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지난 2018년 12월 20일 오전 국회 당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겨레신문이 제기한 자신의 딸 kt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kt의 '2013 상반기 신입사원 입문교육' 수료증을 들고 근거없는 의혹제기라고 반박하고 있다.
▲ 김성태, 수료증 들고 딸 특혜채용 의혹 보도 반박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지난 2018년 12월 20일 오전 국회 당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겨레신문이 제기한 자신의 딸 kt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kt의 "2013 상반기 신입사원 입문교육" 수료증을 들고 근거없는 의혹제기라고 반박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서울 강서을) 딸의 KT 부정채용 의혹의 여파가 확산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4일, 해당 의혹을 일부 사실로 판단하고, KT 전직 임원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15일자 지면을 통해 김성태 의원의 조카도 KT에 입사했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김성태 의원의 조카는 KT 자회사인 KT DS에서 근무했다. 과장급 경력직으로 입사한 그의 근무 기간은 2009년 11월부터 2011년 12월까지로 알려졌다. 해당 회사는 KT의 IT 서비스 자회사이다. 이 때문에 김성태 의원이 자신의 딸뿐만이 아니라 친인척을 포함해 광범위한 인사 청탁을 한 것은 아닌지 의혹이 커지고 있다.

KT 새노조 "김성태와 KT는 특수관계"

김성태 의원은 잘 알려진 것처럼 KT 노동자 출신 정치인이다. 그는 진주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한양에서 해외건축현장 건축부 노동자로 일했다. 사우디아라비아 건설 현장에서 근무한 이력도 있다.

건설노동자였던 그는 한국통신의 자회사로 공중전화 사업을 담당했던 주식회사 한국공중전화에 1986년 입사했다. 이 회사가 현 KT 자회사인 KT링커스의 전신이다. 이후 1992년부터 1997년까지 이 회사에서 한국노총 산하 한국통신공중전화노동조합의 위원장을 지냈다. 이어 전국정보통신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을 거쳐 한국노총 부위원장‧사무총장 등을 두루 역임했다. 그리고 그는 이 경력을 바탕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민주노총 산하 KT 새노조는 15일 성명을 내고 "김성태 의원 딸 특혜 채용을 넘어 KT 전체 채용비리 사태로 확대되고 있는데 경영진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무책임한 처사"라면서 "검찰당국의 수사 결과만을 지켜볼 게 아니라, 황창규 회장과 경영진이 연루된 추가 비리가 없다면 스스로 자체조사를 통해 과거의 채용 비리 실태를 이제라도 바로 잡아야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유력자 자제 관련 채용비리가 김성태 의원 딸 외에 또 있다면 이를 솔직히 밝히는 것이 꼭 필요하다"라며 "KT경영을 책임지는 이사회가 나서서 채용비리 관련 자체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KT 새노조는 김성태 의원과 KT와의 특수관계였음을 강조하며, 김 의원이 채용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해관 KT 새노조 대변인은 15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김성태 의원은 KT 자회사 출신에, 오랫동안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거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활동한만큼 KT 임원들과 긴밀하게 접촉이 가능한 몇 안 되는 국회의원"이라며 "김성태 의원과 KT는 특수관계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정황상 김 의원이 KT 인사채용에 광범위하게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엄정한 사실규명을 촉구했다.

정치권의 거세지는 비판 "의원직 사퇴하라"

정치권의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5일 구두논평으로 "김성태 의원이 국민들 앞에 다시 나와 입장을 밝혀야 한다"라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국민들 앞에서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사실이라면 의원직 사퇴가 답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빗나간 부정(父情)과 부정(不正)사이, 공정한 경쟁은 부정(否定)됐다"라면서 "권력을 악용한 취업 청탁은 '성실한 노력'을 조롱하는 악질 범죄"라고 규정했다.

그는 "딸의 계약직 채용부터 정규직이 된 과정, 퇴사 시점에 대한 진실 규명에 앞장서라. 삐뚤어진 조카 사랑을 밝히는 일은 덤이다"라면서 "'묵과'할 수 없는 사회악에, '묵언'은 있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청년들이 헬조선의 첫 번째 원인으로 뽑는 것이 현대판 음서제라 할 수 있는 수시 학종과 특혜채용"이라며 "관련자 엄벌"을 주문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 역시 "이쯤 되면 김성태 의원이 KT를 가족기업으로 만들려고 했다는 생각마저 들 지경이다"라면서 "더 이상 김성태 의원이 의원직을 유지해야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의원직을 사퇴하고 수사에 순순히 응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성태 "'드루킹 특검' 정치보복"

반면, 당사자인 김성태 의원은 여전히 해당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김 의원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KT 정규직 채용과정에서 일말의 부정이나 불공정 행위가 발견되었다면 반드시 그 전모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할 것"이라면서도 "'김성태 딸'은 2년여간의 힘든 파견 비정규직 생활을 하던 중 KT 정규직 공채에 응시해 시험을 치르고 입사한 것이 사실의 전부"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규직 채용과정에서 KT 내부에서 어떠한 부당한 업무처리가 있었는지 그 진위나 내용은 알 수 없다"라면서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검찰 조차 '김성태 의원이 채용청탁을 부탁한 정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라고 하는 마당에 여론몰이식 수사를 유도하는 넘겨짚기식 언론행태는 스스로 자제해 주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특히 김 의원은 "가뜩이나 이 사건은 세간의 뜬소문을 기반으로 제1야당 전임 원내대표를 겨냥해 정치공작적으로 기획된 정황이 다분하다"라며 "언론마저 이에 부화뇌동해 추측성 보도를 남발하는 행위는 분명히 자제해 주기 바란다"라며 언론 보도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또한 조카 채용 의혹과 관련해서도 "'김성태 조카'는 지금도 대한민국 굴지의 IT 회사에 근무하는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로서, 2009년 KT 자회사 입사 이전에도 이미 SK텔레콤 자회사에 2년여간 근무하던 중 당시 KT 자회사가 설립되고 IT 직종의 대규모 경력직 수시채용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당시 SK텔레콤 자회사에 함께 근무하던 동료직원이 KT 자회사로 이직함에 따라 이들과 함께 KT 자회사로 이직한 것이 사실의 전부"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한겨레>가 아무런 팩트 확인도 없이 인격비하적이고 인신공격적인 보도를 남발하고 있다"라면서 해당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를 직접 겨냥하며 노골적으로 비판했다.

또한 이러한 일련의 의혹 제기와 수사를 '정치 보복'으로 규정했다. 김 의원은 "국회의원 99명에 대한 KT의 이른바 '쪼깨기 후원' 의혹에서도 단 한번도 이름조차 거명되지 않았을 정도로 KT와 분명하고 엄격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라면서 "조카와 딸이 KT에 근무했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전방위적인 먼지털이식 정치사찰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해, 더 이상의 정치탄압은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직계가족 뿐만이 아니라 방계 친인척에 이르기까지, 심지어 10년 전 기록까지 다 뒤져내는 이 정권의 혹독한 사찰과 탄압에 대해, 아무리 '드루킹 특검' 정치보복을 한다고 하더라도 가족과 친인척까지 탄압을 가하려는 행태는 즉각 중지하기 바란다"라며 "정치공작과 정치사찰, 정치보복이 '정치인 김성태'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면 얼마든지 당당하게 맞설 용의는 있지만, 정치도의상 '김성태 가족'까지 걸고 넘어지는 행위는 중단하기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특혜 채용 의혹을 받는 김성태 의원의 5촌 조카가 서울중앙지검에 <한겨레>를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태그:#김성태, #KT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