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검찰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딸 등 유력인사 자녀들의 KT 채용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KT 새노조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같은 당 정갑윤 의원 아들의 KT 근무 사실을 공개하며 수사 확대를 요구했다.

KT 새노조는 18일 발표한 긴급 성명서에서 "황교안 대표가 법무부장관이던 시절 그의 아들은 KT 법무실에서 근무했다,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 아들은 KT 대외협력실 소속으로 국회 담당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김성태 딸 채용비리 당시 (채용을 청탁한) 6명이 추가로 더 있었다는 의혹은 물론이고, 300명 공채에 35명이 청탁 대상이었다는 보다 구체적인 증언도 나왔다"라며 "채용비리의 청탁 창구가 회장실과 어용노조 등이었으며, 이들을 탈락시킨 면접위원이 징계받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새노조는 이어 "이쯤되면 (KT는) 정상적 기업이 아니라 그야말로 권력과 유착된 정경유착복합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KT 새노조 "구조적 정경유착 발본색원해야"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지난 1월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의총 참석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지난 1월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겨레>는 이날 조간에서 KT 인사 부문에서 10년 이상 일하다 퇴직한 전직 임원 ㄱ씨의 증언을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ㄱ씨는 "2009년 공개채용 실무 당시 300명을 뽑는데 35명의 청탁이 들어왔다"며 "회장 비서실(40%)과 대외협력부서(30%), 노조위원장(20%), 사업부서(10%) 정도로 청탁 비율이 정해져 있었다"고 밝혔다.

새노조는 "KT의 이러한 구조적 정치유착은 MB 낙하산 이석채 회장 시절부터 크게 심해져서, '박근혜 낙하산' 황창규 회장에 이르기까지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라며 "이번 기회에 KT 채용비리를 매개로 한 KT 경영진의 권력유착을 발본색원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새노조는 끝으로 검찰은 김성태 딸 특혜채용을 넘어 KT 채용비리 전반에 대해 수사를 확대하고 KT 이사회는 자체적으로 채용비리 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라며 "국회도 다음 달 4일로 예정된 청문회를 확정하고 청문대상을 채용비리를 포함한 KT 경영 전반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검찰은 김성태 의원 외에 유력인사 6명이 KT에 자녀 채용 청탁을 한 정황이 담긴 공개 채용 관련 서류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수사가 KT의 채용비리 전체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특히 불법 청탁을 받아 연결한 내부 윗선을 규명하는 것도 필요하다.

KT측 "황교안·정갑윤 아들은 정상적으로 입사"

KT측은 채용비리 수사가 확대될 조짐이 보이자 곤혹스러워 하면서도 황교안 대표와 정갑윤 의원 아들의 채용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KT 관계자는 "황교안 대표와 정갑윤 의원 아들의 경우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입사해 지금까지 근무하고 있다"라며 "근거없는 의혹을 제기해서는 안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 달 4일 열릴 예정인 'KT 화재 원인 규명 및 방지대책, 배상방안 등에 대한 청문회'에서는 아현지사 화재 사건과 더불어 채용비리가 초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청문회에서 KT의 고위공직자 자녀 근무 실태를 들여다 볼 것"이라며 "검찰 수사를 주시하면서 KT에도 관련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김성태, #황교안, #정갑윤, #채용비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