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김승희 간사(왼쪽 두번째부터), 자유한국당 박명재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바른미래당 이태규 간사가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야 3당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를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간사(왼쪽 두번째부터), 자유한국당 박명재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바른미래당 이태규 간사가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야 3당 윤리특별위원회 회의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18일 위원장 및 여야 3당 간사 회동을 통해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징계안 상정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안부터 상정해 다루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주장에 반대하며 앞서 회부됐던 다른 징계안들도 함께 다룰 것을 주장했다.

박명재 윤리특위 위원장은 이날 회동 직후 브리핑에서 "국회 윤리특위 전체회의를 오는 3월 7일 오후 2시 개최할 예정"이라며 "전체회의에 상정될 안건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오는 28일 오전 간사회의를 개최하여 상정 안건을 확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즉, 전체회의 윤리특위에 상정할 안건을 이날 회동을 통해 확정하지 못했다는 결론이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오늘 안건을 확정하려 했지만 3당이 합의가 안 됐다"며 "윤리위에 회부된 26건을 다룰지, 하반기 국회 윤리특위가 구성된 후 회부된 8건을 다룰지, 5.18 발언 관련 3건만 다룰지 등의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구체적으로 "민주당은 우선 (5.18 망언 관련) 3건만 다루자는 의견이 있었고 바른미래당은 전체 안건을 다 상정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었다"고 전했다. 한국당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도 "민주당을 제외한 두 당에서는 특정한 안건만 다룰 수 없고 이미 들어온 안건을 총괄적으로 다루겠다는 입장"이라고 재차 밝혔다. 그러면서 "위원장의 입장에선 (현재까지 회부된) 26건이 회부되면 후반기 국회 윤리특위 구성 후 회부됐던 8건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처리 시한을 묻는 질문엔 "윤리특위는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다"고 답했다. 박 위원장은 "(윤리특위는) 회부된 안건에 대해서 검찰 등의 수사 결과나 법원의 판결을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다"며 이 같이 말했다. 다만,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안도 검찰 수사 등을 지켜봐야 할 사안인가"라는 질문엔 "그것은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태그:#김진태, #5.18 망언, #국회 윤리특위, #자유한국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