻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그 누구도 노회찬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이도 노회찬을 대신할 수 없으므로, 정의당 모두가 노회찬이 되어야 합니다. 앞으로 두배 세배 분발하고, 더 단단해 지고 굳세져야 합니다. 노회찬이 그랬던 것처럼 거대 재벌 권력에 맞서는 '기백'을 잃지 말고, 일하는 사람들과 약자들의 이익을 수호하는 '투혼'이 돼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순간에도 인간성과 유쾌함을 잃지 않는 '웃음'이 돼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야말로 우리를 찾아주신 국민들께 보답하는 길입니다. 깊은 슬픔에 빠져 있을 때 오셔서, 용기를 가져달라, 포기하지 말아 달라고 말씀해 주신 여러분 앞에서 더 이상 슬퍼해서는 안됩니다. 정의당은 수천 수만의 노회찬으로 부활하여 반드시 한국 정치를 바꿀 것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앞으로 '노회찬이 없는 국회'는 어떻게 될지도 걱정하십니다. 장례식장에 오신 분들이 빠짐없이 "대한민국에 꼭 필요한 사람이었는데 너무 아깝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저의 손을 잡고 "미안하다"고 하십니다. 이제 더 이상 유권자가 자신의 선택에 미안해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노회찬의 뜻을 지지하면서도 노회찬을 찍을 수 없게 만드는 낡은 정치 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우리는 '노회찬 없는 국회'를 계속 견뎌야만 합니다. 죄 없는 시민들이 더 이상 미안해하지 않도록, 노회찬이 헌신했던 약자와 일하는 사람들을 지키는 정치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이젠 정치 제도 개혁에 함께 해 주십시오. 그럴 때 노회찬은 분명히 우리 정치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대표님, 대표님. 오늘 한잔해요', 그러면 '아, 좋지, 내가 근처 동네에 진짜 맛있는 집 알고 있는데 거기 예약해둘게요', 그렇게 술잔을 기울일 수 있는 날이 제게 사라졌다는 것이 믿기지가 않습니다. 자신은 양복 한 벌을 10년 넘게 입으면서도, 동지들에게 무한히 넓은 사랑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준 당신이 없는 세상이 너무도 황량하게 느껴집니다.

영원히 잊지 못할 사랑하는 노회찬이여. 이제 영면하소서. 사랑하는 당신의 평생 동지 김지선 옆에는 이제 정의당이 굳건히 있겠습니다. 다시 만날 때까지, 우리 모두는 당신이 가르치고 보여준 대로 정의롭고 평등한 새로운 나라로 나아가겠습니다.



태그:#노회찬 , #이정미 , #추도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