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왜 충남혁신도시인가’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왜 충남혁신도시인가’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무한정보> 김두레

관련사진보기


충남도 현안인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시민사회가 결집해 힘을 보태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됐다. 

범시민적 접근을 통해 균형발전의 취지를 실현해야 한다는 것. 이는 수도권 지역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내포신도시 예산·홍성 개발 불균형 해소와 직결되는 부분이어서 관심이 쏠린다. 

지난 18일 충남시민재단(이사장 이상선)은 내포신도시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1층 공간U에서 '왜 충남혁신도시인가, 국가균형발전차원의 충남혁신도시 추진의 당위성과 전략과제 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토론자들은 우리 지역민이 공감하는 혁신도시 지정 명분을 명확하게 하고, 이에 대한 도민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박노찬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은 "국가균형발전은 국가나 지자체의 전유물만이 아닌 범시민적 운동으로 접근해야 한다. 균형발전이 실천될 수 있도록 시민사회를 지원하고 독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사무처장은 "충남도는 지역혁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주체들의 역할수행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지 지역 내 대학, 기업체, 시민사회, 지방언론, 연구소 등 경제주체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한다"며 "거버넌스적 지혜를 모아 균형발전과 혁신도시의 취지를 실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리 지역에 맞는 혁신도시 유형을 구체적으로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도 더했다. 

박 사무처장은 "혁신도시는 각 지역산업과 도시별 테마를 설정해 지역별로 특색 있는 도시로 개발되고 있다. 충남도 특색과 맞는 혁신도시 유형을 발굴해 정부의 혁신도시 정책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 혁신도시 추가선정의 당위성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민원 전국혁신도시포럼 대표는 "내포에 새로운 추가 공공기관이 온다면 충청권에 부여된 균형발전 역할을 어떻게 수행할 수 있는지 충청도민이 함께 그 논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영우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예산과 홍성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포신도시가 충남지역의 균형발전은 물론 서해안 벨트의 중심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예산군과 홍성군의 공동 노력이 절실하다. 내포신도시를 책임 있게 안고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혁신도시, #국가균형발전, #충남혁신도시,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