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친일음악회 논란에 휩싸인 부천시립예술단의 신춘음악회 포스터
 친일음악회 논란에 휩싸인 부천시립예술단의 신춘음악회 포스터
ⓒ 부천시립예술단

관련사진보기

 
오는 15일 부천시 주최로 열리는 부천시립예술단의 '신춘음악회'가 친일음악회 논란에 휩싸였다.

부천시립합창단과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연주로 부천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공연하는 신춘음악회에선 '나물 캐는 처녀'(현제명 작사·작곡), '봄 처녀'(이은상 시, 홍난파 작곡), '봄이 오면'(김동환 시, 김동진 작곡), '가고파'(이은상 시, 김동진 작곡), '수선화'(김동명 시, 김동진 작곡), '산유화'(김소월 시, 김성태 작곡), '꽃구름 속에'(박두진 시, 이흥렬 작곡) 등의 한국 가곡을 부를 예정이었다.

신춘음악회를 주관한 부천시립예술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문화도시 부천이 동아시아 최초로 세계유네스코가 지정한 문학창의도시로 선정된 기념으로 '신춘음악회 : 한국 가곡, 봄을 노래하다'를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부천시는 지난 2017년 11월 세계에서 21번째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로 선정됐다.

부천시립예술단은 "이 음악회는 우리나라의 고풍스러운 정서가 가득한 시에 아름다운 음율(음률)을 담은 주옥같은 한국 가곡들"이라고 강조했다.

과연 선곡한 가곡들은 우리나라의 고풍스러운 정서가 가득한 시와 아름다운 음률을 담은 주옥같은 가곡들일까. 아니다. 이 가곡들은 현제명, 홍난파, 김동진, 김동환, 김성태, 이흥렬 등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대표적인 친일 예술인들이 작사·작곡했다.

홍난파와 현제명 등 친일음악인 위주로 선곡
 
젊은 시절의 현제명.
 젊은 시절의 현제명.
ⓒ 민족문제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민족문제연구소와 민족 음악인들은 홍난파와 현제명을 대표적인 친일 음악인으로 꼽고 있다.

홍난파는 1937년 친일문예단체 조선문예회 위원으로 활동, 1938년 사상전향자 단체인 대동민우회에 가입하면서 "조선 민중의 행복은 내선(內鮮) 두 민족을 하나로 하는 대일본 신민이 되어 신동아건설에 매진함에 있다"는 '전향성명'을 발표했다. 1938년 일본의 제2국가로 불리는 '애국행진곡' 지휘, 1941년 조선음악협회 평의원과 국민총력조선연맹 문화위원에 각각 선임돼 '정의의 개가', '공군의 노래', '희망의 아침' 등을 작곡했다.

현제명은 조선총독부 지원으로 결성된 조선문예회, 대동민우회, 시국대응전선사상보국연맹, 조선음악협회, 경성후실내악단 등에 참여한 친일 음악인으로 친일 성악곡 '후지산을 바라보며'를 발표하고 친일 행사인 '국민음악의 밤'에서 독창하고 '국민총력조선연맹' 전국 순회 가창지도대에 참가하는 등으로 일제에 부역했다. 현제명은 친일 음악인 중에서도 친일 행적이 뚜렷한 음악가다.

가곡 '가고파' 작곡가인 김동진은 1930년~1940년대 일제의 괴뢰국인 만주국 건국과 일제 침략전쟁을 옹호한 '건국10주년찬가'와 '건국10주년 경축곡'과 관현악곡 '양산가' 등을 작곡한 친일 음악인이다. 조선총독부 외곽단체인 조선문인협회 결성에 발기인으로 참여한 김동환은 서사시 '국경의 밤'을 쓴 시인이자 친일연설문 모음집 '애국대연설집' 등을 편집하고 발간한 친일 문인이다.

작곡가 김성태는 친일음악단체 '경성후생악단'(이사장 현제명) 지휘자로 이 실내악단을 통해 국민음악정신대를 내세우면서 공장과 학교 등에 국민음악을 보급한 친일 음악인이고, 이흥렬은 경성후생악단과 함께 음악으로써 나라(일본)의 은혜에 보답하겠다는 '음악보국'(音樂報國) 운동을 주도한 친일 음악인이다.

