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90세가 넘는 어르신을 다수 포함한 평균 연령 83세의 강원 동해 묵호 등대경로당 '어르신 합창단'이 크고 작은 무대에서 공연하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 합창단은 '논골담길 원더할매 합창단'이란 이름으로, 동해문화원에서 초고령화에 접어든 강원도지역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확대와 황혼기를 맞은 어르신들의 신나는 인생 2막을 위해 도입한 어르신 문화프로그램의 하나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이 합창단은 그간 소문을 통해 각종 크고 작은 무대 출연 섭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6월 마지막 주말인 29일 동해청년작가회가 주관한 강원 동해지역의 6월 '문화가 있는 날' 공연에 초청돼 '멋진 인생'과 '한 백 년'을 불러 관객들에게 박수를 받았다. 

합창단에 참가한 이 마을 이춘아 어르신(여·82)은 "우리가 할 수 있을까 늘 고민해 왔는데 이제는 출연료를 받으면서 노래를 부르고 논골담길을 찾아오는 관광객을 맞이하는 우리가 됐다며 오늘은 특별한 날로 기억하고 싶다"고 말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행사를 지켜본 윤기범(남·48) 지역 작가는 "마을의 주민들과 시민들의 생활문화활동 현황을 조사하고 그들을 무대의 주인공으로 등장시켰다. 동해청년작가회 회원들의 기획력과 열린 생각들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 마을의 문화가 있는 날은 오는 11월까지 이어지며 7월 27일에는 토요일 묵호등대마을 공원 일원에서 지역의 작가들이 총출동하는 '아트페어'와 특집 '싱어롱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다. 

프로그램을 지켜본 음향감독 김종래(남·48)씨는 "6월 29일 묵호등대광장에서 개최된 이 날 프로그램은 일반 공연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원더할매 합창단과 시민 아저씨 합창단 아재스 등 출연진을 비롯해 무대는 소박했으나 관광객과 마을주민이 주인공이 되는 참 인상적인 무대 구성이었다"고 전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큰 박수를 받은 '논골담길 원더할매 합창단'과 시민 아저씨합창단 '아재스'는 올가을 개최될 보역새 놀이 노동요축제, 동해무릉제, 송정막걸리 축제 등 다양한 무대의 출연 섭외가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 프로그램을 기획한 동해청년작가회 정명교(남·49) 대표 작가는 "늘 '문화가 있는 날'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지역 문화를 잇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라본다"고 전했다.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동종합방송프로덕션 대표, 동해케이블TV 아나운서, 2017~18년 GTI 국제무역 투자박람회 공연 총감독, 묵호등대마을 논골담길,송정막걸리축제 기획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