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원내대책회의 주재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의 본질은 민간인 사찰이다. 이 의혹과 관련된 우윤근 주러시아 한국대사를 즉각 소환해야 한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범법자가 개인 비위를 덮기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여야가 18일 청와대 전직 특별감찰반원 폭로를 두고 맞부딪혔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민간인 사찰 의혹까지 제기됐다면서 국정조사 카드까지 꺼낼 태세다. 전날(17일) 꾸린 당 산하의 '청와대 특감반 사건 진상조사단'도 이날 오후 첫 회의를 열어 본격 가동한다. 이에 하루 전만 해도 별다른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허위 폭로'로 규정하면서 전선을 그었다.

이번 사건이 청와대와 전직 특감반원 간의 진실공방을 넘어 확실하게 정치쟁점화 된 셈이다.

나경원 "개인 일탈이라니... 조직적으로 민간인 불법 사찰했다고 판단"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는 더는 미꾸라지니 불순물이니 오락가락 해명하지 말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라며 "청와대의 명백한 해명이 없고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이 없다면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민간인 사찰이 이번 사건의 본질'이라고도 강조했다. 앞서 김 전 특감반원은 우윤근 대사에 대한 비위 첩보 보고로 미운 털이 박혀 청와대에서 쫓겨났다면서 청와대의 '민간 사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특히 <조선일보>에 특감반 시절 자신이 전직 총리 아들, 은행장 동향 등을 대상으로 수집·작성한 첩보 보고서 목록을 폭로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이와 관련 "이제 와서 개인 일탈이라며 꼬리자르기를 하는데 꼬리 자르기는 이 정부의 전매특허다, 진짜 개인 일탈이었다면 이런 조사를 한 특감반원을 징계하고 원대 복귀를 시켰어야 했다"라며 "그런 조치가 전혀 없었다는 것은 이 정부가 조직적으로 민간인을 불법 사찰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특감반 불법 사찰 의혹이 사실이라면 총체적 국기문란이고 이 정권이 총체적인 일탈 정권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나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 '조무우무, 조유우유'라는 신조어도 꺼내들었다.

즉, 이번 민간 사찰 의혹이 사실이라면 앞서 국가정보원을 통해 공직자 등을 불법 사찰한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은 박근혜 청와대의 우병우 전 민정수석처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도 유죄라는 얘기였다. '조국이 무죄면 우병우도 무죄고, 우병우가 유죄면 조국도 유죄'라는 뜻. 

홍영표 "비위사실 감추려 허위사실 유포하고 언론플레이 한 것"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원내대책회의 주재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반면, 홍영표 원내대표는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직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검찰 수사관의 비위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라며 김 전 특감반원의 폭로에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자신의 지인인 건설업자에 대한 경찰 수사에 깊숙이 관여한 사실이 밝혀졌다, 당초 경찰청을 방문해 사건을 문의한 정도가 아니라 경찰 수사과정을 논의하기 위해 건설업자와 수십 차례 통화하고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았다고 한다"라며 "이것은 청와대 특감반의 영향력을 부적절하게 행사한 명백한 위법행위"라고 강조했다.

특히 홍 원내대표는 "(김 전 특감반원이) 자신의 비위 사실을 감추기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마치 희생양이 된 것처럼 교묘하게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라며 "지금까지 폭로한 내용도 속속 거짓으로 밝혀지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유윤근 대사와 관련해 제기한 의혹은 2015년 박근혜 정부 시절 검찰이 무혐의로 사건을 종결했고,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폭로도 청와대가 설명했듯 개인 차원의 일탈행위이거나 근거 없는 허위주장"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개인의 일탈을 정치적 사건으로 비화시켜 정부를 흔들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더 이상 불확실한 첩보 생산 기술자의 농간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라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태그:#청와대 특감반원, #나경원, #홍영표, #국정조사, #민간인 사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