'친일 예술인들을 사후에까지 종횡무진하게 만들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 천안아산지회는 지난 2015년 9월 20일 독립기념관 입구에 있는 홍난파 기념비 앞에 '홍난파 단죄문'을 세웠다.
 민족문제연구소 천안아산지회는 지난 2015년 9월 20일 독립기념관 입구에 있는 홍난파 기념비 앞에 "홍난파 단죄문"을 세웠다.
ⓒ 장명진 민족문제연구소 천안아산지회 운영위원

관련사진보기

 
일제에 부역한 이들은 해방 이후에도 시류에 편승하면서 교수가 되고 음악단체 대표를 지내면서 예술 권력을 행사했다. 생전과 사후에 문화훈장과 예술원상 등을 수상하며 승승장구했다.

현제명은 1945년 한국민주당 발기인 겸 중앙위원회 문교부 위원, 1946년 서울대 예술대 음악학부 초대 음악부장, 1953년 한국음악가협회 초대 이사장, 1954년 예술원 종신회원, 1954년 제1회 예술원상을 수상했고, 1965년 사후에 문화훈장이 추서됐다. 홍난파는 일제 강점기인 1941년 8월 뇌결핵으로 사망했다. 사후인 1965년 10월 문화훈장을 추서하였다.

김동진은 1953년 서라벌예술대학 음악과 교수, 1974년 경희대 음대학장, 1974년 제15회 3.1 문화상 예술상 수상, 1982년 제27회 대한민국 예술원상 음악부문을 수상했다. 김성태는 서울대 음대교수, 서울대 음대 명예교수, 한국음악협회 고문 등을 역임하고 문화훈장 모란장과 국민훈장 동백장, 대한민국 예술원상, 3.1 문화상 등을 수상했다. 이흥렬은 1960년 서울시 문화위원, 1963년 숙명여대 음대학장, 1967년 예술원상을 수상했다.

3.1운동 100년 범국민대회 노래 작곡 및 음악감독을 맡았던 류형선(54) 전 국립국악원 예술감독은 부천시립예술단의 신춘음악회 친일 논란을 어이없어 했다. 그러면서 '음악인들의 역사에 대한 무지가 친일 예술인들을 사후에까지 종횡무진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류 감독은 12일 인터뷰에서 "음악의 공공적 가치 구현을 위해 기획과 프로그램 구성 등 주도적인 결정권을 쥔 분들이라면 친일 음악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라면서 "(친일 예술인 작품 위주로 선곡한 부천시립예술단의 신춘음악회에 대해) 아무리 다시 생각해 봐도 (친일 음악인들을) 모르는 게 정말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류 감독은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부천시립예술단) 그분들이 정녕 모르고 이 음악회를 기획했다고 판단한다. 알고는 이럴 수 없는 일 아닌가?"라고 반문하면서 "그 무지가 친일 음악인들이 해방 이후 오늘까지 종횡무진 할 수 있었던 오욕의 거점이었다는 사실을 고통스럽게 성찰해야 한다"며 부천시립예술단 음악인들과 관련 공무원들의 반성을 촉구했다.

고양시·안산시·여주시는 친일 음악 청산, 부천시는 친일 음악 위주 신춘음악회
 
지난해 제73주년 광복절 부천시 경축식에서 합창하고 있는 부천시립합창단.
 지난해 제73주년 광복절 부천시 경축식에서 합창하고 있는 부천시립합창단.
ⓒ 부천시립예술단

관련사진보기

 
고양시는 지난달 26일 김동진이 작곡한 '고양시의 노래' 사용 중단, 여주시는 지난달 28일 김동진이 작곡한 '여주의 노래' 사용 중단, 안산시는 지난 7일 김동진이 작곡한 '안산시민의 노래' 사용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부천시는 친일 예술인 위주의 신춘음악회를 열려고 했다. 만일 시민단체가 저지하지 않았다면 부천 시민들은 친일음악을 주옥같은 음악으로 착각할 뻔했다.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는 지난 8일 신춘음악회 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부천시에 항의하면서 피켓 시위 등을 계획했다. 시민단체가 거세게 반발하자 부천시립예술단은 신춘음악회를 나흘 앞둔 12일 프로그램을 급히 변경했다. 문제의 친일 예술인 곡은 빼고 '청산에 살리라'(김연준 작시, 작곡) '님이 오시는지'(박문호 작시, 김규환 작곡) '내 마음의 강물'(이수인 작시, 작곡) 등의 가곡을 부르기로 했다. 

민족문제연구소 박종선(42) 부천지부장은 12일 "부천시가 친일음악회나 다름없는 신춘음악회를 기획한 것은 친일청산에 대한 무관심과 친일예술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부천시는 앞으로 추진하게 될 각종 문화사업과 행사에서 친일․반민족 행위자들을 찬양하고 기리는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힘주어 촉구했다.

태그:#부천시립예술단, #부천시, #신춘음악회, #친일청산,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