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2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여상규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의 불참으로 회의를 열지 못하자 자리에서 일어서고 있다
 12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여상규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의 불참으로 회의를 열지 못하자 자리에서 일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자유한국당 소속) : "개의도 못하는 회의라 산회할 필요도 없고. 위원장실 가서 넋두리나 좀 더 나누죠."

여 위원장이 텅 빈 더불어민주당 위원석 맞은편에 앉은 김도읍(한국당 간사), 주광덕, 정갑윤 한국당 의원 세 사람에게 이석을 제안했다. 12일 이미선, 문형배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하기로 한 법사위 전체회의는 여야 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한 채 결국 열리지 못했다.

한국당-바른미래당 '이미선 성토대회'... 민주당 "정치공세 불과"
 

법사위 불발의 원인은 주식 과다 보유로 도마에 오른 이미선 후보자에 있었다. 한국당, 바른미래당을 비롯한 야당은 검증 단계에서 큰 결점이 없었던 문형배 후보자만 '적격' 채택하고, 이미선 후보자는 보고서 자체를 상정해선 안 된다는 입장이었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재산 대부분이 주식으로 이뤄진 점은 국민 정서에 반할 수 있으나, 형성 과정에 불법이 없는 만큼 문 후보자와 함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맞섰다.

민주당 없이 간사 회의 직후 법사위 회의실에서 시작된 '이미선 성토대회'는 지난 10일 인사청문회의 연장선이었다. 이 후보자의 배우자인 오충진 변호사가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해명글도 공세 소재가 됐다.

여 위원장은 "민주당은 정상적인 국회 운영을 방해하면서까지 '이미선 구하기'에 나선 것 같다"라면서 "오충진 변호사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이런 사람들을 같이 채택하자고 떼를 쓰는 민주당의 행태야말로 기가 찰 노릇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간사인 오신환 의원이 "국회 역사상 이런 일이 있었나 싶다"라고 지적하자 "그러게나 말이다"라고 맞장구를 치기도 했다.

주식 논란을 제기한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민주당이 문 후보자에 이 후보자를 "끼워 팔기"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청와대 인사 검증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을 겨냥하기도 했다. 주 의원은 "조국 민정수석을 지키기 위해 민심에 정면으로 반한 최악의 선택을 하고 있다"라면서 "(지난 청문회 때는) 민주당 의원들도 자포자기가 역력했는데, 청와대의 지시가 하달된 후 태도가 급변한 듯하다"라고 주장했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1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증인선서를 한 후 선서문을 전달하기 위해 위원장석으로 향하고 있다.
▲ 앙다문 이미선 후보자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1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증인선서를 한 후 선서문을 전달하기 위해 위원장석으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성토대회' 사이사이 홀로 법사위원장실에 남아있던 민주당 간사 송기헌 의원이 회의장으로 들어와 여 위원장을 비롯한 야당 간사들에게 회의 중단을 요청했지만,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민주당은 야당의 부적격 의견과 여당의 적격 의견을 함께 올려서라도 보고서를 채택하자는 입장이다. 이 후보자에 대한 야권의 반대는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송 의원은 회의장을 떠나며 기자들과 만나 "두 명 같이 (보고서가) 올라오니 다 해주기 싫다는 것 아니냐, 정치적 공세다"라며 "이미선을 타깃으로 끌어내리자, 하나는 잡아 내리자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청문회 과정에서 주식을 위한 재판 관여 의혹 등이 사실관계 파악과 해명을 통해 해소된 만큼, 주식 과다 보유만으로 부적격 판정을 내리는 것은 과도한 처사라는 주장이다. 송 의원은 "불법적인 게 나왔다면 우리도 문제제기를 했을 것"이라면서 "일반인보다 많은 돈을 거뒀지만 부동산 투자 대신 주식 투자를 했다, (배우자) 본인이 주식을 좋아한 것 같다, 그러한 사유로 부적격하다고 보긴 어렵다"라고 설명했다.

헌법재판관이라는 고위공직자가 재산 대부분을 주식으로 일군 것은 윤리적 관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는 문제제기에 대해 송 의원은 "정서적 차이가 있다는 것은 인정한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생각해보면 두 사람보다 재산 많은 법조인도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도 모두) 눈높이에 안 맞는 건가?"라고 반문하며 "주식 취득 과정에 잘못된 게 없다는 것은 확인됐다, 그런 사유로 부적격하다 할 수 없다는 게 우리 입장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태그:#이미선, #주식, #헌법재판관, #여상규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