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11월 1일 오전 서울 중구 조선일보 사옥 앞에서 '취업비리 왜곡.날조 보도 조선.중앙.동아일보 언론 중재위원회 제소 및 손해배상 청구' 기자회견을 개최, 손팻말을 들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11월 1일 오전 서울 중구 조선일보 사옥 앞에서 "취업비리 왜곡.날조 보도 조선.중앙.동아일보 언론 중재위원회 제소 및 손해배상 청구" 기자회견을 개최, 손팻말을 들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최근 논란이 된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서울교통공사의 대응에 반발해 사외이사가 사퇴한 것이 정치적 논란거리로 번지고 있다. 교통공사 측은 "사실관계가 부풀려졌다"고 일축했다.

사태가 처음 시작된 곳은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시 성동구 서울교통공사의 5층 회의실. 취업 규칙 개정과 현안 보고를 위한 임시이사회에는 김태호 사장을 포함해 20여 명이 참석했다.

전날 서울시가 감사원에 '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한 것과 관련해 교통공사의 대응이 적절한 지에 대한 얘기가 자연스럽게 나왔다.

당시 사외이사였던 박윤배씨는 이 자리에서 "비리 의혹을 특별 점검해 사실을 밝혀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진상조사를 위한 공사 차원의 소위원회 또는 특별위원회 구성을 박씨가 요구했던 것으로 복수의 참석자들은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김태호 사장은 "교통공사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 공사가 자체 조사 결과를 내놓아도 여론을 돌리는 데 한계가 분명하다"는 현실론 등을 들어 불가 입장을 표명했다. 일단 감사원 감사가 시작된 후 이사회 차원에서 소위원회를 가동하는 것이 자칫 '중복감사'로 비칠 수 있다는 법리적인 문제도 함께 제기했다.

<조선일보>는 박씨의 요구를 인용해 "회의에서는 '비리 의혹을 특별 점검해 사실을 밝혀야 한다'는 소수 의견과 '그럴 필요가 없다'는 다수 의견이 맞섰다"고 16일 보도했다.

그러나 다른 참석자들의 기억은 조금 다르다.

김상범 이사회 의장은 <오마이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미 감사원까지 가는 마당에 공사가 다시 자체 조사하는 모양새가 우습지 않나? 실효성 없는 자체 조사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분위기는 아니었다. 그런 이사들이 다수였다면 김태호 사장도 그걸 무시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A 이사도 "이사회 차원에서 소위원회를 꾸리자는 의견에는 대체로 동의했다. 다만, 외부기관 조사 뒤 제도 개선을 논의하는 소위를 원했던 것인데, 박윤배 이사는 '자체조사 소위'를 계속 얘기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 의장이 "김태호 사장이 중심이 돼서 문제를 조속히 수습하자"는 마무리 발언을 한 뒤 회의를 정리했지만,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 다음날 박 이사가 동료 이사들에게 "이사직에서 물러난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고, 그의 사표는 지난 9일 서울시의회에서 정식 수리됐다.

일부 이사들과 교통공사 관계자들은 "이사회에서 있었던 일이 너무 부풀려진 것같다. 이게 사퇴까지 할 문제냐?"고 어리둥절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1주일 후에 '사퇴' 쟁점화, '정치적 기획 산물 아니냐' 의심도

박 이사의 사퇴 얘기가 1주일 만에 쟁점화된 것에 대해 서울시와 교통공사 측에서는 '정치적 기획의 산물'이 아니냐고 의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관련 보도를 인용하며 "박원순 시장의 서울시는 엄청난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을 지금 은폐하면서 감사원 감사의 결과가 나오면 국정조사 하겠다고 한다"고 공격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비서관 출신이 감사원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점을 들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주장하고 있는데, 공교롭게도 이날 나온 기사가 한국당의 공세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비친다는 얘기다.

서울교통공사는 문제의 회의록을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의결 안건이 있을 때는 회의록을 만들지만, 그날 회의는 보고 안건만 하나 있었기 때문에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태그:#서울교통공사, #김성태, #박윤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